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세시대 생애설계] 내 인생의 꿈! 인생 지도 그리고 시간관리(6)
이 다리가 연결되는 순간 어떤 일이 벌어질까? 시간의 흐름뿐만 아니라 모든 것이 완전히 다른 두 세계가 연결됨으로써 큰 혼란이 벌어지게 된다.
11월 16일, 수학능력시험을 두 달여 앞두고 있는 대한민국 고3 수험생이라면 청소년과 청년사이 연결다리 초입 어디인가쯤 서 있지 않을까? 무사히 다리를 건너도록 방향과 조언을 해 주는 나만의 그 무엇이 있다면 그 두려움은 기대감으로 바뀔 수 있을 것이다.
인생은 요람에서 무덤까지 영·유아기(0~4세) 학령기(4~12세) 청소년기(12~18세) 청년기(18~40세) 중년기(40~65세) 노년기(65+세)의 생애주기로 구분되고 생애주기 단계별로 체계적이고 장기적인 계획이 생애설계 즉, 인생 꿈을 실현하기 위한 인생지도라고 할 수 있다.
청소년기는 대체로 스스로 생애설계를 하기 어렵고 청년기부터 스스로 생애설계가 가능하다. 행복하고 만족스러운 삶을 누리기 위한 인생지도를 가지기 위해 꿈과 목표를 만들어 내고 찾아내는 주체는 바로 내가 되어야 한다.
생애목표는 내가 만들고자 하는 내 인생의 모습이다. 진로계획은 능력과 적성 그리고 흥미 등에 대해 소양과 지식을 토대로 생애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내가 만들어낸 나만의 효율적인 전략인 셈이다.
시간흐름이 다른 두 세계가 연결되어지는 생애전환기마다 잘 관리되어진 시간은 나만의 꿈과 생애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게 한다. 꿈은 시간이 걸리더라도 신중한 고민을 통해 명확해야 한다. 꿈이 확실해야 목표설정이 쉬워지고 시간관리를 체계적으로 계획하고 실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성공하는 사람들의 시간관리 습관」유성은 저자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떤 일에 얼마나 많은 시간을 할애할지 계획하고 조절하는 것이 시간관리”라고 말한다. 효율적인 시간관리는 주어진 제약 조건 내에서 최상의 성과를 이룰 수 있도록 도와준다.
시간은 공짜로 주어지고 흘러가는 것이 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그 중요성을 깨닫지 못한다. 하지만 시간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삶은 충분히 달라질 수 있다.
모두에게 주어진 시간속에는 무한한 기회가 숨어 있다. 아무리 좋은 재능과 자원을 가지고 있어도 그것을 적절하게 활용할 공간인 시간이 없으면 어떠한 성취도 할 수 없다.
‘시간은 돈이다’ 라는 말처럼 시간은 소중하고 그 자체가 돈이다. 유료주차장에 차를 세워 두면 시간 경과에 따라 돈을 지불해야 하고 은행에 돈을 맡기면 맡긴 기간에 따라 이자를 받을 수 있다.
시간의 속도는 일정하지만 몸으로 느끼는 속도는 다르다. 재미있는 일에 몰두할 때 시간이 화살처럼 빨리 흘러가는 느낌이지 않은가? 한번 흘러간 시간은 두 번 다시 돌아오지 않는다. 그래서 우리 인생도 일회적이다.
돈은 저축할 수 있지만 시간은 결코 저축할 수 없다. 시간은 또한 쓰지 않아도 사라진다. 그러므로 주어진 시간을 그때그때 유효하게 사용해야만 시간을 잘 관리할 수 있다. 시간은 바로 ‘현재’이기 때문이다.
추수철이 되면 농산물을 거두어들이듯이 일정한 시간이 지나면 결과를 얻는다. 누구나 그 결과에 따라 평가를 받는다. 시간은 인간에게 책임을 묻는다. 시간이 지나면 그동안 이룬 것들에 대해서 시간은 심판을 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흐르는 세월과 시간 앞에서 겸손해야 하고 각자 임무를 다해야 한다.
나만의 인생지도로 꿈과 목표달성을 위한 7가지 시간관리 방법
첫 번째는 꿈과 목표를 구체적으로 설정하고 정확하게 파악한다.
두 번째로 목표를 세분화하여 짧은 기간과 긴 기간에 걸친 계획을 세운다.
세 번째는 여러가지 활동과 의무 사이에서 우선순위를 결정한다.
네 번째로 작은 단위의 일일 또는 주간 계획을 만들고 스케줄러에 표시 로드맵을 갖추어야 한다.
다섯 번째 꿈을 이루기 위해서는 충분한 시간투자가 필요하므로 학습과 연습 개발 등 자신의 꿈과 관련된 활동에 적절한 시간을 할애한다.
여섯 번째 일정한 학습 및 연습습관 형성 등 좋은 습관을 실천한다.
일곱 번째 주기적 자신의 계획 실행 여부를 평가하고 필요한 경우 조정해야 한다.
나만의 인생지도가 꿈과 목표달성 항해 도중 거친 풍랑과 좌절 실패로 자존감이 바닥일 때 다시 일어설 수 있는 용기와 힘을 줄 수 있다. 그리고 나만의 꿈안에서 나만의 무대와 각본에 따라 주인공이 되는 행복한 삶으로 나아가게 할 것이다.
꿈을 향해 나아가라. 인생지도가 그 길을 안내할 것이다. 삶의 목적과 의미를 분명하게 하고 일상 속 배움으로 동기부여가 되면 내 삶을 크게 변화시켜 최고의 가치를 실현하게 할 것이다. 시간관리가 모든 문제를 해결해 줄 것임이 자명하다.
[장경순 한국생애설계사(CLP), 칼럼니스트, 현>BNK경남은행 은퇴금융팀]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55km 구간서 90km 달렸다고…‘속도 위반’ 벌금이 19억원? - 매일경제
- “남자와 데이트 30분에 35만원”…‘홍대 지뢰녀’의 충격적 실체 - 매일경제
- 서울대 대학원도 입학 취소되나…베트남 여행간 조민에 무슨일이 - 매일경제
- [단독] K-건설 돕는 ‘혈세’ 620억 쓰고…수주는 2건뿐 - 매일경제
- 주말에 예약이 꽉 찰 정도...‘똥’ 향한 집념에 생긴 이곳 - 매일경제
- 피프티피프티 키나, 홀로 전속계약 소송 항고 취하 - 매일경제
- “임대수익 관심 없어요”…강남 재건축 상가로 몰리는 뭉칫돈 - 매일경제
- 한국에 ‘노아의 방주’ 온다…성경 기록 그대로 길이 125m, 운반·설치에만 70억 - 매일경제
- 교사 출신 시의원의 ‘10대 몰카’…버스서 신체 불법 촬영 딱 걸려 - 매일경제
- 구단 최초 외부 영입→그동안 걷지 않은 길 걷는다…LG 원클럽맨과 손잡은 삼성, 99688378 잔혹사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