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앙기·트랙터·콤바인…대동, 자율작업 농기계 완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대동(대표 김준식·원유현)이 이앙기·트랙터·콤바인에 이르는 자율작업 농기계 제품군을 완비하게 됐다.
이 회사는 자율작업과 수확량 감지 기능을 탑재한 하이테크 6조 콤바인 'DH6135-A'를 19일 출시했다.
원유현 대동 대표는 "이달 자율작업 HX트랙터와 콤바인을 출시해 자율주행 풀라인업을 구축했다. 이제 다음 단계인 무인 농기계와 농업로봇의 시대를 열어가겠다"며 "여기에 농업솔루션 및 플랫폼 구축 속도를 높여 국내 농업의 디지털전환을 이룰 것"이라 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직진·선회·작업 제어 3단계 자율주행
대동(대표 김준식·원유현)이 이앙기·트랙터·콤바인에 이르는 자율작업 농기계 제품군을 완비하게 됐다.
이 회사는 자율작업과 수확량 감지 기능을 탑재한 하이테크 6조 콤바인 ‘DH6135-A’를 19일 출시했다. 앞서 2021년 업계 최초 자율주행 1단계 이앙기와 트랙터를 선보였으며, 이달 3단계 ‘HX트랙터’를 출시했다.
국내 농기계 자율주행은 ▷원격제어(0단계) ▷자동조향(1단계) ▷자율주행(2단계) ▷자율작업(3단계) ▷무인작업(4단계)으로 나뉜다.
DH6135-A는 작업자의 운전과 작업제어 없이도 환경에 맞춰 자율작업을 하는 3단계 모델이다. 초정밀 자율주행을 가능하게 해 위치정보 수신 불안정 없이 24시간 무중단 자율주행이 가능하다. 초정밀 위치정보를 콤바인에 제공해 정지상태에서 위치정밀도는 2cm 이내, 작업경로 추종 시 최대 오차 7cm 이내로 고정밀 작업을 수행한다고 대동 측은 설명했다.
DH6135-A의 자율작업은 수동으로 농경지 제일 바깥쪽으로 3바퀴를 돌아 작업면적을 정하고 회전공간을 확보한다. 이어 자동으로 수확경로를 생성, 추정해 별도조작 없이 수확을 할 수 있다. 자율작업 속도는 저속, 중속, 고속 3단계로 조정된다.
이는 농업인의 작업피로를 최소화하면서 작업효율성을 향상시킨다는 게 회사측 설명. 또 초보 농업인들도 숙련된 농업인 수준의 작업결과를 얻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밖에 저장과 배출 기능도 증대됐다. 이전 모델 대비 곡물탱크 용량은 50ℓ 커졌고, 곡물 배출시간을 25% 줄였다. 곡물을 배출하는 오거에 카메라를 채택해 10인치 LCD 터치스크린 화면으로 곡물 배출상태를 점검할 수 있고, 스마트키를 통해 오거를 작동시켜 곡물 배출도 가능하다고 회사 측은 전했다.
원유현 대동 대표는 “이달 자율작업 HX트랙터와 콤바인을 출시해 자율주행 풀라인업을 구축했다. 이제 다음 단계인 무인 농기계와 농업로봇의 시대를 열어가겠다”며 “여기에 농업솔루션 및 플랫폼 구축 속도를 높여 국내 농업의 디지털전환을 이룰 것”이라 했다.
유재훈 기자
freiheit@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최준희, 엄마 故최진실 절친 엄정화와 다정한 투샷
- “1마리 얼마 남길래”…마라탕집 사장님은 어떻게 붕어빵을 팔게 됐을까 [고물가·고금리 버티
- 서동주 "67㎏에서 51㎏로 감량…비결은 간헐적 1일 1식"
- 배우 박한별 최근 근황..."돈이 생겨본 적이 없다"한숨
- 권오중 "희귀병子 집단 학폭 당해 유리 파편 목에 박혀" 눈물
- 배우 김희선, 반려견과 함께 행복한 시간 '만끽'
- “돈 잘버는 아이유 저리 가라네” 상위 1% 유명 연예인 만큼 벌었다
- 이형택 큰딸 "父, 동생과 차별…부자 되면 돈 갚고 연 끊고 살고 싶어"
- 김상중 “나무위키, 사생활 명예훼손” 주장…민원 결과는
- “물리면 고통” 한국에 등장한 공포의 ‘이 벌레’…‘이것’하면 확인할 수 있다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