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산 전시회 참석한 尹대통령 "한미동맹 압도적 역량"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임경구 기자(hilltop@pressian.com)]윤석열 대통령은 17일 방위산업 지원을 약속하며 "우리 방위산업의 성장 경험을 우방국들과 공유하며 방산 안보 협력체계를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이날 경기도 성남 서울공항에서 열린 '서울국제항공우주 및 방위산업전시회(ADEX) 2023' 개막식에 참석한 윤 대통령은 축사를 통해 "방위산업은 안보와 경제를 뒷받침하는 국가전략산업"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임경구 기자(hilltop@pressian.com)]
윤석열 대통령은 17일 방위산업 지원을 약속하며 "우리 방위산업의 성장 경험을 우방국들과 공유하며 방산 안보 협력체계를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이날 경기도 성남 서울공항에서 열린 '서울국제항공우주 및 방위산업전시회(ADEX) 2023' 개막식에 참석한 윤 대통령은 축사를 통해 "방위산업은 안보와 경제를 뒷받침하는 국가전략산업"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은 "우리 방위산업은 무에서 유를 창조하며 새로운 역사를 쓰고 있다"며 "원조와 수입에 의존했던 나라가 이제는 최첨단 전투기를 독자적으로 만들어 수출하는 수준으로 도약했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전시된 초음속 전투기 KF-21, FA-50 경공격기, 중거리 지대공 유도무기 M-SAM, 장거리 지대공유도무기 L-SAM, K-9 자주포, K-2 전차 등을 일일이 소개하며 "제 뒤로 보이는 무기들이 바로 여러분의 열정과 도전의 산물"이라고 했다.
아울러 "이번 서울 ADEX에는 특별히 미군 전력도 함께하고 있다"면서 "피로써 자유민주주의를 굳건하게 지켜온 한미동맹의 압도적 역량을 직접 확인할 수 있다"고 했다. 이와 관련해 미국 스텔스 전략폭격기 B-1B 랜서, 스텔스 전투기 F-22 등 미국 전략 무기가 행사에 전시됐다.
윤 대통령은 "정부는 방위산업의 첨단 전략산업화를 국정과제로 제시하고, 방위산업의 성장 기반을 마련하고자 노력해 왔다"며 "저 역시 해외 정상들을 만날 때 방산을 안보협력 의제에 포함시켜 수출에 힘써 왔다"고 자평했다.
이어 "이제 방산 협력은 단순히 무기의 수출을 넘어 장비와 부품공급, 교육 훈련, 연구개발까지 협력의 범위를 확장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정부는 우리 방위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생태계를 마련하여 글로벌 경쟁력을 제고시킬 나갈 것"이라고 했다.
아울러 윤 대통령은 "미래 전장 환경에서 승리의 관건은 항공 우주 기술과 AI 디지털 기술"이라며 "향후 신설될 우주항공청을 중심으로 민관이 긴밀히 협력하여 항공우주산업의 도약을 이끌어 가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군 작전의 AI 디지털 기반을 가속화하고, 미래 항공 모빌리티 기술 개발을 위한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이 참석한 서울 ADEX는 격년제로 열리는 방위산업 분야 행사로, 올해는 550개 사가 참가하고 있다. 한미동맹 70주년에 맞춰 미국의 대표적 전략자산인 전략폭격기 B-52 등도 서울공항 상공을 비행하거나 실외 전시장에 등장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임경구 기자(hilltop@pressian.com)]
Copyright © 프레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유출된 채 상병 사건 문건 검토한 법무관리관, 직권남용으로 고발돼
- 방산 전시회 참석한 尹대통령 "한미동맹 압도적 역량"
- 유승민 "尹, 총선 망하든지 변하든지 선택해야…그런데 안 변할 듯"
- 민주당 "국정원, '선관위 해킹' 발표, KISA 명의 도용…선거개입 망령"
- 국민의힘 "의대 정원 확대, 이번만큼은 '의사 파업' 안돼"
- "MBC 날리겠다? 권력은 유한하고 언론은 영원하다"
- '모르쇠' 정몽규, 욕설 갑질 천재교육…기업 갑질 도마에
- 신원식 "박정훈, 말 계속 바뀌어" vs 野 "정신이상자를 수사단장 시켰나"
- [만평] 좋았어! '차분하고 지혜로운' 예스맨!!
- "또 은폐 시도", "피해회복 늦다"…여야, LH '순살 아파트' 대응 질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