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가자지구 병원 참사' 관련… 이스라엘 정보당국과 원인 분석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이 팔레스타인 가자 지구 내 병원 폭격의 책임 소재를 파악하기 위해 이스라엘 정보 당국과 분석 중이다.
지난 17일(이하 현지시각) 미국 CNN과 영국 가디언 등에 따르면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 고문인 마크 레게브가 가자 지구 알아흘리 병원 폭격과 관련해 "이스라엘 측과 미국 측 사이 대화가 있었다"고 밝혔다.
이스라엘군 대변인은 "작전 시스템을 분석한 결과 가자 지구의 테러범들이 로켓을 쐈고, 알아흘리 병원 근처를 지나간 것으로 나타났다"고 발표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난 17일(이하 현지시각) 미국 CNN과 영국 가디언 등에 따르면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 고문인 마크 레게브가 가자 지구 알아흘리 병원 폭격과 관련해 "이스라엘 측과 미국 측 사이 대화가 있었다"고 밝혔다. 레게브 고문은 "우리가 가진 지식과 정보를 미국 측과 공유했다"면서 "이스라엘이 통신 감청을 포함해 다양한 수단으로 수집한 데이터와 신호정보를 미국에 제공했다"고 전했다.
이스라엘은 이번 사태에 책임이 없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몇 가지 증거를 제시했다. 이 중에는 감청을 통해 이슬라믹 지하드 대원들이 이번 사건이 자신들의 책임이라고 말하는 음성 녹음과 관련 폐쇄회로TV(CCTV) 영상 등이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스라엘군 대변인은 "작전 시스템을 분석한 결과 가자 지구의 테러범들이 로켓을 쐈고, 알아흘리 병원 근처를 지나간 것으로 나타났다"고 발표했다. 그러면서 "팔레스타인 이슬라믹 지하드의 로켓 발사 실패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반면 AFP통신에 따르면 이슬라믹 지하드는 이스라엘군이 거짓말을 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해당 단체는 성명에서 "시오니스트 적들이 잔혹한 대학살의 책임을 회피하려고 한다며 "이스라엘이 거짓말하고 있음을 분명하게 전한다"고 밝혔다. 팔레스타인 당국자들도 이번 공격을 '이스라엘 소행'이라고 비난하고 있다.
미국 신호정보 담당 기관인 국가안보국(NSA)은 이와 관련해 논평을 거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크리스토퍼 레이 미국 연방수사국(FBI) 국장은 이날 오후 기자회견에서 "국제 정보 당국자들이 중동 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있다"며 "모든 국가의 시민을 보호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오후 가자 지구 내 알아흘리 아랍침례병원은 갑작스런 로켓 공격을 받았다. 하마스 추산 사망자는 최소 500명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18일 정상회담을 하려 했던 팔레스타인 자치정부의 마무드 아바스 수반은 회담을 취소하고 서안지구로 돌아가 사흘 동안 애도 기간을 갖기로 했다.
김지연 기자 colorcore@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단독] '버드 스트라이크 의심'… 제주항공 보홀-인천 여객기 긴급 회항 - 머니S
- "넌 여자가 아냐"… 김혜선, 전남친 때문에 ○○ 수술? - 머니S
- 가스라이팅까지? '충격'… 신화 이민우 "절친이 재산 갈취" - 머니S
- 中 고층 빌딩, 화재로 '활활'… 원인은 담배꽁초? - 머니S
- "장모님도 바람났다고"… 장항준, ♥김은희와 별거설? - 머니S
- [르포] 면세점에 지갑 닫은 유커… 화장품 대신 '이것' 담는다 - 머니S
- 김종민 가족사 고백… "父, 밀물 못 빠져나와 사고" - 머니S
- 제니·장원영처럼… 트렌디한 K뷰티, 日 휩쓸다 - 머니S
- "수위 갈수록 높아져"… 문채원, 악성루머 유포자 고소 - 머니S
- '13세 연하♥' 임형준, 뒤늦은 결혼식… 마동석·손석구 축하 - 머니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