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금 재정계산위 복지부에 최종안 제출…시나리오 54개 아냐"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민연금 개혁방안을 논의하는 정부 자문기구인 국민연금 재정계산위원회가 국민연금 개혁 보고서 최종안을 보건복지부에 제출했다.
복지부는 이 보고서를 바탕으로 정부 개혁안이 담긴 국민연금 종합운영계획을 만들 것으로 보인다.
20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의 국민연금 국정감사에서 최혜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연금개혁 시나리오가 54개나 되느냐"고 질의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는 복지부의 종합운영계획을 토대로 연금개혁 방안을 논의할 방침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데일리 이지현 기자] 국민연금 개혁방안을 논의하는 정부 자문기구인 국민연금 재정계산위원회가 국민연금 개혁 보고서 최종안을 보건복지부에 제출했다. 복지부는 이 보고서를 바탕으로 정부 개혁안이 담긴 국민연금 종합운영계획을 만들 것으로 보인다.
20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의 국민연금 국정감사에서 최혜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연금개혁 시나리오가 54개나 되느냐”고 질의했다.
이에 이스란 보건복지부 연금정책국장은 “시나리오 54개는 사실이 아니다”고 말했다.
재정계산위는 지난달 9%인 보험료율을 △12% △15% △18%로 인상하는 안, 수급개시연령(올해 63세)을 △66세 △67세 △68세로 늦추는 안, 기금 수익률을 △0.5% △1% 올리는 안 등을 조합해 18개 시나리오를 담은 보고서 초안을 공개했다. 그리고 최근 소득대체율 상향(△40% △45% △50%) 시나리오를 넣으면서 위원회가 제시하는 시나리오가 18개에서 사실상 54개로 늘어나게 된 게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된 것이다.
이스란 국장은 “전날 저녁 늦게 재정 예산안 최종보고서가 나온 것으로 알고 있다”며 시나리오가 54가지가 아니라고 강조했다. 정부는 이달 말까지 최종보고서를 국회에 제출해야 한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는 복지부의 종합운영계획을 토대로 연금개혁 방안을 논의할 방침이다.
최혜영 의원은 “정부핵심 관계자가 국민연금 개혁안을 내기보다 그냥 연금 전체를 아우르는 구조개혁에서 이런 걸 하겠다고 하는데 이게 사실이냐”라고 물었다. 연금개혁이 아닌 전체적인 구조개혁을 하다보면 올해 안에 정부가 연금개혁안을 내지 못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섞인 것이다. 이에 이스란 국장은 “확정된 바 없다”라고 강조했다.
이지현 (ljh423@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탁구도 럭셔리하게" 정용진, 최애 명품 브랜드[누구템]
- 생후 100일 딸에 ‘졸피뎀 분유’ 먹인 父...아기 사망
- 산책로 폭격한 화분 6개…50대 여성, 경찰 와도 계속 던져
- “날 데려가요” 전력질주한 뽀순이 입양한 김경현씨 [인터뷰]
- 학부모 악성민원피해, 의정부 호원초 이영승 교사 순직 인정
- “무릎 꿇고 사과해” 신입 공무원 폭행한 민원인, 징역 1년6월
- 샘 스미스, 광장시장서 칼국수 먹방… 황제성과 유튜브 촬영도
- “PC방 살인, ‘심신미약’ 면죄부 안돼”…범인이 받은 형량은 [그해 오늘]
- ‘준PO행’ NC 강인권, “서호철 장타가 분위기 완전히 바꿨다”
- 강원FC, ‘음주운전 적발’ GK 김정호와 계약 해지... “다시 한번 사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