던파 "복잡한 아이템 툴팁 보기 편하게 개선했다"
넥슨 '던전앤파이터'가 커스텀 유효 옵션 조정, 장비 특성 툴팁 개선, 제작 숙련 제거, 일일 미션 변경 시 계정 금고 골드 사용 등 향후 적용될 편의성 업데이트 관련 내용을 공유했다.
18일 개발자 노트를 작성한 수 네오플 편의성 개발자는 먼저 커스텀 유효 옵션 조정안을 언급했다. 그는 "지난 아라드 주민센터 방송에서 유저들과 소통하면서 많은 이야기가 오갔다. 그 중에서 우선 개선해야겠다고 생각한 것이 커스텀 유효 옵션이었다. 담당 부서에 문의했더니 이미 준비하고 있었다. 유저들의 판단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완벽한 개선은 어렵겠지만 다수가 공감하는 기준을 우선 준비해서 반영할 계획이다"고 전했다.
이에 범용 딜러 옵션 강조 효과 처리, 버프력 504 이상 전부 강조 효과 처리 및 버퍼에 유용한 유틸 옵션 강조 효과 처리, 노이즈로 작용하는 옵션 강조 효과 처리 제외 개선안이 먼저 적용될 예정이다.
범용 딜러 옵션 강조 효과는 500px 내 대상 수에 따른 쿨타임 감소, 피해 증가(보스 존재 시 보너스), 적의 무력화 게이지 90% 이하일 때 스킬 공격력 증가 및 특정 레벨 스킬 쿨타임 회복속도 증가, 스킬 공격력 증가, 특정 레벨 스킬 쿨타임 회복속도 증가, 자신에게 상태이상 부여, 자가 상태변화 커스텀 옵션 팔찌 착용 시 자가 상태변화 관련 옵션 유효 처리, 광폭화된 전의의 무기, 블루 파이렛 네클리스 등 범위 관련 주요 아이템 착용 시 범위 관련 옵션 유효 처리, TP 커스텀 옵션 팔찌 착용 시 TP 관련 옵션 유효 처리를 예로 들 수 있다.
버프력 504 이상 전부 강조 효과 처리 및 버퍼에 유용한 유틸 옵션 강조 효과 처리 관련해선 "강조 효과가 추가되는 옵션들은 선계 업데이트 때 유효 옵션으로 취급하는 것을 검토했으나 특정 상황에서 유효 옵션으로 보기 애매하다고 판단해 일단 제외했다. 하지만 내부 예상보다 많은 유저들이 활용하고 있어 뒤늦게나마 추가했다"고 설명했다.
노이즈로 작용하는 옵션 강조 효과 처리 제외는 대미지 상태변화 부여 시 피해 증가, 무력화 게이지 감소 시 피해 증가다.
그는 "위 카테고리 내에 속하는 옵션들은 개별로 보았을 때 속성강화 옵션과 비슷한 수준의 효율을 보유해 유효 옵션으로 분류한 옵션들이다. 그러나 비슷한 옵션들로만 구성되는 경우 효율이 떨어져 활용도가 떨어지는데 마치 3~4 유효 옵션 장비처럼 보여 유저들에게 혼란을 주고 있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그는 "유효 옵션 리스트에서 전부 제거하는 방법과 옵션이 1개만 존재할 때 한정으로 유효 옵션 표기를 하는 방식을 검토했다. 후자의 경우 커스텀 옵션 구조를 더 복잡하게 만드는 단점이 있어 불필요한 학습 요소가 추가되는 것을 방지하고자 전부 제거 쪽으로 진행 중이다"고 덧붙였다.
유효 옵션이 많은 상황을 어떻게 대응할 지는 고민 중이라고 답했다. 초보자가 고정 에픽에서 커스텀 에픽으로 넘어갈 수 있는 수준을 유효로 봐야 하지 않을까 등 여러 고민을 팬들에게 공유했다. 이는 메타 변화에 맞춰 조정하겠다고 약속했다.
장비 특성 툴팁 개선은 말 그대로 보기 어려운 툴팁 가시성을 끌어올리는 수정이다. 수 개발자가 공개한 스크린샷을 보면 각종 툴팁들에 특성별 네이밍을 부여해서 콘셉트로 부르거나 참고하기 편하도록 보완됐다. 또한 중요도 순서로 정보를 나열해 가독성을 개선했다.
수 개발자는 "지속 시간 쿨타임처럼 한 번에 봐야 의미가 있는 내용을 연속적으로 표기할 예정이다. 굳이 반복 학습할 필요가 없는 내용은 최대한 장비 사전 게임 용어 탭으로 이관해 텍스트 길이를 줄였다. '최대 1중첩'과 같이 디폴트 개념으로 적용할 수 있는 문구도 생략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특성 정보 팝업이 반투명이라 뒤의 내용이 겹쳐서 보이면서 시인성이 좋지 못한 부분도 팝업을 불투명 처리로 변경하면서 보다 깔끔하게 보이도록 개선했다.
그는 "현재 툴팁에 익숙한 유저들을 위해 간단히 및 자세히 보기를 지원할 것이다. 간단히 보기 시에는 네이밍을 포함해 핵심 정보인 첫 3줄만 표기된다. 본래 장비 옵션 툴팁도 같이 개선을 진행하려고 했으나 내용이 다소 많아 시간이 걸리는 관계로 순차적 업데이트를 진행할 예정이다"고 설명했다.
이외에 제작 숙련 제거, 다른 채널에서도 친구 파티 초대 및 참여 가능 기능, 일일 미션 변경 시 계정 금고 골드 사용, 사이버틱 스피드 부츠 조건 표시, 융합 UI 개선, 게임패드 던전 버프 사용 추가 등이 거론됐다.
수 개발자는 "18일 업데이트로 남귀검사 캐릭터 도트 및 캐릭터 리뉴얼이 퍼스트 서버에 업데이트됐다. 남귀검사 유저님들의 많은 관심 부탁드한다. 편의성 개선은 앞으로도 꾸준히 할 것을 약속드린다"고 개발자 노트를 마무리했다.
■ 18일 퍼스트 서버, 19일 라이브 서버 편의성 관련 업데이트
① 다른 채널 친구 파티 초대 및 참여 가능
현재 다른 채널의 친구와 파티할 경우 해당 채널로 같이 모여야만 가능하다. 친구 따라가기라던가 채널 이동을 한번 해야 해서 불편을 야기했다. 업데이트 이후 다른 채널 친구끼리도 파티 초대나 참여가 가능하다.
② 일일 미션 변경 시 계정 금고 골드 사용
미스트 코어 및 정제된·옅은 미스트의 중요도가 상승하면서 일일 미션 변경의 필요성도 같이 높아졌다. 그래서 여러 캐릭터를 운용하는 유저들의 불편을 예상해 계정 금고 골드를 준비 중이다.
다만 해당 기능 구현의 난도가 쉽지 않다. 기존 금고에 있는 재화를 사용하는 기본적인 방법은 넣고 꺼내는 액션뿐이다. 여기에 사용처를 추가하면 서로 충돌을 일으켜 심각할 경우 서버 다운이나 아이템 복사 등 여러 문제가 발생했다.
안정성 검토로 인해 개발 시간이 소요되는 중이다. 앞으로도 계정 금고 재화 사용과 관련된 개발은 꾸준히 진행할 계획이다.
③ 사이버틱 스피드 부츠 조건 표시
다수 유저들이 고정 에픽에서 커스텀 에픽으로 넘어가다 보니 고정 에픽 조건부 달성 여부 중요도가 떨어졌다. 다만 고정 에픽 중에서도 여전히 상당한 성능을 보여주는 아이템이 존재한다. 이때 조건부 만족 여부를 판단하기 어려운 소위 공속신 부분 편의성을 개선했다.
던전에 입장하면 캐릭터 전용 UI가 나타나는데 해당 기능을 사용해서 공속신의 공격속도 현재 수치가 나타나도록 개선된다. 던전 안에서의 옵션 발동에 따라 차이가 있는 만큼 부득이 던전 내에서 보이는 UI로 처리했다.
④ 융합 UI 개선
현재 보유한 재료와 필요한 재료 규칙이 혼용되어 혼란을 야기했다. 옵션 성장, 계승 등에는 아이콘 위에 보유 수량, 아이콘 아래 필요 재료 수량이 표시되는 반면 융합 시스템에선 아이콘 위에 필요 재료 수량, 아이콘 아래 재료명이 표기되고 있다. 이에 따라 성장, 계승과 동일한 규칙으로 변경하였습니다.
⑤ 게임패드 던전 버프 사용 추가
게임패드 지원 이후로 적지 않은 유저들이 게임패드 플레이를 이용하고 있는데 바칼 레이드나 솔리다리스 상급 던전에서의 버프를 패드로도 이용할 수 있도록 개선된다.
키보드에서 해당 버프는 특수키 + 숫자 조합으로 발동된다. 패드에는 특수키도, 숫자도 없어서 그동안 이용할 수 없었다. 레이드 특수키에 해당하는 버튼을 추가했다. 이 버튼을 짧게 누를 때마다 버프가 순차적으로 선택되고 길게 누르면 선택된 버프가 발동하는 형태다. 특수키 설정은 게임패드 단축키 설정창에서 가능하다.
moon@gametoc.co.kr
Copyright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