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노조, 전기요금 인상 확실시되면 자구책 적극 협조”[2023국감]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김동철 한국전력공사 사장은 추가 자구책과 관련한 한전노조와의 협의와 관련 "노조위원장은 '정부와 정치권이 전기요금 인상을 확실히 약속한다면 정부정책에 적극 협조하겠다'고 했다"고 19일 밝혔다.
김 사장은 이날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산자위 위원장인 이재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이데일리 보도를 언급하며 '한전 자구책이 인원감축 등 한전 노조와 협의가 안되 전면 재검토한다는데 어떤 상황이냐'고 질의하자 이렇게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김동철 “노조위원장 진정성 느껴”
조직축소+α “획기적인 대책 강구”
[세종=이데일리 강신우 기자] 김동철 한국전력공사 사장은 추가 자구책과 관련한 한전노조와의 협의와 관련 “노조위원장은 ‘정부와 정치권이 전기요금 인상을 확실히 약속한다면 정부정책에 적극 협조하겠다’고 했다”고 19일 밝혔다.
김 사장은 “노조와 몇 차례 만났지만 아직 100% 다 털고 이야기할 사이는 아니지만, 노조위원장의 진정성 느끼고 있다”며 “노조위원장은 ‘노조가 갖고 있는 여러 가지 국민질책과 비판을 수용하면서 내놓을 것도 있다고 생각하지만 그러기 위해서는 모든 사태의 책임이 직원들에게만 있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그런 상황이다”이라고 했다.
앞서 산업통상자원부는 한전이 제출한 추가 자구안이 미흡하다며 부정적 입장을 내비치면서 한전은 최종 자구책을 고심하고 있다. 김 사장은 이날 국감에서 “(자구책은) 산업부와 논의를 하고 있다”며 “추가로 획기적인 대책까지 강구하고 있다”고 했다.
한전은 ‘국정감사 업무보고’ 통해 추가 자구책으로 △본사조직 축소 △사업조 조직 거점화 △정원감축에 따른 초과현원 조기 해소 △희망퇴직 시행 등 조직·인력의 효율화를 언급했다. 또 정부정책(2024년 흑자전환 및 2026년까지 누적적자 해소)과 연계해 연료비 잔여 인상요인 등을 반영한 단계적 요금조정을 추진하고 총괄원가 보상원칙에 기반해 합리적으로 요금에 반영하는 조정체계를 마련하겠다고 했다.
김 사장은 “정부정책 연계, 연료비 잔여 인상요인 등을 반영한 단계적 요금조정을 추진하겠다”며 “총수익의 30% 이상을 국내 전력판매 이외 분야에서 창출하고 전기요금 의존도를 획기적으로 축소하겠다”고 했다.
김 사장은 전기요금 인상과 관련해 “한전과 정부 입장은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지만 궁극적으로 한전의 재무위기 해소 측면에서는 이견이 없다”며 “다만 현재 국내 상황이 어려워 한전 입장을 전부 받아주기에는 정부 입장이 그만큼 어렵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했다. 이어 인상 폭에 대해선 “지금 산업부를 포함해 기획재정부에 의견을 전달했고 논의하고 있다”고 했다.
김 사장은 김한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선 구조조정 후 요금인상이라는 정부 기조를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묻자 “정부는 전기요금 인상을 왜 하고 싶지 않겠느냐”며 “부담이 결국 국민에게 돌아가기 때문에 수용성 높이기 위해 한전 스스로 자구노력이 필요하다는 뜻”이라고 했다. 이어 “한전의 재무위기 요인은 국제유가 급등, 환율 상승, 제때 전기요금을 올리지 않은 것이 가장 크다”고 했다.
강신우 (yeswhy@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유튜버 로또 당첨금 훔쳐간 이, 알고보니 복권방 판매인
- 재판 앞둔 조민, 입장 바꿨다…“‘입시비리’ 혐의 인정, 다만”
- 이재용·정의선 중동으로…한경협, 중동 경제사절단 발표
- “딸 연락이 안 돼” 30대 여성 숨진 채 발견…경찰 조사 중
- 화단에 버려진 비닐봉지서 ‘금반지’ 우르르...무슨 일?
- 계명대 기숙사서 빈대 출몰...“영국 학생 머물던 곳”
- 상가 주차장 1주일간 막은 차주…檢 징역 1년 구형
- 김하성, 한국인 최초 골드글러브 최종후보...2루수·유틸리티 부문
- 서동주 "母 서정희, '데블스 플랜' 돌려봐…걱정→자랑으로 바뀌었죠" [인터뷰]③
- '비질란테' 유지태, 20kg 근육 벌크업…"韓형 히어로물 될 거란 확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