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주사 금산분리 규제…여신업 진출은 허용해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지주회사의 금융·보험사 지분 소유를 금지하는 금산분리 규제를 개혁해야 한다는 주장이 다시금 제기됐다.
대한상공회의소(상의)는 18일 '지주회사 금산분리 규제 개선 건의서'를 통해 "과도한 금산분리 규제가 지주회사 체제 기업의 신사업 진출 기회를 가로막고 있다"며 "여신기능 금융업에 대해서는 금산분리 규제를 배제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현 규제 유지하되 일반지주회사 자산운용사 소유 허용해야"
(시사저널=김은정 디지털팀 기자)
지주회사의 금융·보험사 지분 소유를 금지하는 금산분리 규제를 개혁해야 한다는 주장이 다시금 제기됐다. 금산분리 규제가 적용되는 금융업 범위가 지나치게 넓다는 이유에서다.
대한상공회의소(상의)는 18일 '지주회사 금산분리 규제 개선 건의서'를 통해 "과도한 금산분리 규제가 지주회사 체제 기업의 신사업 진출 기회를 가로막고 있다"며 "여신기능 금융업에 대해서는 금산분리 규제를 배제해야 한다"고 밝혔다.
현재 우리나라 공시대상 기업집단 81개 중 약 절반인 39개사(48.2%)가 지주회사 체제다. 지주회사 체제가 한국의 대표적인 기업 소유 지배구조가 된 셈이다. 그러나 지주회사들이 '글로벌 스탠더드'와는 요원한 금산분리 규제를 적용 받아 기술 경쟁과 신산업 선점에 차질을 빚고 있다는 것이 상의의 주장이다.
현재 공정거래법의 통계 목적의 한국 표준 산업 분류상 '금융업 및 보험업'을 금산분리 규제 대상으로 삼고 있다. 이로 인해 지주회사는 은행·보험 등 수신 기능의 금융업뿐 아니라 신탁업·집합투자업·여신금융업·여타 금융서비스업 등의 여신 기능 금융업에도 진출할 수 없다.
상의는 금산분리 규제에 대해 일률 규제·과잉 규제·비지주회사와의 차별 등 세 가지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일본과 유럽연합(EU)은 금산분리 규제가 없고 미국은 은행 소유만 금지하는 반면, 한국은 모든 금융업을 금지하는 광범위한 금산분리 규제를 적용한다는 것이다.
또 지주회사의 지배력 확장을 차단하는 다른 규제와의 중복도 발생하고 있다. 지주회사 체제 그룹은 모든 금융사 소유가 금지된다. 비지주회사 체제 그룹의 경우, 은행을 제외한 보험·증권·집합투자업 등을 보유할 수 있다.
상의는 금산분리 규제 완화를 반대하는 시각을 고려해 은행·보험 등 수신 기능의 금융업에 대한 규제는 유지하되 대기업의 지배력 확장이나 부실 전이 가능성이 없는 자산운용사(집합투자업) 등 여신 기능 금융업에 대해서는 규제를 해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상의는 "국내 대기업 절반이 지주회사 체제인 점, 경쟁국과 달리 정부 보조금 지원이 없는 점을 고려할 때 금산분리 규제를 개선해 우리 기업들이 '기업 주도형 전략 펀드'를 조성하게끔 해야 한다"고 말했다.
Copyright © 시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직장동료와 성관계 후 “당했다” 허위 신고한 20대男의 최후 - 시사저널
- 교통 체증 뚫고 지나간 사설구급차…아이돌 출신 가수 타고 있었다 - 시사저널
- 사찰서 알게 된 女 스토킹하며 구애…거절당하자 잔혹 살해한 70대 - 시사저널
- 알바 찾던 여성들 키스방 유인해 성폭행한 40대…1000명에게 접근했다 - 시사저널
- 혼전 임신하자 “애비없는 애”…막말 쏟은 복지부 공무원 - 시사저널
- 옷 갈아입는 여중생 훔쳐본 학폭 가해자, 교사에 “4000만원 배상하라” 소송 - 시사저널
- “하태경 어디 출마한데?”…상경한 ‘與싸움닭’에 긴장하는 野 - 시사저널
- 나도 비타민D 결핍일까? - 시사저널
- “가을철 독감, 노인에게 치명적일 수 있다” - 시사저널
- 뚱뚱해서 병원 찾는 환자 3만 명 시대 - 시사저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