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이스라엘 도착…요르단 4자 회담은 취소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렇게 혼란스러운 와중에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조금 전 이스라엘에 도착했습니다.
이스라엘을 지지하지만 과도한 보복 공격은 말리겠다는 것이 원래 미국의 계산이었는데, 앞서 보신대로 가자지구의 병원에서 수백 명이 숨지면서 바이든 대통령의 계획이 시작 전부터 꼬인 모양새입니다.
정상회담에 앞선 모두발언에서 바이든 대통령은 가자 병원 폭발 참사에 대해 이스라엘이 한 것이 아닌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이렇게 혼란스러운 와중에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조금 전 이스라엘에 도착했습니다. 이스라엘을 지지하지만 과도한 보복 공격은 말리겠다는 것이 원래 미국의 계산이었는데, 앞서 보신대로 가자지구의 병원에서 수백 명이 숨지면서 바이든 대통령의 계획이 시작 전부터 꼬인 모양새입니다.
이 내용은 미국 워싱턴에서 김용태 특파원이 전해왔습니다.
<기자>
바이든 미 대통령을 태운 에어포스원이 이스라엘 텔아비브공항에 도착했습니다.
활주로까지 마중 나온 네타냐후 총리와는 포옹하며 인사했습니다.
정상회담에 앞선 모두발언에서 바이든 대통령은 가자 병원 폭발 참사에 대해 이스라엘이 한 것이 아닌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바이든/미 대통령 : 내가 알아본 바로는, 이스라엘이 아닌 다른 쪽에서 한 것처럼 보입니다.]
병원 폭격이 이슬라믹 지하드의 로켓 오발 때문이라는 이스라엘 측 주장에 힘을 실어준 것입니다.
또, 이스라엘의 방어에 필요한 모든 것을 갖출 수 있도록 보장하겠다며 연대와 지지 입장을 재확인했습니다.
미국은 이스라엘에 어려운 질문도 하겠다고 예고한 바 있는데, 과도한 보복 자제, 가자지구 봉쇄 완화 등을 언급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존 커비/미 국가안보회의 전략소통조정관 : 바이든 대통령은 몇 가지 질문을 할 것입니다. 이 분쟁이 확대되고 심해지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는 점도 분명히 할 것입니다.]
하지만 확전 차단을 위한 중재 외교는 출발부터 꼬인 모양새입니다.
가자지구 병원 피폭으로 요르단 방문이 취소되면서 이스라엘만 방문하는 반쪽 일정으로 축소됐습니다.
팔레스타인 자치정부 수반을 비롯한 중동 지도자들과의 만남도 미뤄졌습니다.
대신 바이든 대통령은 출발 직전 병원 피폭 소식에 분노와 슬픔을 느낀다는 성명을 발표했습니다.
(영상취재 : 오정식, 영상편집 : 김진원)
▷ '중재 외교' 출발부터 삐걱…지상군 투입 영향은?
[ 원문 링크 :
https://news.sbs.co.kr/d/?id=N1007388382]
▷ [현장] 바이든 방문…이스라엘 국민들 반응은?
[ 원문 링크 :
https://news.sbs.co.kr/d/?id=N1007388381]
김용태 기자 tai@sbs.co.kr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단독] 1등급 한우라더니 '젖소'…쉬쉬한 공영홈쇼핑
- 대출받아 마련한 신혼집…"보증금 배상하라" 무슨 일이?
- "청와대 화장실이 왜 이래요?"
- 대피 명령에 피란 온 남부도 '폐허'…폭격에 일가족 몰살
- "마취 못한 채 맨바닥에서 수술…가자지구 병원 곧 마비"
- [D리포트] 귀가 여성 납치 성폭행한 중학생…오토바이 훔쳐 범행
- 가출 여중생 "돈만 주면 할아버지도 OK"…충격의 한국판 '토요코 키즈'
- "내 목숨줄 가지고 노는 사람들"…김기수, 악성 유튜버들 향해 분노
- 브리트니 스피어스 "팀버레이크 아이 임신했다 낙태…고통 컸다"
- 두런두런 얘기 나누던 여성…갑자기 돌변하더니 "다 죽어" [스브스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