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면의 정석` 4베이 판상형 적용 `철산자이브리에르` 눈길
- 전용 59㎡ 4베이 판상형 구조 희소성 높아
- 철산자이브리에르, 대부분 타입 4베이 판상형 설계
- 이달 분양 예정
분양 시장에서 평면의 정석으로 불리는 4베이(BAY) 판상형 아파트의 인기가 굳건하다. 실용성과 가치가 모두 높은 평면으로서 수요층이 탄탄하다는 게 업계의 평이다.
판상형 아파트는 '+'형o 'ㅁ'형o 'Y'형 등의 구조로 이뤄진 타워형과는 달리 앞뒤가 뚫려 있는 'ㅡ'나 'ㄱ' 등의 구조로 설계돼 통풍이나 환기가 우수하고, 남향 위주의 세대 배치가 가능해 난방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여기에 네모 반듯한 정방형 구조 설계로 죽은 공간 없이 공간 활용을 극대화할 수 있고, 베이(bay) 수를 늘리기에도 적합하다.
베이는 전면 발코니를 기준으로 기둥과 기둥 사이의 한 구획을 뜻하는 용어로, 쉽게 말해 아파트 전면 발코니와 닿아 있는 거실과 방 수를 말한다. 전면부에 방 2개, 거실 1개가 배치되면 3베이, 방 3개, 거실 1개가 배치되면 4베이 구조가 된다.
베이는 늘어날수록 채광과 통풍에 유리하고, 거실과 접해있는 발코니의 길이가 늘어나 이를 확장하면 전용면적에 포함되지 않은 서비스 면적을 많이 받을 수 있다. 같은 평수여도 더 넓은 주거 면적을 확보할 수 있는 것이다.
특히 4베이 판상형 구조는 과거 중형 면적 이상 아파트의 전유물로 여겨졌으나 최근 들어 전용 59 ㎡와 같은 소형 평형에서도 적용되고 있다. 해마다 가구당 가구구성원 수가 줄어들어 소형 아파트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자 건설사들이 실용적인 평면구성으로 차별화를 꾀하는 모습이다.
올해 수도권에서 분양한 전용 59 ㎡ 아파트 가운데 4베이 판상형 구조를 적용한 곳은 30% 남짓이다. 수요에 비해 공급 물량이 적어 희소성이 높아지다 보니 같은 단지 내에서도 4베이 판상형의 인기가 더 두드러진다.
일례로 올해 4월 GS건설이 서울 동대문구에 분양한 '휘경자이디센시아' 59㎡A타입은 4베이 판상형 구조로 설계됐으며, 1순위 청약 경쟁률이 87.86대 1로3베이 및 타워형 구조로 설계된 59㎡B(35.84대 1), 59㎡D(31.9대 1), 59㎡C(35.06대 1)보다 높았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주택시장에서 전용 59㎡ 아파트는 거래량이 많고 청약 경쟁률이 높게 나타나는 등 강세를 보이고 있다"며 "4베이 판상형 구조에 드레스룸 등 특화설계까지 적용해 중형 아파트 못지않은 공간 활용으로 실수요자들의 만족도가 높아진 점이 경쟁력을 높이는 데 한몫한 것 같다"고 말했다.
상황이 이러자 이달 경기도 광명시 철산동에서 GS건설이 분양하는 '철산자이브리에르'에 수요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철산자이브리에르는철산주공 10·11단지 재건축정비사업을 통해 선보이는 단지로, 지하2층~지상 최고 40층 14개 동 총 1490가구 규모다. 이 가운데 전용 59㎡ 단일면적으로 393가구가 일반분양될 예정이다.
단지는 모든 가구를 남향(남동, 남서) 위주로 배치해 동간 거리를 확보하고 채광 및 일조권 효율을 높였다. 전 가구가 방 3개에 욕실 2개, 거실과 주방으로 구성되며, 안방에는 드레스룸이 마련된다.
5개 타입 중 A·B·C·D 4개 타입이 맞통풍이 가능한 4베이 판상형 구조로 설계되고, 타워형 구조가 적용되는 E타입에는 팬트리 등 넉넉한 수납공간을 선보일 계획이다.
입지도 우수하다. 철산자이브리에르는안양천을 사이에 두고 서울 구로구와 마주보고 있어 서울과 가장 가까운 입지를 자랑한다. 안양천로, 서부간선도로, 남부순환로, 서해안고속도로 등을 이용해 서울, 인천, 경기 등 주요 거점으로 접근이 용이하다.
또한 지하철 7호선 철산역과 1호선 개봉역, 구일역이 인접해 있어 이용이 편하다. 특히 지하철 7호선 철산역은 산업단지가 밀집한 가산디지털단지역이 한 정거장 거리이며 고속터미널역, 논현역, 강남구청역 등 강남권 주요 업무지구로도 환승없이 이동할 수 있다.
단지 가까이 광명시청을 비롯해 주민센터, 광명경찰서, 우체국 등의 관공서가 있으며, 반경 2km 내에는 코스트코, 아이파크몰, 마리오아울렛, 롯데팩토리아울렛, 현대아울렛 등 다양한 생활편의시설이 위치해 있다.
교육시설로는도보권에 광명북초, 광명북중, 광명북고 등이 있으며, 철산역 인근 학원가와 목동 학원가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단지 바로 옆에 안양천이 있어 한강까지 이어진 자전거길과 산책로를 쉽게 이용할 수 있고, 현충근린공원, 철산어린이공원, 사성공원 등의 공원도 가까워 쾌적한 주거 환경을 누릴 수 있다.
한편, 철산자이브리에르견본주택은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 석수동 일대에 마련될 예정이다. 김성준기자 illust76@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버스 민폐녀` 옹호 나선 여초 커뮤니티 "몰카 공유한 한남이 더 나빠"
- 보복운전 사망사고낸 30대 운전자 징역 5년
- "위조 신분증 청소년 때문에 종업원 6명 실직자됐다…영세업자들만 억울"
- "아빠가 지켜줄게"…이스라엘 가족 5명 모두 꼭 껴안고 숨져
- "의사 형들, 꿀 많이 빨았잖아"…의사 열 받게 만든 변호사의 글
- 韓 "여야의정 제안 뒤집고 가상자산 뜬금 과세… 민주당 관성적 반대냐"
- [트럼프 2기 시동] 트럼프, 김정은과 협상할까… "트럼프 일방적 양보 안 할 것"
- 내년 세계성장률 3.2→3.0%… `트럼피즘` 美 0.4%p 상승
- `범현대 3세` 정기선 수석부회장, HD현대 방향성 주도한다
- "AI전환과 글로벌경쟁 가속… 힘 합쳐 도약 이뤄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