[사실은 이렇습니다] 소방청 “소방공무원 징계양정기준에 ‘을질’이라는 표현 없어”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 대규모 재난 업무를 수행하는 소방공무원의 특성상 현장 지휘체계 확립과 내부결속 저해에 대한 경각심 제고는 필요합니다.
○ 개정된 소방공무원 징계양정기준에는 '내부결속 저해행위'로 징계 대상이 명기되어 있으며, '을질'이라는 표현은 없습니다.
○ 또한, 소방공무원 복무규정제3조에 따른'내부결속 저해행위'의 적용대상은 '상급자·하급자 및 동료 간', 즉 전체 소방공무원으로, 하위직 소방공무원과 특정 집단만을 대상으로 한 것이 아닙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사 내용]
○ 최근 소방청이 내부저해 행위를 ‘을질’로 표현하고 이를 처벌할 수 있는 징계조항을 만들어 논란
○ 소방노조(공노총 소방노조)는 하위직 공무원을 ‘을’로 규정하고, 목소리를 내지 못하게 막으려한 조치라며 강하게 반발
[소방청 설명]
○ 대규모 재난 업무를 수행하는 소방공무원의 특성상 현장 지휘체계 확립과 내부결속 저해에 대한 경각심 제고는 필요합니다.
이에, 「소방공무원 복무규정」에서는 상급자·하급자 및 동료 간 공적·사적 생활에서 요구되는 복무 자세를 규정하고 있습니다.
○ 이와 관련하여 문제가 된 경우, 적용할 징계양정이 시·도별로 상이함에 따라, 이번에 경찰 및 해경의 징계양정기준을 참고하여 구체적인 징계양정기준을 마련하였습니다.
○ 개정된 소방공무원 징계양정기준에는 ‘내부결속 저해행위’로 징계 대상이 명기되어 있으며, ‘을질’이라는 표현은 없습니다. 다만, 개정내용을 단순 요약하여 내부 직원들에게 안내하는 자료에 일례로 표현한 것일 뿐입니다. <붙임자료 참조>
○ 또한, 「소방공무원 복무규정」제3조에 따른‘내부결속 저해행위’의 적용대상은 ‘상급자·하급자 및 동료 간’, 즉 전체 소방공무원으로, 하위직 소방공무원과 특정 집단만을 대상으로 한 것이 아닙니다.
○ 아울러, 정당한 집회·시위 사유만으로 내부결속 저해행위에 해당하는 것은 절대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 향후 소방청은 직원 상호 간 화합을 통해 건강한 조직문화를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더욱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붙임] 징계양정 등에 관한 규칙 일부조항 발췌
문의 : 소방청 운영지원과(044-205-7045)
Copyright © 정책브리핑.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아덱스 2023에서 대한민국의 미래 국방을 엿보다!
- [될법한분식집] EP4. 서러워서 살겠나! (feat.소상공인 지원)
- 문체부, 청와대 편의시설 지속 확대…“가족 단위 만족도 높아”
- 소방청 “소방공무원 징계양정기준에 ‘을질’이라는 표현 없어”
- 여가부 “가정폭력·스토킹 피해자에 대한 보호·지원 강화 노력
- 과기정통부 “대덕특구 50주년 기념행사, 11월에 열릴 예정”
- 출퇴근이 고통스러운 청년이라면 주목! 알뜰교통카드부터 광역콜버스까지 청년 교통 지원 정책
- 초고도 문명사회에서의 스포츠 가치
- 임신부 1일 최대 2시간 단축근무 가능…출산시 첫만남 이용권 200만 원 지급
- 대한민국 정책포털 숏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