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리포트] 이스라엘 지상군 투입 시나리오
이스라엘이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의 본거지인 가자지구에 지상군 투입 준비를 마친 가운데 지상군 투입 시기와 방법 등을 놓고 추측이 난무하고 있습니다. 일각에서는 가자지구처럼 도시화되고 인구가 밀집한 지역에서 시가전을 벌이는 건 양측 모두에게 재앙이 될 거라고 경고합니다. 이스라엘 군의 전력이 압도적인 건 사실이지만 시가전 특성상 기갑 전력을 쏟아붓는다 해도 오히려 개인 대전차 화기의 손쉬운 표적이 될 수 있습니다.
이스라엘, 가자지구에 지상군 투입할까
그렇다면 이스라엘이 정말로 가자지구에서 지상군을 투입할 수 있을까요? 결과는 지켜봐야 알겠지만 전문가들의 공통된 견해는 '하긴 할 거다'였습니다. 전시 내각을 구성했다고는 하나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는 대표적 우파 인사입니다. 확전과 민간인 피해를 우려해 미국 등 국제 사회가 반대하고 있지만 엄청난 자국민 피해를 입은 상황에서 아무런 조치 없이 넘어가기는 어려울 거란 겁니다.
하지만 가장 큰 후원자인 미국의 반대를 뚫고 작전을 감행할 수 있을까요? 앞서 바이든 대통령은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이스라엘이 가자지구를 점령한다면 큰 실수가 될 거라고 경고한 바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지난 2010년 북한의 연평도 포격 사건 때 F-15K 전투기로 공격 원점을 타격하는 응징 방안이 논의됐지만 확전을 우려한 미국의 반대로 실현되지 않은 전례가 있습니다. 확전 우려란 측면에서 보자면 오히려 이번 가자지구 쪽이 더 높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나온 미국 측 반응은 주목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스라엘을 재방문한 블링컨 미 국무장관은 현지시간 17일 바이든 대통령의 이스라엘 방문 계획을 발표하면서 이스라엘은 자국 방어의 권리와 의무가 있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이어 바이든 대통령이 이스라엘의 전쟁 목표와 전략에 대한 종합적인 브리핑을 받게 될 거라고 밝혔습니다. 동맹국이라고는 하나 타국의 정상에게 자국 군대의 전쟁 목표와 전략을 브리핑한다는 건 상당히 이례적입니다.
기갑 전력 앞세운 속전속결 나설 듯
다음으로 이스라엘이 제한적 군사작전을 한다면 어떤 방식이 될까요? 전문가들은 기갑 전력을 앞세운 속전속결 가능성이 높을 걸로 봤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시가전에서는 기갑 전력도 결코 안전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빠르게 침투해 강한 화력으로 적을 제압하는 데는 기갑 전력만 한 게 없습니다. 피해가 작지 않겠지만 공중과 지상에서 동시 작전한다면 역시나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이런 작전 계획이라면 작전 목표 역시 현재 이스라엘이 공언하고 있는 하마스 궤멸이나 축출과는 거리가 있을 걸로 보입니다. 이스라엘의 군사력을 감안할 때 가자 지구 점령이 불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가자 지구를 점령한다고 하마스가 궤멸되는 건 아닙니다. (오히려 무리한 작전은 가자지구 주민들이 더욱 하마스 쪽으로 기울게 만드는 부작용을 낳을 수 있습니다.) 하마스가 위기에 처할 경우 이란이나 헤즈볼라 등이 지원에 나설 게 뻔합니다.
하마스 '독립' vs 이스라엘 '생존'
전문가 의견을 토대로 정리해 보자면 이스라엘의 가지자구 군사작전은 피할 수 없을 걸로 보입니다. 다만, 미국의 용인 아래 제한된 범위에서 가시적 성과를 목표로 신속하게 진행될 가능성이 큽니다. 건국 이래 '받은 만큼 되갚아주는' 걸 원칙으로 지금껏 사방의 적과 맞서 온 이스라엘 입장에서는 불가피한 선택일 수도 있습니다.
🎧 아래 주소로 접속하시면 음성으로 기사를 들을 수 있습니다.
[ https://news.sbs.co.kr/d/?id=N1007387002 ]
남승모 기자 smnam@sbs.co.kr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마약 의혹 배우, 이선균이었다 "수사 성실히 임할 것…지속적인 공갈 · 협박받아 고소"
- 다니엘 헤니, 일본계 미국인 배우 루 쿠마가이와 결혼 "소중한 인연 만나"
- '막말 논란' 쇼호스트 정윤정 복귀 취소
- "카페서 모기 물렸는데 약값 좀"…거절했더니 올라온 악성 후기 [스브스픽]
- [꼬꼬무 찐리뷰] "불이야" 소리에 뛰쳐나갔더니 칼 든 살인마가…논현동 고시원 방화 살인사건
- 모텔 7층서 환각 상태 여성 추락…함께 마약한 조폭 구속
- [영상] 네타냐후 총리, 대기 중인 지상군에게 "준비됐나?"…가자지구 접경지역엔 탱크 행렬 '일촉
- 오정세 탑승한 승합차, 경운기 추돌 사상사고…"음주·과속 아냐"
- "여섯 대밖에 안 찼는데"…'부산 돌려차기' 보복 발언
- [뉴스딱] 횟집 수족관에 표백제 '콸콸'…폐사했는데 "무해한 액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