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읽기] 한은, 기준금리 3.50% 동결…"긴축 상당기간 유지"
<출연 : 김광석 한양대학교 겸임교수>
경제현안을 보다 쉽게 풀어보는 '경제읽기' 시간입니다.
다양한 경제 이슈들, 김광석 한양대학교 겸임교수와 함께 짚어보겠습니다.
<질문 1>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기준금리를 연 3.5%로 6차례 연속 동결했습니다. 물가상승 압박이 있지만 소비 위축, 수출 부진으로 인한 하반기 경제 상황을 고려한 것 같아요?
<질문 2> 금통위는 이스라엘·하마스 사태, 국제유가 등으로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목표 수준으로 수렴하는 시기가 예상보다 늦춰질 수 있다고 했습니다. 위원 6명 중 5명은 추가금리 인상 가능성도 열어뒀다는데 긴축이 상당기간 이어질 수 있다는 뜻인거죠? 그렇다면 금리 인하 시점은 언제쯤으로 생각해 볼 수 있을까요?
<질문 3> 기준금리는 동결됐지만 은행권 금리는 당분간 오름세를 보일 것이란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여섯 번이나 기준 금리가 동결됐는데, 대출 금리는 왜 자꾸 오르는 건가요?
<질문 4> 이렇게 우리나라 대출 금리에도 영향을 주는 미국의 10년물 국채금리가 2007년 이후 처음으로 4.9%를 돌파했습니다. 미국 경제지표가 예상과 달리 강한 모습을 보이고 있기 때문인가요?
<질문 5> 연준 인사들이 내달 있을 금리 결정을 앞두고 엇갈린 시각을 드러내는 가운데 연준내 대표적 매파인 월러 이사가 "경제가 어떻게 전개되는지를 더 지켜 봐야 한다"고 말했는데 어떻게 들으셨어요? 미국은 11월과 12월 두 차례 FOMC 회의가 예정돼 있는데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질문 6> 하지만 이스라엘·하마스 전쟁으로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이 확대되고 있는 점이 우려됩니다. 국제금융센터는 이란이 참전하고 사태가 장기화 될 경우 국제유가가 배럴당 최고 150달러까지 오를 수 있다고 전망하기도 했는데요. 향후 금리에는 어떤 변수가 될까요?
<질문 7> 최근 5년여간 주택 구매 건수가 가장 많은 1천 명이 매수한 주택 수가 4만 4천여 채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한 사람 당 평균 44채를 구매한 셈인데, 2030 세대도 161명 포함됐는데 어떻게 진단하시나요?
<질문 8> 최근 대규모 전세사기가 반복되면서 주택시장 불안을 높이고 있는데요. 그래서인지 전세사기로 악용될 수도 있는 무차별적인 다주택 구매를 규제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습니다. 대책이 필요하지 않을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네이버에서 연합뉴스TV를 구독하세요
연합뉴스TV 생방송 만나보기
균형있는 뉴스, 연합뉴스TV 앱 다운받기
Copyright © 연합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나 물개 수신!"…우크라, 북한군 암호 감청 공개
- 사흘 앞으로 다가온 수능…문제지·답안지 배부 시작
- 황동혁 감독이 말한 '오겜2'…"기대 저버리지 않는 작품"
- 안산 지하 노래방서 불…PC방 이용객 27명 구조
- '오징어 게임2' 세트장 공개…"주요 테마는 편가르기"
- 손흥민, 입스위치전 풀타임…황인범은 2호골
- [알면좋은뉴스] 배춧값 내림세…정부 "김장 재료 최대 40% 할인" 外
- [출근길 인터뷰] 2세 계획 중이라면…'이런 약' 주의하세요
- 수입 디젤 승용 판매 1만 대 아래로…20년 만에 최저 점유율
- FA 집토끼 다 잡은 롯데…불펜 듀오 김원중·구승민과 계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