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률자문, 이젠 변호사 챗봇에게 물어보세요”...로앤굿, 변호사용 AI 챗봇 ‘로앤봇’ 공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법률 플랫폼 스타트업 로앤굿이 변호사용 인공지능(AI) 챗봇을 공개했다.
민명기 로앤굿 대표는 지난 18일 서울 강남구 포스코센터에서 열린 '리걸테크 AI 포럼'에서 변호사용 AI 챗봇 시제품인 '로앤봇'을 공개했다.
최호준 로앤굿 부대표는 로앤봇에 대해 "검색증강생성(RAG) 기술을 활용, 국내법에 특화된 챗봇으로 구현했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10년간 변호사는 3배 늘었지만, 법률 수요는 정체된 사실을 지적한 것으로 해석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법률 플랫폼 스타트업 로앤굿이 변호사용 인공지능(AI) 챗봇을 공개했다.
민명기 로앤굿 대표는 지난 18일 서울 강남구 포스코센터에서 열린 ‘리걸테크 AI 포럼’에서 변호사용 AI 챗봇 시제품인 ‘로앤봇’을 공개했다. 이 시제품은 기존 AI 서비스인 구글 바드(Bard) 등과 견줘 국내 법에 특화됐다. 최근 5년간 포털에 공개된 약 4360쪽의 결정문, 심결례, 가이드라인, 판례집 등을 학습했다는 점도 특징이다.
최호준 로앤굿 부대표는 로앤봇에 대해 "검색증강생성(RAG) 기술을 활용, 국내법에 특화된 챗봇으로 구현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민 대표는 "기술과 자본을 활용해 법률 시장을 확장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이는 지난 10년간 변호사는 3배 늘었지만, 법률 수요는 정체된 사실을 지적한 것으로 해석된다.
이예린 기자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에펠탑 주변서 노상 방뇨하다 성폭행당한 영국 여성… “화장실·야간조명 부족 원인”
- “수박이 내부총질” … 개딸, ‘법카 발언’ 김동연 벌떼공격
- 웃통 벗고 마사지 받으며 회의하는 ‘대담한 회장님’…논란일자 사진 삭제
- 배우 오정세 탑승 승합차 경운기 추돌…60대 남편 숨지고 아내 중상
- 최태원, 동거인 김희영과 손잡고 파리 ‘갈라 디너’ 참석
- 북한식당 직원 미인계에 넘어가 7년간 지령 수행한 사업가
- 전처와 성관계 의심해 10년 지기 살해한 60대, 대법에서 징역 15년 확정
- 장례식장서 발견된 부패한 시신 189구…무슨일?
- [단독]취재 불응하는 ‘그알’…‘피프티 후속편’ 질문에 묵묵부답
- “성관계 영상 삭제해달라”는 연인 5개월간 무자비 폭행한 20대 男, 징역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