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하이텍, 'GaN·SiC' 전력반도체용 핵심장비 도입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8인치 파운드리 전문기업 DB하이텍은 최근 차세대 전력반도체 GaN(갈륨나이트라이드)·SiC(실리콘카바이드) 디바이스 제조에 필요한 핵심장비를 도입하는 등 초기 투자를 단행했다고 18일 밝혔다.
덕분에 전기차, 신재생에너지, 고속충전, 5G 등 최근 각광받고 있는 신규 고성장 분야에서 차세대 전력반도체로서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추세다.
DB하이텍 역시 GaN·SiC을 기반으로 경쟁우위의 주력 사업인 전력반도체 라인업 확대로 미래를 준비한다는 설명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디넷코리아=장경윤 기자)8인치 파운드리 전문기업 DB하이텍은 최근 차세대 전력반도체 GaN(갈륨나이트라이드)·SiC(실리콘카바이드) 디바이스 제조에 필요한 핵심장비를 도입하는 등 초기 투자를 단행했다고 18일 밝혔다.
GaN·SiC 소재의 반도체는 기존 Si(실리콘) 대비 고전압, 고주파, 고온에 강하며 전력 효율이 높다. 덕분에 전기차, 신재생에너지, 고속충전, 5G 등 최근 각광받고 있는 신규 고성장 분야에서 차세대 전력반도체로서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추세다.
DB하이텍 역시 GaN·SiC을 기반으로 경쟁우위의 주력 사업인 전력반도체 라인업 확대로 미래를 준비한다는 설명이다.
특히 전기차 인버터에 주로 적용되는 SiC은 1천200볼트 이상의 초고전압을 견뎌야 하는 등 기술적 난이도가 매우 높고 아직 6인치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DB하이텍은 초기 8인치 시장에 적기 진입해 점유율을 높여 간다는 전략이다.
DB하이텍은 GaN 전문 팹리스 에이프로세미콘과의 기술협력을 통해 파운드리 공정 특성을 향상시켜 나가고 있으며, SiC은 국책과제의 일환으로 부산테크노파크 등과 함께 개발에 협력 중이다.
한편 시장조사기관 욜디벨롭먼트는 GaN 시장이 2022년 1억8천500만 달러에서 2028년 20억3천500만 달러로 연평균 49% 성장할 것이라 예측했다. SiC 시장은 2022년 17억9천 400만 달러에서 2028년 89억600만 달러로 연평균 31%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장경윤 기자(jkyoon@zdnet.co.kr)
Copyright © 지디넷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DB하이텍 "8인치 파운드리 생산 월 15만1천장 확보"
- DB하이텍, 2분기 영업익 57.8%↓…"고부가 제품 확대"
- DB하이텍, 내달 차세대 전력반도체 '8인치 SiC 공정' 개발 돌입
- DB하이텍, 팹리스 사업 사명 'DB글로벌칩' 확정
- "트럼프 인수위, 전기차 보조금 폐지"…이차전지주 급락
- 장재훈 현대차 사장, 부회장 승진…호세 무뇨스 첫 외국인 사장 선임
- '9만 비트코인', 하루만에 8만8천 달러 붕괴…왜?
- 배달앱 수수료 7.8%로 인하...'배민 상생안' 극적 합의
- 주52시간 예외·직접 보조금...韓·日, 반도체법 재추진
- "구글·메타·카카오 줄줄이 소송"…개인정보위, 내년 초 전담팀 마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