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목요연 정리한 로아 라이브 서버 밸런스 패치
로스트아크 밸런스 패치가 18일 라이브 서버에 이뤄졌다. 전반적인 성능 조정 외에도 카멘 레이드 출시로 클래스간의 유틸적인 성능 차이로 인한 밸런스 격차가 불거진 것을 함께 반영했다.
테스트 서버에서 예고됐던 대로 각성 사용 횟수 증가 및 이동기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가 일괄 적용됐으며, 단일 타격 관련 트라이포드가 수정됐다.
테스트 서버 밸런스 패치에서 장안의 화제였던 잔재된 기운 블레이드는 오브 게이지 획득량이 전반적으로 감소했으며, 블레이드 버스트 피해량 30% 감소가 직업 각인 효과에 추가됐다. 버스트 블레이드 또한 블레이드 버스트 피해량이 소폭 하향됐다.
서머너 고대의 창 집탄률 상승, 버서커 레드 더스트 지속 시간 증가, 디스트로이어 시전 속도 증가 등 일부 클래스의 편의성 개선도 이뤄졌다. 피격 게이지 획득량 감소로 헤드 딜러의 피격 시 디메리트도 완화될 예정이다.
개편 대상이었으나 불호가 많았던 스킬의 롤백도 있다. 아이덴티티 스킬로 개편된 리퍼 나이트메어가 다시 카운터 스킬로 돌아왔으며, 기상술사의 내려찍기 또한 부위 파괴 스킬로 유지된다. 냥냥권으로 유명했던 인파이터 풍신권 역시 모션이 수정될 예정이다.
이외에도 직업 각인 효과 변경, 유저 피드백을 반영한 쿨타임 감소, 유틸 상향 등 다양한 변화가 있었다. 테스트 서버와 라이브 서버 적용 내역이 어떻게 다른지 게임톡이 정리해봤다.
■ 클래스 밸런스 조정 내역
◎ 버서커
테스트 서버에서 달라진 점은 레드 더스트와 헬 블레이드 조정이다. 자버프기인 레드 더스트의 버프 지속 시간이 2초 증가했으며, 헬 블레이드에 폭주 시 재사용 대기시간 초기화가 추가됐다.
핵심 스킬인 레드 더스트 지속 시간 안에 주력기를 조금 더 여유롭게 넣을 수 있게 됐다. 폭주를 사용하는 직업 각인 광전사의 비기에도 영향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 워로드
카운트 스트라이커, 대쉬 어퍼 파이어의 공격 준비 트라이포드가 삭제된 대신 랜스 스킬 PvE 피해량이 증가했으며, 일부 스킬에 부위 파괴가 추가됐다. 악명 높던 배쉬의 공격 범위가 증가한 것이 눈에 띈다.
개발자 코멘트에서는 추가로 방어 태세 상태에서 피격 시 몬스터 게이지 획득량을 감소시킬 예정이라 밝혔다. 비아키스, 일리아칸, 카멘 등 게이지가 존재하는 군단장 레이드 플레이가 한결 수월해질 전망이다.
◎ 디스트로이어
테스트 서버 패치 내역 중 카운터 스킬 관련 변동 내역은 삭제됐다. 볼텍스 그라비티 첫 번째 공격에 카운터 효과가 추가됐다. 어스 이터, 퍼펙트 스윙 등 주력 차지 스킬의 시전 속도가 상향됐다. 중력 가중 모드의 편의성을 개선했다.
디스트로이어의 실전 딜은 확실히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 워로드와 동일하게 인듀어 페인 및 중력 가중 모드에서 몬스터 게이지 획득량도 감소할 예정이다.
◎ 홀리나이트
각성기 알리사노스의 심판 게이지 수급 변경 내역은 테스트 서버와 동일하게 들어왔다.
◎ 슬레이어
플래시 블레이드와 길로틴의 단일 타격 트라이포드를 수정한 것 외에는 테스트 서버와 동일하다.
◎ 배틀마스터
신규 스킬 선풍용류각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과 대미지가 감소했다. 이로 인해 선풍용류각 쿨타임 정렬은 수월해졌으나 테스트 서버 대비 고점은 낮아질 것으로 보인다.
◎ 인파이터
투지 발산을 비롯한 아이덴티티 개편 및 스킬 조정은 테스트 서버와 같다. 일부 기력 스킬은 투지 발산 상태에서 추가 피해를 입히도록 변경됐다. 일망 타진의 경우 초기화 트라이포드와 쿨타임 감소 트라이포드 중 취향껏 선택할 수 있다.
개발자 코멘트에 의하면 불호가 많았던 풍신권 스킬 모션은 클래스에 어울리는 좀 더 묵직한 느낌으로 수정될 예정이다.
◎ 창술사
단일 대상 트라이포드가 수정된 것 외에는 테스트 서버 패치 내역과 달라지지 않았다. 사멸 세트를 사용하는 절정 창술사의 경우 절정 각인 효과 변경으로 인해 치명타 피해가 10% 하락했다.
◎ 스트라이커
월섬각 단일 타격 트라이포드 외에는 시너지 스킬 가동률 증가, 호왕출현 대미지 상향 및 폭쇄진 하향 등 테스트 서버 패치 내역이 변경 없이 적용됐다.
◎ 블래스터
화력 강화 블래스터의 일부 스킬 피해량 상향과 포격 강화 블래스터 포격 스킬 편의성 개선 등 테스트 서버 패치 내역에 변경이 없다.
◎ 건슬링어
퀵스텝의 환영 사격 트라이포드가 단일 대상으로 변경됐다. 피스메이커 직업 각인은 50% 이하 체력 조건부가 삭제되었으며, 사냥의 시간은 테스트 서버와 동일하게 치명타 피해 15%가 추가됐다.
◎ 서머너
마리린, 파우루 등 소환수 소환으로 인해 고대의 창, 전기 폭풍 등의 캐스팅 스킬이 취소되지 않는다. 또한 고대의 창 집탄률이 상승하고 최대 사거리가 소폭 하향됐다. 실전 딜 상승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엔드 콘텐츠에서 버그의 온상이었던 마리린은 무적 소환수로 바뀔 예정이다. 변경 전까지는 마리린 소환수의 받는 피해가 90% 감소한다.
◎ 소서리스
돌풍과 서릿발 등 카운터 스킬의 시전 속도 조정은 동일하다. 다만 서릿발 대신 점화와 환류 모두 사용하는 엘리멘탈 리액트, 아이스 애로우의 무력화 수치가 상승했다. 혹한의 부름 불완전한 지배 트라이포드 냉기 피해량 비율 조정도 이뤄졌다.
◎ 블레이드
잔재된 기운 블레이드의 오브 게이지 획득량이 원상 복귀되며, 특정 스킬의 트라이포드 피해량을 조정했다. 잔재된 기운 직업 각인을 채용할 시 블레이드 버스트 피해량이 30% 감소한다.
버스트 블레이드의 경우 블레이드 버스트 최대 피해량이 5% 감소한 것 외에는 별 다른 변경점은 없다.
◎ 데모닉
테스트 서버의 변경 내역과 그다지 달라진 점이 없다. 제노사이드와 라이징 클로 스킬의 부위 파괴가 상승했으며, 악마 스킬 PvE 피해량이 상승했다.
◎ 리퍼
테스트 서버에서 논란이 많았던 나이트메어가 카운터 가능 아이덴티티 스킬로 다시 돌아왔다. 신규 카운터 스킬 쉐도우 닷은 다시 일반 스킬이 됐다. 레이지 스피어 암살자의 거래 트라이포드가 받는 피해 증가 대신 공격 속도 감소로 변경됐다.
갈증 리퍼는 혼돈 유지 시간과 게이지 획득량 증가, 치명타 적중률 상승 외에도 추가 채용하는 이블리스토나 스피닝 대거로 인해 기믹 수행력과 대미지 모두 상승했다. 달의 소리 리퍼는 급습 스킬 피해가 10% 감소한 대신 치명타 적중률 10%를 얻었다.
◎ 소울이터
베스티지 단일 대상 트라이포드 조정 외에는 테스트 서버 패치 내역과 동일하다. 특화 수치가 소폭 하향 조정됐다.
◎ 도화가
필법: 콩콩이 후딜레이 감소와 묵법: 미리내 개선, 환영의 문 보호막 추가, 묵법: 해우물 크기 증가 등 테스트 서버와 다름 없다.
◎ 기상술사
주요 기류 스킬 펼치기와 내려찍기에 기류 보호막이 5% 증가하고 유지 시간이 4초로 증가했다. 펼치기 대신 싹쓸바람에 부위 파괴가 1레벨 추가됐고, 소용돌이의 첫 번째 타격에 부위 파괴가 적용된다.
그러나 소용돌이 부위 파괴 상승이 적용되지 않아 이슬비 기상술사의 경우 실질적인 부위 파괴 수치는 3에서 2로 하향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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