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운용, KBSTAR AI·로봇 ETF 출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KB자산운용은 오는 24일 'KBSTAR AI(인공지능)·로봇 ETF(상장지수펀드)'를 출시한다고 18일 밝혔다.
로봇의 두뇌(AI)와 몸통(하드웨어)의 핵심 밸류체인 전반에 투자하는 상품이다.
AI소프트웨어, 로봇·자동화, 반도체·전자제품, 바이오산업 관련 기업에 고루 투자한다.
기존 상장된 국내 로봇 ETF의 포트폴리오가 대형주 중심이라면, 'KBSTAR AI·로봇 ETF'는 코스닥 종목을 80% 이상 편입한 것이 특징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KB자산운용은 오는 24일 ‘KBSTAR AI(인공지능)·로봇 ETF(상장지수펀드)’를 출시한다고 18일 밝혔다. 로봇의 두뇌(AI)와 몸통(하드웨어)의 핵심 밸류체인 전반에 투자하는 상품이다. AI소프트웨어, 로봇·자동화, 반도체·전자제품, 바이오산업 관련 기업에 고루 투자한다.
기존 상장된 국내 로봇 ETF의 포트폴리오가 대형주 중심이라면, ‘KBSTAR AI·로봇 ETF’는 코스닥 종목을 80% 이상 편입한 것이 특징이다.
기초지수인 ‘iSelect AI·로봇지수’는 종목 편입기준에 매출 관련도 조건을 추가해 산업에 대한 관련도가 높은 순수 AI로봇 기업들로 구성되며, 28개 종목 중 AI(47%)와 로봇(53%) 산업이 고르게 분포된다.
대표 편입종목(지난달 27일 기준)은 레인보우로보틱스(6.7%), 네이버(6.4%), 셀바스AI(6.2%), 현대오토에버(6.1%), LG이노텍(5.5%), 루닛(5.5%), 뉴로메카(5.1%), 솔트룩스(4.4%) 등이다.
코로나로 인한 자동화 확대, 고령화와 출생율 감소로 노동 가능 인구가 줄어들며 로봇의 도입 확대는 불가피한 상황이다. AI와 로봇은 단기 테마성 이슈에 그치는 게 아니라 자율주행차, 블록체인 등 4차산업 혁명의 신기술 계보를 이을 것으로 기대된다. 서경원 기자
gil@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배우 박한별 최근 근황..."돈이 생겨본 적이 없다"한숨
- 서태지, 아내 이은성 감금?…"스스로 활동하고 싶어 하지 않아"
- 배우 김희선, 반려견과 함께 행복한 시간 '만끽'
- “그럼 구경만 혀?” 백종원, 쓰러진 종업원 ‘심폐소생’ 구하고 한 말이
- 이형택 큰딸 "父, 동생과 차별…부자 되면 돈 갚고 연 끊고 살고 싶어"
- 조혜련, 박수홍·김다예 부부 응원…"평생 같이 가자"
- “물리면 고통” 한국에 등장한 공포의 ‘이 벌레’…‘이것’하면 확인할 수 있다는데
- “태국 음식 왜 무시해?”…백종원 “재미있게 표현하려고” 해명
- 문채원,“비위생적·안 씻는다” 루머 유포자 추가 고소
- “애들 간식에 세균이 득실득실” 이 탕후루 먹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