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2개 항목 현미경 검증 …"중고차 허위매물 없어요"

박제완 기자(greenpea94@mk.co.kr) 2023. 10. 19. 17:18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현대차 양산센터 가보니
5년 무사고 차량만 취급
센터서 신차 수준 복원
24일 온라인 판매 시작
'레몬 마켓' 오명 사라질 듯
현대자동차가 19일 경남 양산시 하북면 현대차 인증 중고차 양산센터에서 인증 중고차 사업 공식 출범을 알렸다. 현대차 인증 중고차 양산센터 상품화동에서 상품화 전담 인력이 매입한 중고차에 대해 272개 항목의 정밀진단을 진행하고 있다. 현대차

경남 양산시 통도사IC를 돌아나오자 1만평에 달하는 용지에 현대자동차, 제네시스 차량 500여 대가 출고를 기다리며 주차돼 있는 장면이 펼쳐졌다. 수출 차량 선적장처럼 보이는 이곳은 현대차가 마련한 인증 중고차 양산센터다.

주차장 안쪽으로 들어서자 차량 점검, 보수가 이뤄지는 두 동의 상품화 건물이 나타났다. 상품화 A동 2층에서는 입고된 차량의 외관 점검이 진행되고 있었다. 차량에는 '광택 필요' '흠집' 등의 점검 표시, 운전석 측 문에는 도장이 까진 부분에 '터치'라는 점검 필요 항목이 표시돼 있었다. 1층에서는 출고 대기 중인 차량이 스캐너를 지나가자 차량 하부 상황이 시스템에 실시간으로 업로드됐고, 마이크를 통해 수집된 엔진음도 그대로 시스템에 표출됐다. 현대차와 기아가 인증 중고차 사업을 공식 출범하면서 중고차 시장에 참전한다. 제조사가 직접 270여 개 항목을 검증하고, 가격 책정에는 빅데이터와 인공지능(AI)을 활용해 차량 상태, 가격에 대한 정보 불균형을 깨겠다는 목표다.

현대차는 19일 양산시 하북면에 조성된 현대차 인증 중고차 양산센터에서 인증 중고차 사업 공식 출범 행사를 열었다. 이날 양산센터에서는 상품화 과정을 거친 팰리세이드와 제네시스 G80 차량이 공개됐다. 온라인 판매는 24일부터 시작된다.

국토교통부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발생한 중고차 거래 대수는 372만6000대 규모로 신차 등록 대수 168만4000여 대의 두 배에 달한다. 하지만 전문가가 아닌 소비자 입장에서는 구매하려는 차량의 상태와 그에 맞는 가격 정보를 알 수 없어 중고차 시장에는 '레몬마켓'(저품질 재화만 거래되는 시장)이라는 꼬리표가 붙었다.

차량을 구매할 때 차량 상태에 대한 소비자 불안감을 낮출 수 있도록 현대차가 제시한 해법은 '제조사 인증 중고차'다. 출고 5년 이내, 주행거리 10만㎞ 이내 무사고 차량만을 판매 대상으로 한정했다. 현대차의 경우 272개 항목, 제네시스는 이보다 많은 287개 항목의 진단검사를 제조사가 직접 진행해 품질 인증을 받아야 판매할 수 있다.

품질 인증과 상품화 과정을 진행하기 위해 마련된 시설이 이날 공개된 양산 인증 중고차 전용 상품화센터다. 전체 면적 9551평 규모 센터에서는 엔진오일 등 각종 소모품 교체뿐 아니라 판금, 광택 복원, 도색 등이 진행된다. 재상품화된 차량은 센터에서 가격 책정 작업을 거친다. 현대차는 하루 60대를 상품화하는 양산센터와 더불어 하루 30대 처리 규모 용인센터도 가동할 계획이다. 올해 말까지 판매 목표는 5000대로 잡았다. 차를 판매하는 경우 가격 책정에 빅데이터와 AI가 도입된다. 새로 개발된 'AI 프라이싱 엔진'은 최근 3년간 국내 중고차 거래 정보의 약 80%가 담긴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차량 상태, 옵션 등을 반영해 적정 가격을 산정한다.

하지만 서비스가 온라인을 통해서만 이용이 가능하다는 점에 대한 우려도 있다. 현대차에 따르면 24일 개시하는 서비스는 온라인을 통해서만 차량 상태를 확인하고 구매할 수 있다.

[양산 박제완 기자]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