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3회 아름다운예술인상 올해 수상자에 이정재→조인성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재단법인 신영균예술문화재단(이사장 안성기)이 주최하는 '제13회 아름다운예술인상' 심사위원회는 올해 수상자로 영화예술인상에 이정재, 연극예술인상에 이순재, 공로예술인상에 임권택 영화감독, 굿피플예술인상에 조인성, 독립영화예술인상에 김서형 등 5개 부문 수상자를 선정했다.
올해 영화예술인상 수상자로 선정된 이정재는 1993년 연기 활동을 시작해 '젊은남자' '하녀' '관상' '암살' 등 영화와 TV드라마 '모래시계' 등 40여 편의 작품을 비롯해 지난해 에미상남우주연상의 '오징어 게임'으로 한국 영화의 세계화에 기여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굿피플예술인상에 조인성, 독립영화예술인상에 김서형 등 5개 부문 수상자 선정
올해 영화예술인상 수상자로 선정된 이정재는 1993년 연기 활동을 시작해 '젊은남자' '하녀' '관상' '암살' 등 영화와 TV드라마 '모래시계' 등 40여 편의 작품을 비롯해 지난해 에미상남우주연상의 '오징어 게임'으로 한국 영화의 세계화에 기여했다. 영화 '헌트'의 감독으로도 영화예술 발전을 위해 노력했다.
연극예술인상 부문의 이순재는 1956년 연극 '지평선 넘어'로 데뷔해 영화와 TV드라마, 연극 배우로 활동해 왔다. 올해 그는 89세 나이를 극복하고 3시간 20분에 달하는 연극 '리어왕' 공연을 선보여 연극인과 관객들의 찬사를 받았다.
공로예술인상 부문은 영화 '만다라' '씨받이' '서편제' 등 100여 작품을 연출한 임권택 감독에게 돌아갔다. 임 감독은 한국 영화 발전에 기여한 대표적인 영화감독으로, 국내 영화제는 물론 베니스, 모스크바, 칸영화제에서 수상하며 한국 영화인의 역량을 세계에 떨치는 데 기여했다는 평가다.
제1회 배우 김혜자를 비롯해 지난해 가수 하춘화에 이어 선행 연예인에게 주어진 굿피플예술인상의 올해 수상자는 조인성이다. 조인성은 12년째 서울아산병원 어린이 환자 돕기와 소아희귀질환 치료비 후원을 위한 활동, 아프리카 탄자니아 빈민지역 학교 건립 후원을 하는 등 귀감이 되고 있다.
독립영화상 부문에서는 '비닐하우스'에서 작품의 완성도와 성과에 기여한 것은 물론 최근 영화평론가협회상 여우주연상을 받은 김서형이 이름을 올렸다. 지난 2000년 '찍히면 죽는다'를 시작으로 '검은집' '봄' '악녀' 등 다수의 영화에서 독보적인 연기를 선보였다.
올해 아름다운예술인상은 오는 24일 서울 고덕동 스테이지28에서 개최된다. 지난 2011년 신영균예술문화재단이 창립되던 해 제정된 아름다운예술인상은 매년 연말에 영화, 연극, 공로, 선행, 독립영화 부문에서 활동이 돋보이는 예술인을 선정해 총 1억 원(각 2천만 원)의 시상금과 상패를 수여한다.
- 이메일 :jebo@cbs.co.kr
- 카카오톡 :@노컷뉴스
- 사이트 :https://url.kr/b71afn
CBS노컷뉴스 최영주 기자 zoo719@cbs.co.kr
▶ 기자와 카톡 채팅하기▶ 노컷뉴스 영상 구독하기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삼천만 신화 '범죄도시3' 해외 관객도 사로잡았다
- "그리웠던 한국형 공포"…K-공포 저력 보일 '괴담만찬'
- [일문일답]"틀린 청춘은 없다"…美日 열광 재즈 애니 '블루 자이언트'
- "끝까지 추적"…문채원 측, 가짜뉴스 무관용 대응 선언
- 부산 달군 이와이 슌지 신작 '키리에의 노래' 11월 1일 개봉
- 전두환에 황정민…12·12사태 첫 영화 '서울의 봄' 온다
- 입소문 탄 '30일' 2주 연속 박스오피스 1위
- [EN:터뷰]배우 홍사빈의 길에 '화란'이 꼭 필요했던 이유
- BIAF2023에서 놓치면 안 될 韓 감독 신작 7편
- 박수홍 아내, 김용호 사망에 "그곳에선 사과하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