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게르마늄·갈륨 이어 '배터리 핵심소재' 흑연도 수출통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중국이 게르마늄·갈륨에 이어 배터리 핵심 소재인 흑연도 수출 통제 대상에 포함했다.
중국 상무부는 오는 12월부터 고순도·고밀도·고강도 인조흑연 재료와 제품, 구상흑연, 팽창흑연 등을 수출 통제 대상에 포함한다고 20일 발표했다.
희토류 전문가인 우천후이는 흑연에 대한 수출 통제는 미국이 중국을 봉쇄하고 중국이 우위를 점하고 있는 첨단 기술 분야에서 중국을 압박하는 것에 대응하려는 조치일 수 있다고 중국 관영 글로벌타임스에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韓서도 이차전지용 흑연 90%가 중국산…타격 우려
美 반도체 규제 강화에 대한 보복조치 해석
[이데일리 박종화 기자] 중국이 게르마늄·갈륨에 이어 배터리 핵심 소재인 흑연도 수출 통제 대상에 포함했다. 미국의 대중(對中) 반도체 규제에 대한 보복 조치로 해석된다. 세계 최대 흑연 생산국인 중국이 수출을 틀어쥐면 국내 산업도 충격이 불가피해 보인다.
중국 상무부는 오는 12월부터 고순도·고밀도·고강도 인조흑연 재료와 제품, 구상흑연, 팽창흑연 등을 수출 통제 대상에 포함한다고 20일 발표했다. 이들 제품을 수출하려는 중국 기업은 수입·사용자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상무부에 사전 보고해야 수출 허가를 받을 수 있다. 수출이 국가 안보에 영향을 준다는 판단되는 경우 내각을 총괄하는 국무원 허가까지 받아야 한다. 다만 기존에 임시 수출 통제 대상이었던 저민감성 흑연에 대한 통제 조치를 철회됐다.
상무부는 “이번 조치는 중국의 전반적인 발전과 안보를 조화시킨다는 ‘관리’ 개념에 부합하는 것이라며 글로벌 공급망과 산업망 안전성·안정성을 보장하고 국익과 안보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희토류 전문가인 우천후이는 흑연에 대한 수출 통제는 미국이 중국을 봉쇄하고 중국이 우위를 점하고 있는 첨단 기술 분야에서 중국을 압박하는 것에 대응하려는 조치일 수 있다고 중국 관영 글로벌타임스에 말했다. 이번 주 미국 상무부는 저성능 인공지능(AI) 반도체까지 대중(對中) 수출 통제 대상에 추가했다.
이번에 수출 통제 대상에 포함된 고순도 흑연은 배터리 음극재 제조에 필요한 핵심 소재다. 중국은 전 세계 최대 천연 흑연 생산국으로 전 세계 천연 흑연 중 67%가 중국에서 나온다. 한국도 이차전지 제조용 인조흑연의 90% 이상을 중국산에 의존하고 있다. 로이터통신은 전문가들을 인용해 최근 미국과 유럽 국가들은 중국산 흑연 의존도를 줄이기 위해 투자를 늘리고 있지만 녹록지 않으리라고 평가했다.
중국은 지난 8월부터는 반도체·태양광 패널 소재인 게르마늄, 갈륨 수출도 통제하고 있다. 8월 한 달 동안은 수출이 전무했을 정도로 강력한 통제가 이뤄지고 있다. 흑연에 대해서도 유사한 수준의 수출 통제가 이뤄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박종화 (bell@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날 데려가요” 전력질주한 뽀순이 입양한 김경현씨 [인터뷰]
- “외국인 친구가 강남 미용실 가서 101만원 냈습니다”
- “2400선 무너진 코스피, ‘버티기’ 대응 필요”[스톡톡스]
- "이태원 참사로 희생된 딸 모교에 2억원 기부"
- 자녀 친구 사진 찍어 협박…성폭행한 50대, 2심도 징역 15년
- "탁구도 럭셔리하게" 정용진, 최애 명품 브랜드[누구템]
- “공부 안 하면 저렇게 돼” 푸바오 할아버지가 관람객에 받은 상처
- 유아인·남태현→톱배우 내사…또 불거진 마약 스캔들, 연예계 초긴장
- 샘 스미스, 광장시장서 칼국수 먹방… 황제성과 유튜브 촬영도
- “PC방 살인, ‘심신미약’ 면죄부 안돼”…범인이 받은 형량은 [그해 오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