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제 사람같은 디지털휴먼 제작 ETRI기술, 아리랑TV 통해 실시간 '온에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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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가 아리랑TV의 글로벌 오디션 프로그램인 '코드네임 부산'에 디지털 휴먼 실감가시화 기술을 적용, 지난달 생방송을 통해 콘텐츠기술력을 전세계에 뽐냈다.
ETRI는 생성형 인공지능(AI) 기반 실감 가시화 기술을 적용해 생방송으로 진행되는 프로그램 해상도를 고도화하고 실감화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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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연구진이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가 아리랑TV의 글로벌 오디션 프로그램인 '코드네임 부산'에 디지털 휴먼 실감가시화 기술을 적용, 지난달 생방송을 통해 콘텐츠기술력을 전세계에 뽐냈다.
ETRI는 공동연구기관 펄스나인과 함께 사람 얼굴을 교체하는 '페이스 스왑 기반 실감 가시화 기술을 적용해 생방송을 진행했다고 17일 밝혔다.
ETRI는 생성형 인공지능(AI) 기반 실감 가시화 기술을 적용해 생방송으로 진행되는 프로그램 해상도를 고도화하고 실감화했다. 중저품질로 렌더링된 어색한 디지털휴먼 동영상을 AI 기술로 사람이 구별할 수 없을 정도 수준으로 변환했다.
적용된 기술은 디지털 휴먼 해상도를 실제 사람 수준으로 높여 한계를 뛰어넘는 것이다.
기존 생성형 AI 기술로 생성된 동영상은 시간 일치성이 부족해 영상의 떨림 현상이 발생하는 등 문제가 있는데, ETRI 기술은 생방송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수준으로 떨림이 없다.
또 생방송을 지원할 정도로 실시간성이 보장된다. 향후, 디지털 휴먼이 등장하는 교육, 방송, 쇼핑, 영화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활용도가 매우 높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승욱 ETRI CG/비전연구실 책임연구원은 “디지털 휴먼 해상도 향상뿐만 아니라, 키오스크, 게임영상 등 저해상도 또는 저품질로 만들어진 디지털 휴먼 영상을 사람이 구별할 수 없는 수준의 고품질 영상으로 만들 수 있어 다양한 산업 분야에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정일권 콘텐츠연구본부장도 “최근 연구진은 디지털 휴먼 뿐만 아니라, 콘텐츠 영역 전반에 활용 가능한 생성형 AI 기술을 개발 중이다. 실제 산업에서 사용될 수 있는 실용적인 기술을 개발하여 관련 기술 및 산업을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박지은 펄스나인 대표는 “이번 생방송 프로그램의 해상도 고도화 실연 성공에 힘입어 최근 방송가의 UHD 방송장비 시스템 도입화에 발맞춰 디지털 휴먼을 활용한 다양한 콘텐츠 제작에 힘쓸 계획이다”고 설명했다.
ETRI 실감가시화 기술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기획평가원의'실사 수준의 디지털 휴먼 생성과 30fps급 실감 렌더링 기술 개발'과제의 결과물로 개발됐다.
김영준 기자 kyj85@et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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