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대통령, 이스라엘 체류 8시간 마치고 백악관에 돌아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조 바이든 미 대통령은 이스라엘 단시간 방문을 마치고 19일 0시(한국시간 오후1시) 14분 미 앤드루 공군기지에 내려 백악관으로 귀환했다고 CNN이 전했다.
앞서 바이든 대통령은 이스라엘 시간으로 18일 오전11시(한국시간 오후5시) 텔아비브에 도착해 방문 일정을 시작했으며 반나절 뒤인 오후7시(한국시간 19일 새벽1시) 에어포스원에 올라 귀국길에 올랐다.
바이든 대통령은 가자지구 병원 폭발이 있는 지 5시간 뒤에 워싱턴을 출발해 텔아비브에 도착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김재영 기자 = 조 바이든 미 대통령은 이스라엘 단시간 방문을 마치고 19일 0시(한국시간 오후1시) 14분 미 앤드루 공군기지에 내려 백악관으로 귀환했다고 CNN이 전했다.
앞서 바이든 대통령은 이스라엘 시간으로 18일 오전11시(한국시간 오후5시) 텔아비브에 도착해 방문 일정을 시작했으며 반나절 뒤인 오후7시(한국시간 19일 새벽1시) 에어포스원에 올라 귀국길에 올랐다.
만 8시간 동안 이스라엘 텔아비브에 머문 단기 일정이다.
당초 바이든 대통령은 텔아비브에 이어 요르단으로 가서 요르단 압둘라 국왕, 마무드 아바스 팔레스타인 자치정부 수반 및 압둘 파타 엘시시 이집트 대통령과 같이 모여 정상회담을 할 예정이었으나 워싱턴 출발 직전인 17일 저녁7시 가자지구 병원 폭발로 요르단 정상회동은 취소되었다.
바이든 대통령은 가자지구 병원 폭발이 있는 지 5시간 뒤에 워싱턴을 출발해 텔아비브에 도착했다.
텔아비브 도착 후 곧바로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와 정상회담을 가졌으며 이어 이스라엘 전쟁통합 내각 국무회의 합석했다. 또 열하루 전인 7일의 하마스 침입 기습 공격을 당한 민간인 및 군경 관계자를 만난 뒤 하마스에 가족을 잃었거나 가족이 인질로 끌려간 이스라엘 국민들을 찾아 위로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아이작 허초크 이스라엘 대통령과 환담했고 이스라엘 텔레비전으로 심심한 위로와 미국의 전폭적 지지를 거듭 표명하는 연설을 한 뒤 귀국길에 올랐다.
바이든 대통령은 8시간 체류하면서 이집트와 이스라엘의 양보를 끌어내 제한적이나마 국제 구호품이 라파 통과점을 통과해 가자 지구로 들어올 수 있는 길을 열었다. 가자 지구 내 외국 국적자들도 곧 밖으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7일 새벽 하마스의 이스라엘 침입 공격 직후부터 이스라엘에 대한 전폭적인 지지를 표명하고 하마스를 '순전한 악의 덩어리'라고 규탄했던 바이든 대통령은 이스라엘의 가자지구 보복 공습이 계속되고 침입 지상전 개시가 임박한 가운데 하마스 침입 아흐레가 지난 지난 16일(월) 오후 이스라엘 방문 계획을 발표했다.
귀국한 바이든 대통령은 19일 낮 이스라엘 관련 대 국민 연설을 할 예정이다.
바이든 대통령보다 하루 앞서 독일의 올라프 숄츠 총리가 텔아바브에 도착해 네타냐후 총리와 만났으며 영국의 리시 수낵 총리는 바이든 대통령이 떠난 한나절 뒤에 텔아비브에 도착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kjy@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8번 이혼' 유퉁 "13세 딸 살해·성폭행 협박에 혀 굳어"
- 가구 무료 나눔 받으러 온 커플…박살 내고 사라졌다
- 허윤정 "전 남편, 수백억 날려 이혼…도박때문에 억대 빚 생겼다"
- 반지하서 숨진 채 발견된 할머니…혈흔이 가리킨 범인은
- 탁재훈 저격한 고영욱, "내 마음" 신정환에 애정 듬뿍
- '순한 사람이었는데 어쩌다'…양광준 육사 후배 경악
- 태권도 졌다고 8살 딸 뺨 때린 아버지…심판이 제지(영상)
- 채림, 전 남편 허위글에 분노 "이제 못 참겠는데?"
- '월매출 4억' 정준하, 자영업자 고충 토로…"너무 화나 경찰 신고"
- 김숙 "한가인에게 너무 미안해서 연락도 못 해"…무슨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