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터널 리턴 시즌2, 전투 메이드와 함께해요

서동규 객원기자 2023. 10. 18. 0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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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선안 관련 내용도 호평 일색, 솔로 듀오 복귀는 시기상조
- 이터널리턴 시즌2 ER PASS '전투 메이드'

■ 개발자와의 만남 감사 기념 쿠폰



쿠폰 코드: BATTELMAIDS1026



사용 기간: 10월 17일 ~ 10월 23일(월) 23:59



보상: 600 이벤트 NP(7일), 스킨 데이터 세트 2개



정식 출시 이후 재도약에 성공한 카카오게임즈 '이터널 리턴'이 17일 밤 앞으로 진행할 계획과 업데이트 내용을 유저에게 공유했다. '개발팀과의 만남 for Season2' 방송은 이리1 님블뉴런 이터널 리턴 디렉터와 이비스 해설자가 진행했다.

이리1 디렉터는 본격적인 내용 소개에 앞서 정식 출시와 함께 진행된 변경점을 간단하게 짚었다. '모닥불'이나 '야생동물 무리', '오퍼레이터 나쟈'등 유저들에게 호평받았던 요소도 있었지만 'VPad'나 '매치메이킹'과 같이 혹평을 면치 못했던 대상도 빠짐없이 짚었다.

이리1 디렉터는 '플레이어들이 우리가 만든 게임을 재미있게 플레이한다'라는 뿌듯함을 전하며 앞으로의 변화 내용을 공유했다. 석 달 전 서비스 종료 권고까지 받았던 이전 상황과는 대조적이었다. 

■ 대격변 수준 변화 당장엔 없다

- 이터널리턴 정식 출시 이후 시즌 피쳐

새로운 시즌 변화에 대한 핵심은 '게임을 송두리째 바꾸지 않는 것'이라 전했다. 기존 시스템을 정제하고 개선하는 과정을 거치고, 게임 내에서 즐길 수 있는 콘텐츠에 신선함을 부여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리1 디렉터는 게임 변화를 아예 포기한 것은 아니라고 말했다. 혁신적인 변화는 여전히 필요하지만 내부적으로 지속적인 검증을 거칠 필요가 있다는 의미다. 오랜 준비 기간과 확실한 테스트를 거쳐 만족할 만한 수준에 다다르면 패치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첫 대규모 변화가 적용되는 시기는 4, 5 시즌 중 하나가 될 예정이다.

 

■ 최후의 수단으로 2인 사전 구성 팀 삭제할 수 있다

- 랭크 게임 점수 입장료 개편
- 2인 사전 구성팀 문제

랭크 시스템 문제점으로는 '2, 3인 사전 구성 팀 문제', '티어 인플레이션', '매칭 범위'가 대표적이었다. 이리1 디렉터는 "랭크 게임 참여자가 부족한 상황이라 당장 모든 문제를 해결하기에는 어렵다"라고 답했다.

개선을 포기한 것은 아니다. 3인 사전 구성팀 경우 매칭 티어 제한이 사라지지만 최고 티어 기준으로 매칭이 잡히도록 변경된다. 듀오는 기준이 조금 상승한다. 2인 사전 구성 팀은 1티어 차이까지만 허용한다.

시즌 2부터는 MMR에 알맞게 매치메이킹이 이뤄질 전망이다. 랭크 시스템 변경 이후에는 1인, 2인 상관없이 가장 MMR 높은 팀부터 가장 낮은 팀과 매칭하도록 바뀐다. 만약 이러한 변경사항에도 2인 사전 구성 팀으로 인한 문제가 심화되면 최후의 수단으로 2인 구성을 삭제할 가능성도 있다고 전했다.

◎  랭크 게임 시스템 변경 정리



3인 사전 구성 팀 -  매칭 티어 제한 삭제, 팀 내 최고 티어를 기준으로 매치메이킹



2인 사전 구성 팀 -  1티어 차이까지 팀 편성 가능, 나머지 1인 MMR 세분화



티어 인플레이션 -  티어 승급 쉽다는 점 인지, 최상위권 입장료는 상당히 부담스럽다



티어 체계 개선 방향 -  이터니티 입장료 감소, 미스릴 입장료는 유지, 다이아몬드 입장료는 증가 (다이아 이상 비중 5%대 목표)



■ 스킨 천장 시스템 추가한다

- 스킨 천장 시스템 추가 예정

과금 모델의 여러 문제점도 존재했다. 데이터 박스 시스템에 '천장' 시스템이 없어 원하는 스킨을 얻을 때까지 소모되는 재화량을 계산할 수가 없었다. 분해시 'A-코인' 소모도 신규 유저에게 진입 장벽으로 다가왔다.

이리1 디렉터는 '마일리지 교환소'라는 천장 시스템을 공개했다. 결제 금액에 비례해 마일리지를 제공하며 정식 출시 이후 결제한 금액도 소급 적용한다. 교환 가능 상품은 로테이션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있다.

이벤트 후 오랜 시간이 지난 스킨들을 얻기 어렵다는 점도 지적됐다. 이벤트가 끝난 지 1년이 넘은 스킨들은 상점에서 판매할 예정이다. 가령 모든 스킨이 기간 한정이었던 '레온'의 경우 우선적으로 상점에서 스킨을 만나볼 수 있다.

A-코인은 '무료 분해권'등 박스에 소모되는 재화를 줄이는 방식으로 패치가 이뤄진다. 이벤트로 A-코인 지급량을 늘림과 동시에 '연구소 데이터 상자' 개봉에 소모되는 '박스키'를 삭제할 예정이라 플레이어 부담이 훨씬 낮아질 전망이다. 

◎ 과금 모델 변경 정리



스킨 천장 시스템 - 결제 금액에 비례해 지급되는 마일리지로 원하는 스킨 구매 가능



한정 스킨 - 획득 기간이 오래 지난 스킨들을 상점 판매 목록에 추가



데이터 박스



- 연구소 데이터 상자 개봉에 소모되는 박스키를 삭제
- 분해 시 소모되는 A-코인을 완화할 다양한 방법 모색 중, 지급량을 늘리며 무료 분해권도 제공 예정
- '피버 타임'을 제공해 좋은 보상을 획득할 수 있도록 변경 예정



■ 웹 이벤트 및 스토리는 추후 개선 시도한다

- 웹 이벤트 관련 내용

웹 이벤트 불편함도 말이 많았다. 이리1 디렉터는 당장 해결이 어렵다는 입장이다. 개발진 경험과 노하우 부족 외에도 스팀 플랫폼 자체적인 규정으로 인해 게임 내 이벤트 개최가 어렵다는 것이 주된 이유였다.

게임 내에서 웹 이벤트를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방향으로 검토를 진행 중에 있으며, 출석 체크와 같은 게임 내 요소를 추가한다. 출석 체크를 통한 보상 수령 시스템은 시즌 3에 등장한다.

스토리는 게임의 재미를 우선시하는 과정에서 상대적으로 후순위로 밀렸다고 전했다. 이리1 디렉터는 스토리가 게임의 매력을 키울 수 있는 단계까지 도달한 것 같다며 이 역시 시즌 3에 만나볼 수 있다고 내다봤다.

◎ 웹 이벤트 및 스토리 변경 정리



웹 이벤트 - 추후 접근이 좀 더 쉽도록 변경 예정



출석 체크 - 게임 내에서 간단하게 보상받을 수 있도록 시즌 3에 추가 예정



스토리 - 공통, 캐릭터 전용 업적으로 따로 나뉘어 실험체에 대한 스토리를 단편적으로 제공 예정, 점진적으로 추가할 예정



■ ABC 문제 해결 위해 노력하겠다

- ABC 문제 해결을 위한 안전 지대 조치 내용
- 비주류 전술 스킬 개선 예정

배틀로얄 장르에서 'ABC'로 불리는 '하이에나' 문제는 빼놓을 수 없다. 이터널리턴도 꾸준히 겪어왔던 문제로 특히나 마지막 우승 직전 '임시 안전지대'에 관한 문제가 컸다. 오죽하면 "3등 팀이 누가 1등을 할지 정해주는 것이다"라는 말까지 나오는 지경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안전지대 비율을 점검할 예정이다. 실험체를 확정적으로 처치할 시 체력 회복이나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효과를 줘 대응의 여지를 늘리는 등 다양한 실험을 하고 있다.

임시 안전지대도 구역 표시, CCTV 시야 등을 조절해 정보를 얻기 어렵게 만든다. 3팀이 남았을 때 2팀이 싸우는 동안 나머지 1팀이 의도한 타이밍에 하이에나를 하는 행동을 방지하기 위함이다. 

이외에도 새로운 특성과 전술 스킬, 아이템 스킬이 등장한다. 사용률과 용도가 지나치게 범용적이었거나 제한적이었던 요소를 일부 삭제한다. 이로 인해 '철갑탄', '망각', '추진력'과 같은 비주류 특성이 삭제되고 '상처 악화', '캠핑 가이드', '사냥의 전율'같은 신규 특성이 추가된다.

캐릭터도 상당수 개선된다. '일레븐'은 실험체 재미를 상승시키기 위해 기본 공격 시 햄버거가 생성되는 효과를 스킬 적중 시로 이전했다. 다양한 실험체에서 특색에 어울리는 소소한 변경점이 공개됐다. 실험체 플레이 경험이 완전히 달라지는 리메이크 계획은 현재로서는 없다고 밝혔다.

◎ 게임 플레이 변화 정리



안전지대 비율 재점검, 임시 안전지대는 3구역으로 확장, 다른 임시 안전지대 정보 얻기 어렵게 변경



확정 처치 시 체력 회복과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효과 추가 예정



탈출이 투표 형식으로 변경, 과반수 찬성 시 탈출 가능, 2분마다 재투표 가능



 기존 특성 일부 삭제, 신규 특성 추가



신규 아이템 스킬 추가 (탱커용, 딜러용)



'블래스터 탄환' 전술 스킬 삭제, '스트라이더-A13' 전술 스킬 추가, 비주류 전술 스킬 사용감 개선



리메이크 계획은 현재 없다, 다양한 실험체 개선 예정



■ 편의성 대폭 강화하겠다

- 사망 정보 확인이 가능한 데스 오버레이
- 겹친 시체 확인도 이제 편하게 가능하다

편의성도 상당히 많은 내용이 공개됐다. 사망 시 받은 대미지를 확인할 수 있는 '데스 오버레이'가 추가되고, 전투 결과창이 세분화되어 다양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게 바뀐다. 

시체가 겹쳐있을 때 확인이 어려웠던 문제가 해결된다. 이제는 근처 시체 내용물까지 한 번에 확인할 수 있어 'Alt+클릭'으로 불편했던 요소가 줄어든다. 핑 개선, 팀보이스 관련 기능 점검, 자동 번역 기능 추가 예정과 같은 게임 외적 요소도 좋아진다. 

이외에도 솔로와 듀오 모드에 관해서는 아직 시기상조라는 입장을 밝혔다. 최소 고려할 시점은 시즌4 이후이며, 그 전에도 흥행 상태나 이용 유저층을 점검할 필요가 있어 당장은 어렵다고 전했다.

◎ 편의성 변화 정리



 데스 오버레이 추가



시체 동시 확인 가능



키오스크 상자 배달 시간 1초 감소



보호막 타격음 출시 예정



자동 번역 및 팀 보이스 관련 기능 추가 예정



핑 효과 개선



■ 시즌2 패스 콘셉트는 '전투 메이드'

이후 시즌에 등장할 ER 패스 콘셉트는 '전투 메이드'다. 메이드 관련 콘셉트를 가진 신규 스킨 4종의 주인공은 '피오라', '로지', '버니스', '아야'로 총 4인이다. 보너스 스킨으로 '실비아'와 '피올로'의 색다른 모습도 만나볼 수 있다.

전투 메이드 피오라는 시즌팩 구매 보상으로 획득할 수 있으며 전투 메이드 로지는 ER 패스 100레벨 보상으로 지급된다.

시즌2, 3에 등장할 신규 실험체는 총 4종으로 원거리 서포터 콘셉트의 '레니', 닌자 '츠바메', 화염을 사용하는 '케네스', '저격총을 사용하는 '카티아'가 공개됐다. 케네스부터 시즌 3에 출시될 예정이다.

 

■ Q & A



Q. 새로운 맵 추가 계획이 있는가?



A. 새로운 맵은 플레이 방식 또한 바뀌는 새로운 모드로써 고민해야 할 것 같다. 당장은 계획에 없다.



 



Q. 루미아 섬 확장 계획은?



A. 빅 시즌에서는 어떤 식으로든 확장이 이뤄질 전망이다.



 



Q. 해킹은 언제 나오는지?
A. 시즌 4, 5 이후 후보 중 하나다. 확정 사항은 아니다.



 



Q. 4인큐 모드 계획이 있는가?



A. 코발트 프로토콜이 있기에 배틀로얄 4인큐는 가능성이 없다.



 



Q. 이터널리턴을 처음 만들 때 참고한 게임이 있는가?



A. '아버지 게임'으로 불리는 '블랙 서바이벌'이 가장 크다. 관련 장르 게임들도 고루 찾아봤다.



 



Q. 솔로, 듀오, 코발트 계획은?



A. 솔로와 듀오는 당장은 무리가 있다. 조금 더 안정적인 서비스가 우선되어야 한다. 코발트는 아이템 확정 구매 등 다양한 개편 요소를 점진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Q. 비매너 유저 제재 계획은?



A. 계속해서 진행하고 있다. 이후 관련 UI로 제재 여부를 알 수 있도록 하겠다.



 



Q. 블링크 관련 테크닉이 가능할지?



A. 일종의 대응 불가 기믹이라 서바이벌 게임에서 추가 여부를 고민해야 한다. 현재는 계획에 없다.



 



Q. 이전 판 선택한 픽이 남아있는데 해제 가능한가?



A. 옵션으로 남길지, 모두 해제할지 고민 중에 있다. 시즌2 중 어떠한 방식으로든 적용될 예정이다.



 



Q. 후퇴 핑을 만들 수 있는가?



A. 핑 개선할 때 후퇴 핑 반드시 포함되도록 하겠다



 



Q. 이동 도중 실수로 재료가 구매되는 경우를 막을 수 있는가?



A. 바로 다음 패치인 1.7에 적용될 예정이다. 옵션으로 끄고 켤 수 있다.



 



Q. 문스톤 삭제하고 운석으로 통합 가능한가?



A. 운석 관련 제작식이 상당히 많은 상태이다. 문스톤까지 통합하면 관련 제작식이 너무 많아지기에 문제가 있다.



 



Q. 모닥불 키트 제작식 추가가 가능한지?



A. 시즌2 때 추가할 캠핑 가이드 특성이 도움을 줄 전망이다.



 



Q. 전설 아이템 선택지가 더 다양해질 수 있는가?



A. 시즌3 전까지는 낭만이 가득한 혈팩 무기 추가를 마무리하고 싶다. 관련 인원도 계속 야근하고 있기에 기다려 주시면 좋을 것 같다.



 



Q. 늑대와 곰 시체를 확인하지 않아도 운석 여부를 알 수 있는가?



A. 가벼운 빛 효과를 주는 등을 고민하고 있다. 당장은 아니고 개선 리스트에 올라가 있다.



 



Q. 탱커용, 서폿용 전설 장비 추가 예정은?



A. 탱커 전설 장비는 앞서 소개했듯이 이후에 만나볼 수 있다. 서폿용 전설 아이템은 아이템 밸류를 조절할 필요가 있기에 당장은 어렵다.



 



Q. ABC나 임시 막금구 개선이 가능한가?



A. 이후 패치에서도 가장 중요하게 여겼던 항목이다. 상대방 정보를 알 수 있는 방법을 제한하며 노리고 진행하는 하이에나는 힘들어질 전망이다.



 



Q. 하이퍼루프 사용 시, 적에게서 멀리 떨어진 곳에 도착할 수 있는가?



A. 하이퍼루프 사용이 걸어가는 것보다 항상 유리해지는 상황이 나와서는 안된다. 조심스레 진행해야 할 요소다.



 



Q. 의도적으로 빈사 실험체 안 죽이는 플레이에 대해 어떤 입장인가?



A. 현재 수정 작업 중에 있다. 시즌 2 진행 중에 해결될 예정이다.



 



Q. 패치로 인해 게임 변화가 커 라이트 유저 적응이 어렵다



A. 유저마다 느끼는 정도가 다르기에 어느 정도 균형이 필요하다. 



 



Q. 보호막 타격음을 넣을 수 있는가?



A. 다다음 패치인 1.8 패치에 포함돼 있다.




Q. 포지션 별 랭크 도입할 수 있는가?



A. 좀 위험한 요소다. 포지션 별 인원도 다르고 역할도 다르기에 아직은 계획에 없다.



 



Q. 스태미나 시스템이 근본적으로 필요한가?



A. 장기적으로 스태미나를 삭제한다는 계획이 없다. 실험체 별 스태미나 소모량 차이는 실험체 간 특징으로 본다.



 



Q. 랭크 점수에서 킬이나 생존 중 어느 쪽 비중이 큰가?



A. 우승 보상을 더욱 늘리고 싶다. 시즌1은 임시 안전지대 문제로 인해 우승으로 얻는 점수가 조금 퇴색된 감이 있다.



 



Q. 혈액팩 무기 적응형 능력치 적용 가능한가?



A. 적응형 능력치로는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다. 주력 무기에 달기는 어려운 옵션이기에 스킬 증폭과 공격력 각각 무기를 제작할 것 같다.



 



Q. 사망 중 크레딧 정보 표기가 되는가?



A. 개선 리스트에 있고 시즌 2 중에 업데이트가 가능할 것 같다.



 



Q. 튜토리얼 관련해서 점검 필요성은?



A. 유튜브를 통한 튜토리얼이라도 빠르게 개선하겠다. 게임 패치로 인해 변경되는 내용이 많기에 가장 빠르게 유저들에게 다가갈 수 있는 유튜브로 임시 조치를 할 예정이다.



 



Q. 매칭 수락 삭제는 불필요한가?



A. 삭제할 예정이다. 플레이 시간이 짧고 매칭 과정이 심플한 것이 낫다고 생각해 시즌 2 중에 삭제할 예정이다.



 



Q. 밸런스 패치 기준을 명확히 알려줘야 한다



A. 기본적으로는 통계를 기반으로 한다. 일정 판 수 이상을 기준으로 통계를 집계한다. 2주 치를 확보하면 소수 플레이어에 의한 통계가 튀는 현상은 상당히 걸러낼 수 있다. 실험체 별 체감과 실제 통계가 다른 경우도 많기에 관련 데이터를 더욱 보강할 필요가 있다.



 



Q. 체력바 위에 실험체 이름을 보여주면 좋을 것 같다



A. 시즌 2 중에 업데이트로 만날 수 있다. 준비 중에 있다.



 



Q. 실험체 유틸리티 줄이는 방향은 아직도 유효한가?



A. 스쿼드에서는 포지션 별로 유틸리티에 대한 차이가 있다. 폭발적인 딜링을 가진 실험체가 유틸리티까지 챙기는 것은 안된다. 이번에 추가된 '알론소'는 대미지를 희생한 대신 아군에게 도움이 되는 요소가 많다. 캐릭터 개성을 살리기 위해 모든 실험체 유틸리티를 줄이는 방향은 고려하고 있지 않았다.



 



Q. 실험체는 몇 명까지 출시 계획인가?



A. 앞으로는 2주마다 실험체가 등장하지는 않을 것이다. 시즌마다 새로운 실험체 2, 3명씩 출시할 계획이다.



 



Q. 스킨 개발 속도 빠르게 할 수 있는가?



A. 스킨 퀄리티가 높아지는 만큼 빠르게 양산할 수는 없다. 스킨 하나당 작업 시간이 6개월에서 8개월까지도 걸리기 때문에 빠르게 늘어나지는 못할 것 같다. 현재도 동시에 작업 중인 스킨이 30개에 이른다.



 



Q. 여러 실험체 스킨이 하나의 컨셉으로 나올 계획은?



A. 공통적인 스킨 테마가 여러 개 있다. 이번에 등장할 실비아와 셀린 스킨은 '여행자'라는 테마로 묶여 있듯이 앞으로도 공통된 테마가 등장할 수 있다.



 



Q. 스킨이 나오는 기준이 무엇인지?



A. 간단히 요약하면 해당 콘셉트로 가장 좋은 스킨이 나올 것 같은 실험체다. 스킨이 하나도 없는 실험체는 없어야 되기에 가급적 실험체마다 스킨 2개까지는 우선 배정하는 편이다. 실험체 스킨이 부족하다고 여기면 지금도 개발실에서 만들고 있을 확률이 높다.



 



Q. 영웅 스킨보다 상위 등급 스킨이 등장할 계획은?



A. 영웅 스킨 3개 급 리소스가 들어간다. 이번에 등장할 띠아의 신규 스킨 같은 경우에도 전설급 스킨으로 할까 고민을 했지만 그에 만족할 만한 퀄리티는 아니라고 판단했다. 모두가 납득할 만큼 수준이 올라가 자신감이 생기면 그때 제작하도록 하겠다.



 



Q. 컬래버 스킨 계획이 있는가?



A. 저희는 하고 싶지 않다. 최종 사인에 상당한 시간이 걸리기도 한다. 혹시 이터널리턴과 컬래버하고 싶은 담당자가 계신다면 많은 연락 부탁드린다.



 



Q. 사관후보생 스킨 재출시 계획은?



A. 정식 출시할 때 유저들과 약속했다. 앞으로도 재출시 계획은 없을 것 같다.



 



Q. 한정 스킨이 너무 많은 것 같다



A. 한정 스킨 일부를 시즌마다 상점에서 구매 가능 스킨으로 전환할 예정이다. 가령 '레온'과 같은 경우는 모든 스킨이 한정 스킨이라 구하기 힘들다. 이런 실험체 먼저 해결하고 구매 가능 스킨을 늘려나갈 계획이다.



 



Q. JP는 언제 출시될 예정인지?



A. JP는 해킹 시스템과 함께 향후 결정될 예정이다.



presstoc01@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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