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화웨이에 中 1위 내줘…팀쿡, 7개월 만에 또 방중

김기성 2023. 10. 17. 16:1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애플 아이폰이 화웨이에 밀려 중국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1위 자리를 내놨다는 보고서들이 나왔다.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내 스마트폰 판매는 화웨이, 샤오미, 아너(Honor) 기기를 중심으로 안드로이드 판매가 두 자릿수 증가한 데 힘입어 전년 대비 양호한 성장을 보였다.

제프리스 보고서는 "중국의 수요 약화로 올해 아이폰 15의 전 세계 출하량이 예상보다 적을 것으로 보인다"며 "이러한 추세는 내년에 아이폰이 화웨이에 뒤처질 것을 시사한다"라고 전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제프리스·카운터포인트 리서치 "시장점유율 수위 놓쳐"
아이폰15, 전작보다 부진…쿡 CEO, 청두 찾아 게이머 만나
중국 상하이의 애플 매장에서 아이폰15 프로와 화웨이 메이트 60 프로를 바라보는 여성 [로이터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김기성 기자 = 애플 아이폰이 화웨이에 밀려 중국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1위 자리를 내놨다는 보고서들이 나왔다.

미국 투자은행 제프리스(Jefferies)와 시장분석기관 카운터포인트 리서치는 16일(현지시간) 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고 CNBC 방송 등 미국 매체가 보도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내 스마트폰 판매는 화웨이, 샤오미, 아너(Honor) 기기를 중심으로 안드로이드 판매가 두 자릿수 증가한 데 힘입어 전년 대비 양호한 성장을 보였다.

반면 아이폰은 전년 대비 판매가 두 자릿수 감소했으며, 아이폰 15 출시 이후에도 전년 대비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다.

이에 따라 화웨이는 아이폰을 제치고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했다.

제프리스 보고서는 "중국의 수요 약화로 올해 아이폰 15의 전 세계 출하량이 예상보다 적을 것으로 보인다"며 "이러한 추세는 내년에 아이폰이 화웨이에 뒤처질 것을 시사한다"라고 전했다.

또 안드로이드의 판매량 증가는 할인으로만 설명할 수 없다며, 아이폰 15 모델을 제외한 아이폰의 할인은 지속적이지만 안드로이드의 평균 할인은 "크지 않다"고 썼다.

아이폰15 시리즈는 지난달 12일 처음 공개됐으며 열흘 후인 22일 중국에서도 판매가 시작됐다.

그러나 아이폰15 시리즈의 중국 내 판매는 부진한 것으로 나타났다.

카운터포인트 리서치에 따르면 중국 내 출시 이후 17일간을 비교할 때 전작인 아이폰14 시리즈보다 4.5% 감소한 것으로 추정됐다.

제프리스 분석에서는 더 심각해 전작보다 두 자릿수 비율로 감소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런 판매 부진이 중국 스마트폰 업체인 오포와 비보 제품이 큰 인기를 끌었던 2018년 이후 최악이라고 이들 업체는 평가했다.

중국에서는 화웨이가 지난 8월 내놓은 새 스마트폰 '메이트 60 프로'가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다만, 미국에서는 아이폰15 시리즈의 판매가 첫 9일 동안 전작보다 두 자릿수 상승할 것으로 추정됐다.

모건스탠리는 이날 보고서에서 애플 주가의 목표 가격을 215달러에서 210달러로 낮췄다.

이런 중국 시장의 악화를 만회라도 하려는 듯 애플의 팀 쿡 최고경영자(CEO)는 이번 주에 중국을 깜짝 방문했다고 AFP통신이 보도했다.

지난 3월 베이징을 찾았던 만큼 약 7개월 만에 중국을 다시 찾은 셈이다.

쿡 CEO는 16일 늦게 웨이보 계정에 글을 올리고 중국 청두의 애플 매장을 방문해 텐센트의 게임 '아너 오브 킹스(Honour of Kings)'의 게이머들과 인사를 나눴다고 전했다.

그는 이 게임이 청두에서 시작돼 현재 애플 앱스토어에서 세계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고 칭찬했다.

그는 국영매체 차이나 데일리에 "이 게임은 새로운 기준을 세웠다"며 "사람들이 이 게임에 대해 매우 열정적이고 흥분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고 말했다.

팀 쿡은 지난 3월 베이징에서 공개 연설을 통해 "중국에서는 혁신이 빠르게 이루어져 왔고 향후에 더 빨라질 것으로 믿는다"고 추켜세운 바 있다.

한편 카운터포인트 리서치에 따르면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의 3분기 매출은 지난해 동기 대비 8% 하락하면서 10년 만에 최저 수준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3분기 매출의 경우 지난 10년간 연속해서 전년 대비 감소세를 이어올 정도로 시장의 침체가 지속되고 있다.

cool21@yna.co.kr

▶제보는 카톡 okjebo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