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 속 현실감 있는 경찰 보여주려면?" 창작자 위한 과학치안설명회 열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찰대학 치안정책연구소는 18일 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컨벤시아에서 '창작자를 위한 치안과학기술 설명회'를 개최했다.
경찰대학 치안정책연구소에서는 이러한 작가들의 어려움을 해소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제5회 국제치안산업대전 부대행사로 이번 설명회를 준비했다.
최종상 치안정책연구소장은 인사말에서 "창작자들의 경찰과 치안과학기술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이를 창작물에 반영해 창작물의 수준을 향상하고 독자·시청자의 만족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유명 작가 김규삼, 고나무 발표
각 분야 담당 경찰관이 직접 나서
[이데일리 손의연 기자] 경찰대학 치안정책연구소는 18일 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컨벤시아에서 ‘창작자를 위한 치안과학기술 설명회’를 개최했다.
작가들이 경찰에 대한 철저한 고증을 통해 작품성을 높이고자 하지만 경찰 관련 자문을 얻기가 어렵다.
경찰대학 치안정책연구소에서는 이러한 작가들의 어려움을 해소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제5회 국제치안산업대전 부대행사로 이번 설명회를 준비했다.
설명회에는 웹툰, 웹소설, 드라마 작가와 일반인 등이 참석해 치안과학기술과 경찰조직 등에 대한 설명을 들었다.
최종상 치안정책연구소장은 인사말에서 “창작자들의 경찰과 치안과학기술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이를 창작물에 반영해 창작물의 수준을 향상하고 독자·시청자의 만족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했다.
설명회 1부에서는 권태형 치안정책연구소 연구관이 ‘경찰의 이해’라는 주제로 경찰계급, 직급, 조직체계, 부서별 업무와 경찰 기관 상징(CI) 규정 및 경찰 캐릭터인 포돌이와 포순이 규정에 관해 설명했다.
네이버 인기 웹툰 <비질란테> 작가 김규삼은 ‘창작물의 리얼리티 향상 방법’에 대해 작가의 경험을 공유했다. 웹툰 <비질란테>는 드라마로 제작돼 올 11월 <디즈니플러스>를 통해 공개될 예정이다.
드라마 <악의 마음을 읽는 자들> 원작자 고나무 팩트스토리 대표는 ‘팩트는 어떻게 드라마가 되는가’라는 주제로 경찰 창작물 취재부터 드라마화까지 기법을 설명하고, 경찰청 범죄심리분석관 1기인 치안정책연구소 고준채 경위와 대담을 통해 범죄분석을 소개했다.
김중근 폴리스아카데미 김중근 원장은 ‘형사사법체계의 이해’ 주제로 드라마에서의 형사사법체계 고증 오류 사례를 소개하고 주요 형사사법 용어 및 절차에 관해 이야기했다.
설명회 2부에서는 경찰청 소속 직원들이 경찰의 치안과학기술 현황에 관해 설명했다.
이재훈 경찰청 과학기술개발과 안전기술계장은 경찰청 국가연구개발사업 현황 및 주요성과를 설명했고, 이준행 경찰청 장비운영과 장비정책계장은 경찰이 운용하는 첨단장비를 소개했다.
변규택 경찰청 과학수사담당관 과학수사기법계장은 경찰의 첨단 과학수사 장비와 기법을, 장광호 치안정책연구소 스마트치안지능센터장은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을 경찰에서 어떻게 활용하는지’를 발표했다.
끝으로 정경모 경찰청 디지털포렌식센터 디지털증거획득계 분석관은 ‘디지털 증거 압수수색의 이해’라는 주제로 디지털 증거의 이해와 중요 용어를 주제로 했다.
치안정책연구소는 설명회 자료를 인터넷 누리집에 게시할 예정이다
손의연 (seyyes@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전자발찌’ 끊고 도주한 성범죄자, 괴산→용인→광주→성남 이동 중
- 고사상 돼지머리에 5만원 꽂았다가 벌금 50만원
- 코나 1.6 터보, 도심 속 안성맞춤 SUV[타봤어요]
- 어묵집서 애정행각 벌이던 커플, 그 끝은 ‘먹튀’…사장님 분통
- “의사들 꿀 빨았지? 증원 당해봐” 변호사 글에 ‘좋아요’
- “로또번호 ‘생일’로 적지 마세요” 통계물리학자의 이유있는 조언
- 애플, ‘아이폰15’ 번인 ‘iOS’ 업데이트로 해결하나
- 女종업원 미인계 넘어간 IT사업가…北 식당 오가며 수천만원 지원
- '최악의 악'·'도적'·'화란', K액션 열풍…전 세계 홀렸다
- 이보미 은퇴에 골프장에선 특별관 만들고 팬은 총집결..日언론 대서특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