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자 병원 폭발로 최소 500명 사망...美·팔레스타인 회담 취소

워싱턴/김진명 특파원 2023. 10. 18. 07:1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바이든 美대통령은 이스라엘로 출발
17일(현지 시각) 팔레스타인의 가자 지구에 있는 알아흘리 아랍 병원이 대규모 폭발로 불타고 있다./SNS

팔레스타인 무장 세력 하마스가 통치하는 가자 지구 중심의 알아흘리 아랍 병원에서 17일(현지 시각) 대규모 폭발이 발생해 수백 명이 사망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18일 이스라엘 방문을 위해 워싱턴DC를 출발하기 몇 시간 전에 대규모 인명 피해가 발생하면서 미국도 어려운 입장에 처하게 됐다.

17일(현지 시각) 기자 지구 중심의 알시파 병원 바닥에 알아흘리 아랍 병원의 폭발로 부상당한 팔레스타인 사람들이 앉아 있다. 이날 하마스 측이 운영하는 가자 지구 보건부는 이스라엘군의 공습으로 알 아흘리 아랍 병원에서 폭발이 발생해 수백 명의 사상자가 발생했다고 주장했다. /AP 연합뉴스

하마스와 하마스의 영향력 아래 있는 가자 지구 보건부는 “최소 500명이 사망했다”며 “수백 명이 다치고 수백 명이 아직 건물 잔해 밑에 있다”고 밝혔다. 하마스와 팔레스타인 당국은 이를 이스라엘 방위군(IDF)의 공습 탓으로 돌렸다. 이스라엘군이 이 병원을 폭격한 것이 맞다면, 2008년 이후 이스라엘군의 공격으로 가자 지구에서 발생한 가장 큰 피해다.

17일(현지 시각) 팔레스타인의 가자 지구에 있는 알아흘리 아랍 병원이 대규모 폭발로 불타고 있다./ X(트위터)

그러나 이스라엘 방위군은 “단언하건대 우리는 어떤 민감한 시설도 의도적으로 폭격하지 않으며 병원은 결코 공습하지 않는다”고 부인했다. 또 “(하마스의 라이벌 세력인) 이슬라믹 지하드의 실패한 로켓포 공격이라는 정보를 갖고 있다”고 했다. 이슬라믹 지하드도 로켓포 공격 사실을 부인하면서, 누구의 공격으로 인해 병원이 폭발했는지는 당장 확인되지 않고 있다.

18일 요르단 암만으로 이동해 바이든 대통령을 만날 예정이었던 아바스 팔레스타인 자치정부 수반은 “병원 대학살”이 발생했다며 회동을 취소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오후 워싱턴DC 인근의 앤드루스 공군기지에서 이스라엘 텔아비브를 향해 출발했지만, 출발 직전 백악관도 “요르단 방문은 취소됐다”고 확인했다.

🌎조선일보 국제부가 픽한 글로벌 이슈! 뉴스레터 구독하기https://page.stibee.com/subscriptions/275739

🌎국제퀴즈 풀고 선물도 받으세요!https://www.chosun.com/members-event/?mec=n_quiz

Copyright © 조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