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 심폐소생술에 최적의 노래는? 비지스 ‘스테잉 얼라이브’

곽윤섭 2023. 10. 17. 16: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루마니아 적십자 자원봉사자들이 16일(현지시각) 루마니아 부쿠레슈티에서 열린 '세계 심폐소생술의 날'을 기념해 그룹 비지스의 '스테잉 얼라이브(Stayin Alive)' 노래에 맞춰 춤을 췄다.

10월 16일은 세계 심폐소생의 날로 응급상황을 대비하여 많은 사람이 심폐소생술을 배울 수 있도록 교육해야 한다는 취지로 제정됐다.

의료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도 스테잉 얼라이브 곡을 떠올리며 심폐소생술을 했을 때 효율이 더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적십자 자원봉사자들이 16일 루마니아 부쿠레슈티에서 마네킹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을 시행하고 있다. 매년 10월 16일은 심폐소생술(CPR) 실시에 대한 대중의 인식을 제고하기 위해 제정된 세계 심폐소생술의 날이다. AP 연합뉴스

루마니아 적십자 자원봉사자들이 16일(현지시각) 루마니아 부쿠레슈티에서 열린 ‘세계 심폐소생술의 날’을 기념해 그룹 비지스의 ‘스테잉 얼라이브(Stayin Alive)’ 노래에 맞춰 춤을 췄다. 10월 16일은 세계 심폐소생의 날로 응급상황을 대비하여 많은 사람이 심폐소생술을 배울 수 있도록 교육해야 한다는 취지로 제정됐다.

스테잉 얼라이브의 분당 박동수는 약 103회다. 심폐소생술을 시행할 때 리듬을 맞추기 좋은 노래로 미국심장협회가 이 곡을 선정했다. 의료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도 스테잉 얼라이브 곡을 떠올리며 심폐소생술을 했을 때 효율이 더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국 심장 재단에서 권장하는 1분당 가슴 압박 횟수는 100~120회이며 영국 소생술 위원회(Resuscitation Council)에서도 이 곡을 승인했다.

비지스가 작곡하고 연주한 스테잉 얼라이브는 1977년 존 트라볼타가 주연한 영화 ‘토요일 밤의 열기’ 사운드 트랙에 수록된 노래 중의 하나다. 1978년 2월 4일 미국 빌보드 차트에서 1위를 차지했고 4주 연속 유지했다.

심폐소생술은 심장과 뇌로 가는 혈류와 산소공급을 유지하여 생존 가능성을 크게 높이는 중요한 기술이다. 심폐소생술 방법은 먼저 어깨를 가볍게 두드리며 환자의 의식·호흡 여부 반응을 확인하고 의식·호흡이 없으면 즉시 119 신고 후 주변에 자동심장충격기(AED)를 요청해야 한다. 깍지를 낀 손으로 가슴 정중앙(복장뼈 아래쪽 1/2 지점)을 손꿈치 부분을 이용해 깊고 빠르게 가슴 압박 30회를 시행한다. 깊이는 약 5㎝, 속도는 분당 100~120회를 유지한다.

루마니아 적십자 자원봉사자들이 16일 루마니아 부쿠레슈티에서 열린 세계 심폐소생술의 날을 기념 플래시몹에서 비지스의 스테잉 얼라이브 노래에 맞춰 춤을 추고 있다. AP 연합뉴스
16일 루마니아 부쿠레슈티 중심부의 횡단보도에서 열린 세계 소생술의 날 기념 플래시몹에서 루마니아 자원봉사자들이 마네킹을 들고 소생술 동작을 준비하고 있다. AP 연합뉴스
16일 루마니아 부쿠레슈티 중심부의 횡단보도에서 열린 플래시몹에서 루마니아 자원봉사자들이 세계 소생술의 날을 기념하기 위해 마네킹을 대상으로 소생술을 시연하고 있다. EPA 연합뉴스
1977년 발매된 비지스의 싱글 앨범 ‘Stayin Alive’

곽윤섭 선임기자 kwak1027@hani.co.kr

Copyright © 한겨레신문사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