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분기 닭고기 시세 안정 전망 …공급도 원활할 듯”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유행 등으로 변동이 크던 닭고기 가격이 올 하반기에는 안정세에 접어들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18일 축산 직거래 플랫폼 미트박스 '축산물 시황 리포트'에 따르면 닭고기 가격은 이달 중순부터 하락 추이가 나타나 오는 11월에는 안정세를 보일 것으로 관측된다.
미트박스 지수는 코스피 지수처럼 국내외 시장 내 전반적인 축산물 거래량과 가격 변동 추이를 분석해 축산시장의 평균 시세를 종합적으로 보여준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닭고기 0% 할당 관세 기한 등 연장 영향”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유행 등으로 변동이 크던 닭고기 가격이 올 하반기에는 안정세에 접어들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18일 축산 직거래 플랫폼 미트박스 ‘축산물 시황 리포트’에 따르면 닭고기 가격은 이달 중순부터 하락 추이가 나타나 오는 11월에는 안정세를 보일 것으로 관측된다.
예측 근거로는 수입 육용계 종란의 시장 진입, 닭고기 할당 관세 적용 기한 연장 등이 있다. 정부는 지난 8월 국내 닭고기 수급 안정을 위해 육용계 종란 약 500만 개를 수입했다.
수입 종란의 사육 기간을 고려하면 10∼11월 중 닭고기 시장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따라 공급이 원활해질 것으로 보인다고 미트박스는 설명했다.
정부가 닭고기에 대해 0% 할당 관세 적용 기한을 연말까지 연장하고, 적용 한계 수량을 최초 3만t에서 6만t으로 확대한 것도 닭고기의 가격 상승에 제한적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내다봤다.
축산물품질평가원과 한국육계협회도 국내 육계(닭) 도매 관련 비슷한 전망을 내놨다. 최근 3개월간 ‘닭고기 도매 시세’를 확인 및 비교해보면, 8월까지 비슷한 수준으로 오르내리다가 추석 명절이 있던 9월 잠시 상승했다. 이후 10월 중순을 기점으로 닭고기 도매가가 꺾이며 하향 추이가 나타나고 있다.
미트박스는 시황 리포트를 통해 축산물 시세 동향 및 변화를 보여주고, 이후 3개월까지의 흐름을 예측해 이를 ‘미트박스 지수’로 나타내고 있다. 미트박스 지수는 코스피 지수처럼 국내외 시장 내 전반적인 축산물 거래량과 가격 변동 추이를 분석해 축산시장의 평균 시세를 종합적으로 보여준다.
미트박스 관계자는 "앞으로도 미트박스는 10여 년간 축적된 데이터를 통해 축산물 시장 동향을 정밀하게 분석해 제공하고, 미트박스 지수를 정기적으로 열람하는 정보 이용자들과 더 많은 교류를 해나가겠다"고 했다.
김호준 기자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성관계 중 부상”…치료비 4700만 원 뜯어낸 30대 공무원, 피해자는 극단 선택
- 월급 300만원 넘으면 상위 45%, 400만원 넘으면?
- 가자지구 아비규환인데…카타르 호화 호텔서 웃는 하마스 지도부
- 연말 ‘윤석열 신당’ 급부상 가능성… 與, ‘총선 승리 모델’ 연구 착수[허민의 정치카페]
- “북한 땅굴 기술이 하마스에 전수됐다” 이스라엘 안보단체 분석
- 훔친 오토바이로 40대 여성 납치해 초교서 성폭행한 중3
- 성매매 집결지 ‘용주골’ 살아남나…강제철거 제동
- 가슴 만지는게 행위 예술? 압구정 거리에 ‘박스녀’ 활보
- 김동연, “김혜경, 법인카드 사적이용 100건 넘어”
- 이민우 “20년 지기가 전재산 갈취…가스라이팅 당해 PTSD 진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