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의학칼럼] '경기 보호' 농구 시 어깨 및 팔꿈치 부상 예방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세종스포츠정형외과 금정섭 병원장] 농구는 어깨와 팔꿈치에 상당한 스트레스를 가하는 역동적이고 힘든 스포츠입니다.
노련한 프로나 큰 꿈을 꾸는 젊은 운동선수는 어깨와 팔꿈치 부상을 이해하고 예방하는 것이 성공적인 농구경력을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어깨 및 팔꿈치 부상 예방- 워밍업 및 스트레칭: 항상 적절한 워밍업 루틴으로 농구 세션을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점프볼=세종스포츠정형외과 금정섭 병원장] 농구는 어깨와 팔꿈치에 상당한 스트레스를 가하는 역동적이고 힘든 스포츠입니다. 노련한 프로나 큰 꿈을 꾸는 젊은 운동선수는 어깨와 팔꿈치 부상을 이해하고 예방하는 것이 성공적인 농구경력을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농구에서 흔히 발생하는 어깨 및 팔꿈치 부상에 대해 알아보고 컨디션을 최상의 상태로 유지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일반적인 어깨 부상
- 회전근개 파열: 회전근개는 어깨 관절을 안정시키는 근육과 힘줄의 그룹이다. 농구에서 반복적인 슈팅, 패스, 수비 동작은 염좌와 파열로 이어져 통증과 근력 약화를 유발할 수 있다.
- 관절와순 파열: 관절와순은 어깨 소켓을 감싸는 연골이다. 농구 선수는 잦은 오버헤드 동작으로 인해 관절와순이 찢어져 불안정성과 불편함을 겪을 수 있다.
일반적인 팔꿈치 부상
- 골프엘보(내측상과염): 이 질환은 손목과 손가락의 과도한 사용과 반복적인 굴곡으로 인해 발생한다. 공을 자주 다루는 농구 선수에게 영향을 미쳐 팔꿈치 안쪽에 통증과 뻣뻣함을 유발할 수 있다.
- 팔꿈치 과신전: 팔을 뻗은 상태에서 강제로 충돌하거나 넘어지면 팔꿈치 관절이 과신전되어 인대 염좌, 근육 긴장 또는 골절이 발생할 수 있다.
어깨 및 팔꿈치 부상 예방
- 워밍업 및 스트레칭: 항상 적절한 워밍업 루틴으로 농구 세션을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 유연성과 운동 범위를 향상시키기 위해 어깨와 팔꿈치를 대상으로 하는 스트레칭 운동에 중점을 둔다.
- 근력 및 컨디셔닝: 어깨와 팔꿈치 부위를 대상으로 하는 근력 운동을 루틴화 한다. 어깨 및 견갑골 정렬을 유지하고 팔꿈치 안정성을 도모하기 위한 낮은 단계의 운동을 지속한다. 이 부위 주변에 근육을 키우면 안정성과 보호 기능이 강화되어 부상 예방 및 퍼포먼스 향상에 효과적이다.
- 적절한 슈팅 및 패스 기술: 슈팅 및 패스 메커니즘을 강화하여 어깨와 팔꿈치에 가해지는 스트레스를 줄여야한다. 올바른 손 배치와 후속 조치를 강조한다.
- 휴식 및 회복: 적절한 휴식은 근육과 관절 회복에 필수적이다. 권장 연습 및 경기 일정을 준수하여 과도한 사용을 피하는 것이 좋다.
- 보호 장비: 플레이 중 추가 지지를 위해 압축 슬리브나 버팀대와 같은 보호 장비 사용을 고려하고 만약, 맞춤 추천을 받으려고 한다면 스포츠 의학 전문가와 상담이 필요하다.
- 몸의 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어깨와 팔꿈치에 불편함, 통증, 피로가 나타나는지 주의를 기울이자. 지속적인 통증이 나타나면 즉시 전문의의 진료를 받는 것이 필요하다.
- 교차 훈련: 유연성을 유지하고 과도한 사용으로 인한 부상을 예방하기
농구 선수로서 어깨와 팔꿈치는 코트에서 가장 귀중한 자산이다. 적절한 부상 예방 전략을 구현하고 운동 발달에 대한 전체적인 접근 방식을 유지함으로써 어깨와 팔꿈치 부상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 예방이 가장 중요하다는 점을 꼭 기억하는 것이 중요한데 몸을 잘 관리하면 앞으로 경력 및 퍼포먼스에 크게 기여할 수 있는 점을 항상 기억하시길 바란다.
# 사진_세종스포츠정형외과, 점프볼 DB
Copyright © 점프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