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정적 볼륨' 자동 설정…몰입시청 강화하는 유튜브

홍국기 2023. 10. 20. 06:0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유튜브가 한층 개선된 몰입형 시청 환경을 이용자들에게 제공한다.

20일 구글코리아에 따르면 유튜브는 최근 30여개에 달하는 새 기능 출시와 디자인 업데이트를 단행했다.

구글은 "유튜브 키즈 애플리케이션과 같은 유튜브의 다른 서비스에도 더욱 현대적인 디자인 요소를 도입할 것"이라며 "모든 기능은 이용자와 크리에이터의 의견을 반영해 개발됐다"고 설명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멜로디 흥얼거리면 노래 검색되는 AI 기능 등도 추가 예정
유튜브, 30여개 기능·디자인 업데이트 [구글코리아 제공]

(서울=연합뉴스) 홍국기 기자 = 유튜브가 한층 개선된 몰입형 시청 환경을 이용자들에게 제공한다.

20일 구글코리아에 따르면 유튜브는 최근 30여개에 달하는 새 기능 출시와 디자인 업데이트를 단행했다.

구체적으로 모바일 기기에서 '안정적인 볼륨' 기능이 자동으로 설정돼 편안한 청취를 도와준다.

웹·태블릿·모바일 기기에서 전체화면에서 세로 모드로 영상을 시청할 때 플레이어 화면을 아무 곳이나 길게 누르면 재생 속도가 2배속으로 자동 변경되는 기능도 추가됐다. 영상에서 원하는 부분에 도달했을 때 손을 떼면 기존 속도로 돌아온다.

영상에서 최고의 순간을 찾을 수 있도록 기존보다 더욱 큰 미리보기 섬네일(thumbnail·마중 그림)도 제공된다.

또 탐색 중 다시 원래 시청하던 장면으로 돌아가고 싶다면 손가락을 해당 지점으로 옮기고 진동이 느껴질 때 손을 떼면 시청을 중단했던 바로 그 지점으로 돌아갈 수 있다.

휴대전화로 영상을 시청하다가 실수로 화면을 탭 해서 시청에 방해되는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화면을 잠글 수 있는 '잠금 화면' 기능도 모바일 기기와 태블릿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됐다.

아울러 머릿속에 맴도는 멜로디를 흥얼거리는 것만으로도 노래를 검색할 수 있는 기능도 선을 보인다.

인공지능(AI) 기술로 음성과 음원을 연결하는 이 기능은 몇 주 안에 출시될 예정이며 당분간은 안드로이드 기기에서만 지원된다고 구글은 소개했다.

이제는 웹이나 모바일에서 유튜브 영상을 시청할 때 크리에이터의 말에 따라 페이지가 반응할 수도 있다.

크리에이터가 시청자에게 '좋아요'나 '구독'을 부탁하면 해당 버튼 위에 시각적 신호가 강조돼 표시되며 시청자가 버튼을 누르면 장난스럽게 반짝이는 폭죽 이미지가 나타난다.

또 인기 댓글은 자동으로 교체되면서 보이고, 새로 올린 영상의 경우 처음 24시간 동안 조회수와 좋아요를 실시간으로 업데이트하는 애니메이션이 추가됐다.

이에 따라 시청 중인 콘텐츠에 다른 이용자가 얼마나 많이 참여하는지를 파악할 수 있다.

이런 변경 사항은 앞으로 몇 주에 걸쳐 이용자들에게 점진적으로 적용될 예정이다.

구글은 "유튜브 키즈 애플리케이션과 같은 유튜브의 다른 서비스에도 더욱 현대적인 디자인 요소를 도입할 것"이라며 "모든 기능은 이용자와 크리에이터의 의견을 반영해 개발됐다"고 설명했다.

모바일인덱스 통계에 따르면 국내 모바일 시장에서 유튜브의 MAU((한 달에 1번 이상 서비스를 이용한 사람 수)는 지난달 기준 4천137만6천45명으로, 1위 카카오톡(4천161만4천394명)과의 격차(23만8천349명)가 월간 역대 최소로 좁혀졌다. 이런 추세가 계속 이어진다면 연내에 유튜브가 카톡의 MAU를 추월할 가능성이 크다.

redflag@yna.co.kr

▶제보는 카톡 okjebo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