흐리다 차차 맑아져…아침 최저 6도[오늘날씨]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금요일인 20일은 전국이 오전까지 일부 지역에서 비가 내리다가 오후부터 맑아질 것으로 보인다.
기상청에 따르면 이날 새벽까지 경기남부·강원중남부·충청권·남부지방·제주도에 비가 오다가 대부분 그칠 것으로 예상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강원내륙 등 일부 도로 ‘살얼음’…“감속 운행해야”
원활한 대기확산으로 미세먼지 전 권역 ‘좋음’
[이데일리 황병서 기자] 금요일인 20일은 전국이 오전까지 일부 지역에서 비가 내리다가 오후부터 맑아질 것으로 보인다.
이날까지 이틀간 예상 강수량을 보면 △경기남부 5~30㎜ △서울·인천·경기 5~20㎜ △서해5도 5㎜내외 △강원내륙·산지 5~30㎜ △강원동해안 5㎜내외 △대전·세종·충남·충북 5~40㎜ △전북 5~30㎜ △광주·전남 5~20㎜ △경북서부내륙·울릉도·독도 5~40㎜ △대구·경북(서부내륙제외)부산·울산·경남 5~20㎜ △ 제주도 5~20 등의 비가 내릴 것으로 보인다.
북서쪽에서 찬 공기가 남하하면서 기온이 점차 낮아지기 시작해 이날 아침 기온은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3~8도 가량 큰 폭으로 떨어질 예정이다. 바람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 춥겠으니 건강관리에 특히 조심해달라고 기상청은 전했다. 경기북부와 강원내륙·산지를 중심으로 서리가 내리는 곳도 있을 예정이다. 기상청은 그 밖의 내륙의 높은 산지에는 기온이 영하로 떨어져 얼음이 어는 곳도 있겠으니 농작물 관리에 특히 유의해달라고 했다. 이날 아침 최저 기온은 6~14도, 낮 최고 기온은 13~20도 사이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날부터 전국 대부분 지역에 바람이 순간풍속 55km/h(15m/s) 내외(산지 70km/h(20m/s)내외)로 강하게 부는 곳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이날 오전부터 서해안과 강원영동, 제주도산지를 중심으로 바람이 70km/h(20m/s) 이상(산지90km/h(25m/s)이상)으로 매우 강하게 불면서 강풍특보가 발표될 가능성도 있다.
이날 새벽부터 서해중부해상과 서해남부먼바다, 동해중부먼바다, 남해서부서쪽먼바다, 제주도남서쪽안쪽먼바다에, 오전부터 그 밖의 해상(동해남부앞바다와 남해앞바다 제외)에서 바람이 35~65km/h(10~18m/s)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2.0~4.0m(특히, 내일 동해바깥먼바다 5.0m)로 매우 높게 일면서 풍랑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다.
이날 새벽에 강원내륙·산지 일부 도로에서는 지면온도가 0도 가까이 내려가면서 도로 살얼음(교량·고가도로·터널 출입구 등)이 나타나는 곳이 있겠으니, 차량 운행 시 감속 운행하고 안전거리를 확보하는 등 교통안전과 보행자 안전에 각별히 주의하기 바란다고 기상청은 전했다.
한편, 미세먼지는 원활한 대기의 확산으로 전 권역이 ‘좋음’ 수준을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황병서 (bshwang@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PC방 살인, ‘심신미약’ 면죄부 안돼”…범인이 받은 형량은 [그해 오늘]
- 오정세 탑승 승합차, 경운기 추돌...60대 부부 사상
- '욕설 퇴출' 쇼호스트 정윤정, 21일 NS홈쇼핑으로 복귀한다
- 톱스타 A씨, 마약 관련 혐의 내사…소속사 "사실 확인 중"
- “복무 중인 동생 생각나” 장병 가족 식사값 내준 ‘13번 테이블男’
- "발 한 대에 2년씩, 12년이나 받았다" 돌려차기男 감방동기 폭로
- "사형 고민했지만"…동거녀·택시기사 살해 이기영, 2심도 무기징역
- [써보니]손가락 탭 ‘재밌네’…칩셋 바꾼 ‘애플워치9’(영상)
- ‘준PO행’ NC 강인권, “서호철 장타가 분위기 완전히 바꿨다”
- 강원FC, ‘음주운전 적발’ GK 김정호와 계약 해지... “다시 한번 사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