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용, 반도체 R&D 전략 점검 "혁신 전기 마련해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회장 취임 1주년을 앞두고 삼성 반도체 사업이 태동한 기흥캠퍼스를 방문해 '반도체 초격차'를 다시 한번 강조했다.
지난해 복권 이후 첫 공식 행보로 기흥캠퍼스 반도체 R&D 단지 기공식에 참석했던 이 회장이 1년 만에 다시 기흥캠퍼스를 찾은 것은 반도체 사업이 그만큼 중요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이 회장은 지난해 8월, 복권 이후 첫 공식 행보로 기흥캠퍼스 반도체 R&D 단지 기공식에 참석한 바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회장 취임 1주년을 앞두고 삼성 반도체 사업이 태동한 기흥캠퍼스를 방문해 '반도체 초격차'를 다시 한번 강조했다. 지난해 복권 이후 첫 공식 행보로 기흥캠퍼스 반도체 R&D 단지 기공식에 참석했던 이 회장이 1년 만에 다시 기흥캠퍼스를 찾은 것은 반도체 사업이 그만큼 중요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삼성전자는 이 회장이 19일 삼성전자 기흥·화성 캠퍼스를 찾아 차세대 반도체 R&D 단지 건설 현장을 둘러보고 반도체 전략을 점검했다고 밝혔다. 이 회장은 이 자리에서 "대내외 위기가 지속되는 가운데 다시 한번 반도체 사업이 도약할 수 있는 혁신의 전기를 마련해야 한다"며 "위기에도 흔들리지 않는 기술 리더십과 선행 투자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삼성전자 기흥캠퍼스에 건설되는 차세대 반도체 R&D 단지는 미래 반도체 기술을 선도하는 핵심 연구 기지 역할을 맡게 된다. 연구·생산·유통을 한곳에서 이뤄지는 복합형 연구단지로 2030년까지 약 20조원이 투입된다.
이 회장은 삼성전자 반도체연구소에서 경계현 DS부문장, 이정배 메모리사업부장, 최시영 파운드리사업부장, 송재혁 DS부문 CTO 등 경영진들과 간담회를 갖고 차세대 반도체 기술 개발 현황을 보고 받았다. 이후 메모리·파운드리·팹리스시스템반도체 등 반도체 전분야에 대한 경쟁력 제고 방안을 논의했다.
이 회장은 지난해 8월, 복권 이후 첫 공식 행보로 기흥캠퍼스 반도체 R&D 단지 기공식에 참석한 바 있다. 회장 취임 1주년을 앞두고 1년여 만에 다시 기흥캠퍼스를 찾은 것은 삼성전자 내에서 반도체 사업의 의미가 중요하기 때문이다.
이 회장은 당시 "과감한 R&D 투자가 없었다면 오늘의 삼성 반도체는 존재하지 못했을 것"이라며 "기술 중시, 선행 투자 전통을 이어나가자. 세상에 없는 기술로 미래를 만들자"고 당부한 바 있다.
기흥캠퍼스 현장 점검 이후 이 회장은 삼성전자 인재개발원 콘서트홀로 자리를 옮겨 고 이건희 선대회장 3주기 추모 음악회에 참석했다.
이 회장이 이건희 선대회장 추모 음악회 참석 직전에 반도체 사업장을 방문한 것은 한국 반도체 산업을 일군 선대회장의 위대한 업적과 끊임없는 혁신을 통해 위기를 넘고자 했던 기업가 정신을 기리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병철 창업회장은 73세의 나이에 미국 출장길에 올라 국가적 도약을 위해서는 반드시 첨단 산업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깨닫고, 삼성이 반도체 사업에 진출한다는 내용의 역사적인 '도쿄 선언'을 했다.
이건희 선대회장은 한국이 첨단산업의 불모지이던 70년대에 사재를 출연해 한국반도체를 인수하는 등 반도체 산업이 향후 국가 경제를 지탱할 핵심 사업이 될 것이라고 확신했다.
당시 회사 안팎에서 반도체 사업에 대한 비판과 반대 목소리가 많았지만, 1983년 미국·일본에 이어 세계 세번째로 64K D램을 자체 개발하고 1988년부터 반도체 사업에서 흑자를 내며 혜안이 진가를 드러냈다.
재계 관계자는 "반도체 산업을 태동시킨 이건희 선대회장의 경영 유산은 물론, 문화·예술 인프라 육성을 통해 사회에 공헌하고자 했던 의지를 계승해 나가는 모습"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 회장은 윤석열 대통령의 중동 순방길에 경제사절단으로 동행한다. 이후 오는 25일에는 경기도 용인 선영에서 열리는 이건희 선대회장 3주기 추도식에 참석할 것으로 알려졌다.
#파운드리 #삼성 #반도체 #이건희 #메모리 #시스템반도체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엄마하고 삼촌이랑 같이 침대에서 잤어" 위장이혼 요구한 아내, 알고보니...
- 남편상 사강, 4년만 안방 복귀…고현정 동생
- "치마 야하다고"…엄지인, 얼마나 짧기에 MC 짤렸나
- 영주서 50대 경찰관 야산서 숨진채 발견…경찰 수사 착수
- "딸이 너무 예뻐서 의심"…아내 불륜 확신한 남편
- "절친 부부 집들이 초대했다가…'성추행·불법촬영' 당했습니다"
- "마약 자수합니다"…김나정 前아나운서, 경찰에 고발당해
- 100억 자산가 80대女..SNS서 만난 50대 연인에 15억 뜯겼다
- 서현진, 유재석 재산 언급 "오빠 1000억은 되지?"
- "인형에게 모유수유"…20대女, 무슨 일이길래 [헬스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