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악 중 하나"...술 원샷이 위험한 이유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술 마시다가 어느 순간 '필름이 끊기면', 다음날 아침 전혀 기억하지 못하는 블랙아웃이 반복된다.
이는 술을 마신 뒤 다음날 전혀 기억을 할 수 없게 만드는 주범이다.
술 마시기 전날 잠을 못 잤거나 과로를 심하게 했다면, 이미 뇌의 기억 담당 부분이 취약해진 상태일 가능성이 크다.
같은 양의 술을 먹어도 전날 잠을 충분히 잔 사람보다 술자리에서의 기억을 더 빨리 잃을 수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술 마시다가 어느 순간 '필름이 끊기면', 다음날 아침 전혀 기억하지 못하는 블랙아웃이 반복된다. 이런 블랙아웃은 자신이 어떤 말과 행동을 했는지도 기억을 못해서 사회생활이나 인간관계에도 악영향을 끼치기 십상이다.
필름이 끊긴다고 표현하는 '블랙아웃'은 혈중 알코올 농도의 급격한 상승으로 기억을 관장하는 뇌세포에 알코올이 침투해 나타나는 일종의 뇌 기능 마비 현상이다. 알코올이 뇌에 영향을 미치기 전에 간에서 충분히 분해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술을 마셔야 기억을 할 수 있다. 그런데, 많은 양을 한번에 마시거나 적은 양이라도 빨리 마시면, 뇌가 미처 기억할 준비 시간을 갖지 못해 발생한다.
블랙아웃을 막으면서 술을 즐겁게 마실 수 있는 방법은 바로 적은 양의 술을 천천히 마시는 것이다. 술자리에서 필름이 끊기지 않으려면, 반드시 피해야 할 최악의 음주 습관을 알아본다.
◆ 계속 원샷 마시기
여럿이 모인 술자리에서는 특히 원샷, 파도타기 등을 권하는 사람이 적지 않다. 이는 술을 마신 뒤 다음날 전혀 기억을 할 수 없게 만드는 주범이다. 소주 한 잔을 분해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무려 1시간 20분이다. 그런데 술을 한꺼번에 많이 마시는 행동이 반복되면, 간에서 분해되기도 전에 뇌에 영향을 미치는 알코올의 양 또한 많아질 수밖에 없다.
◆ 빈속에 술 마시기
술에 포함된 알코올의 90%는 소장에서 흡수되는데, 빈속에 마시면 술이 위에서 머무르는 시간이 너무 짧아 소장에 빨리 흡수되고 더 취하게 된다. 알코올 분해 효소가 채 작용하기 전에 술이 체내로 흡수되다 보니 간도 부담을 크게 받는다. 이렇게 술이 빨리 흡수되면, 뇌와 신경세포에 도달하는 알코올의 양도 많아지고 필름이 끊기기에 최적화된 상황이 만들어진다.
◆ 맥주와 섞어 폭탄주 마시기
단독으로는 독해서 못 마실 정도로 도수가 높은 술도 낮은 도수의 맥주와 섞어 폭탄주를 만들어 마시면 술술 넘어가게 된다. 이는 술을 마시는 양도 늘리고 속도도 빨라지게 한다. 특히 맥주에 섞여있는 탄산가스는 소장에서 알코올 흡수가 빨라지도록 하기 때문에 필름이 끊기는 데 한 몫을 한다.
◆ 전날 수면 부족 상태로 마시기
필름이 끊기는 것은 전날 수면 패턴과도 관련이 있다. 술 마시기 전날 잠을 못 잤거나 과로를 심하게 했다면, 이미 뇌의 기억 담당 부분이 취약해진 상태일 가능성이 크다. 같은 양의 술을 먹어도 전날 잠을 충분히 잔 사람보다 술자리에서의 기억을 더 빨리 잃을 수 있다.
김수현 기자 (ksm78@kormedi.com)
Copyright © 코메디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발기하려다 시력잃어"... '비아그라' 먹고 실명된 男, 왜? - 코메디닷컴
- "어쩌다 생겼을까"…암세포 생겼다는 뜻밖의 신호는? - 코메디닷컴
- "아내가 샤워하면 자는척?"... '속궁합' 좋을수록 인생 행복해 - 코메디닷컴
- "10명 중 3명은 용변 보고 손 안 씻어"…올바른 손씻기 방법은? - 코메디닷컴
- 뜻밖에 세균 범벅… 집안에서 세균이 가장 잘 번식하는 곳 5 - 코메디닷컴
- “탄수화물 무시마라”…살 뺄 때 무조건 곁에 둬야 할 식품들 - 코메디닷컴
- 커피 마실 때 '설탕'만 빼도…"살 빠진다" - 코메디닷컴
- 성 접촉을 통해서도 생길 수 있는 뜻밖의 암은? - 코메디닷컴
- "인간은 왜 우는가"...눈물에도 3가지 형태가 있다 - 코메디닷컴
- "구토도? 별게 다 공포"...우리가 잘 몰랐던 공포증, 당신은? - 코메디닷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