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개발원, 자동차 사고이력 조회 서비스 중동 수출
보험개발원은 19일 아랍에미리트연합(UAE)의 ‘카시어’사와 제휴를 맺고 이번 달부터 중동으로 수출하는 국내 중고차의 사고이력 정보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보험개발원은 자동차보험 자료를 기반으로 차량의 사고횟수, 수리비용 등 사고이력과 최초등록 이후 소유주 변경사항, 주행거리 등을 알 수 있는 ‘카히스토리’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카히스토리가 해외 이용자에게 제공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카시어사는 2015년에 설립된 자동차사고이력서비스 회사이다. UAE와 요르단에서는 2017년부터 수입 차량 등록 과정에서 카시어스의 보고서를 정상 차량 판단 자료로 활용하고 있다.
보험개발원은 국내 수출 중고차의 사고이력 등이 제공되면 불필요한 분쟁을 예방하고 차량의 신뢰도가 상승해 자동차 수출도 늘 것으로 기대했다. 사고이력정보 수요가 있는 다른 국가와도 연계해 국내 중고차의 해외 유통을 지원하기로 했다.
한국무역협회의 품목별 수출통계자료를 보면 지난해 국내 중고차 수출은 39만8000대였다. 올해는 8월까지 41만7000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24만9000대)보다 67.5% 증가했다.
중동 지역이 지난해 중고차 수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차량 대수 기준 41.8%(16만6000대), 금액 기준 35.3%(10억3100만달러)였다. 대당 평균 단가는 6202달러로 전체평균(7346달러)보다 낮았다.
유희곤 기자 hulk@kyunghyang.com
Copyright © 경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단독] 강혜경 “명태균, 허경영 지지율 올려 이재명 공격 계획”
- “아들이 이제 비자 받아 잘 살아보려 했는데 하루아침에 죽었다”
- 최현욱, 키덜트 소품 자랑하다 ‘전라노출’···빛삭했으나 확산
- 수능문제 속 링크 들어가니 “김건희·윤석열 국정농단 규탄” 메시지가?
- 윤 대통령 ‘외교용 골프’ 해명에 김병주 “8월 이후 7번 갔다”···경호처 “언론 보고 알아
- 이준석 “대통령이 특정 시장 공천해달라, 서울 어떤 구청장 경쟁력 없다 말해”
- “집주인인데 문 좀···” 원룸 침입해 성폭행 시도한 20대 구속
- 뉴진스 “민희진 미복귀 시 전속계약 해지”…어도어 “내용증명 수령, 지혜롭게 해결 최선”
- 이재명 “희생제물 된 아내···미안하다, 사랑한다”
- ‘거제 교제폭력 사망’ 가해자 징역 12년…유족 “감옥 갔다 와도 30대, 우리 딸은 세상에 없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