흥행보증수표 제대로 증명한 '마블 스파이더맨2'
소니 '마블 스파이더맨2'가 리뷰 엠바고 해제 직후 120매체 기준 메타크리틱 91점을 받으면서 MUST PLAY 배지를 획득해 게이머들의 기대감을 끌어올렸다.
오는 20일 발매되는 마블 스파이더맨2는 플레이스테이션5 전용으로 개발된 시리즈 최신작이다. 주인공인 피터 파커와 마일즈 모랄레스가 스파이더맨 활동으로 악당을 물리치고 본인들의 삶과 우정을 찾아가는 내용을 담았다.
16일 오후 11시 마블 스파이더맨2 미디어 리뷰 엠바고가 해제됐다. 엠바고 해제 직후 100개 이상 글로벌 게임 전문 미디어가 메타크리틱 평점을 부여했다. 10월 17일 오전 2시 마블 스파이더맨2는 108개 미디어 기준 91점을 받았으면서 MUST PLAY 배지까지 동시에 확보했다.
MUST PLAY 배지 선정 기준은 리뷰 15개 이상 평점 90 이상 달성한 게임이다. 17일 오전 10시 기준 14개 미디어가 추가로 평점을 매겼지만 여전히 91점으로 순항 중이다.
글로벌 유명 미디어들은 대부분 이전 작품보다 한층 발전했다고 호평했다. 게이머존은 "이전 버전에서 모든 면이 개선됐다. 역사상 가장 완벽한 오픈 월드 액션 및 어드벤처 게임이다. 과장처럼 보일 수 있지만 20일 직접 즐겨보면 전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고 전했다.
게임스레이더는 "마블 스파이더맨2는 경의를 표할 정도로 훌륭하다. 동시에 전반적으로 전작보다 개선됐다. 매혹적인 내러티브와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스펙터클을 갖췄다. 스토리와 기술적인 측면에서 훌륭한 슈퍼 히어로 게임이다"고 극찬했다.
게임스팟과 IGN은 게임의 재미는 인정하지만 새로운 요소가 없다는 점을 지적했다. 게임스팟은 "내러티브는 새롭고 흥미롭다. 크레이븐과 베놈을 정말 잘 구현했다. 두 명의 스파이더맨이 만족스러운 피날레를 장식한다. 전투는 전작보다 재밌다. 곡예 콤보가 일품이며 속도감이 엄청나다. 다만 일부 사이드 퀘스트가 짜증을 유발한다. 새로운 게임 플레이보다는 기존 플레이가 확장된 수준이다"고 평가했다.
IGN은 "마블 스파이더맨2는 축복과 저주를 동시에 보유한 게임이다. 두 명의 스파이더맨이 보여주는 서사는 훌륭하다. 하지만 혁신이 없다. 오픈월드를 포함해 기존 시스템을 활용하거나 개선했을 뿐 새로운 무언가는 찾아볼 수 없다. 그렇다고 마블 스파이더맨2가 재미없는 것은 아니다. 이미 뛰어난 시스템 속에서 구현된 스파이더맨 서사는 정말 스파이더맨이 된 듯한 느낌까지 제공했다"고 전했다.
글로벌 미디어 호평 세례에 게이머들의 기대감도 한층 솟아올랐다. "20일 축제가 펼쳐진다", "그냥 고민 없이 구매해도 되겠네", "역시 믿을 만한 게임", "스파이더맨 2명을 조종할 수 있는데 재미 없을 수가 없다", "리뷰 120개가 넘었는데 점수가 안 떨어지다니 놀랍다", "올해 미친 게임들이 진짜 많이 쏟아지네" 등 게이머들은 20일을 애타게 기다리는 분위기다.
한편, 마블 스파이더맨2 평점이 공개되자 역대 마블 스파이더맨 시리즈 평점과 2023 MUST PLAY 배지 획득 게임에도 관심이 집중됐다. 최초로 등장한 마블스파이더맨은 129개 리뷰 기준 87점을 받았으며 후속작 마블 스파이더맨 마일즈 모랄레스는 PC 37개 리뷰 기준 88점, PS4 24개 기준 84점, PS5 95개 기준 85점을 받았다.
2023 MUST PLAY 배지 게임으로는 젤다의 전설 티어스 오브 더 킹덤, 발더스 게이트3, 메트로이드 프라임 리마스터(94), 바이오하자드4 리메이크 PS4, 스트리트파이터6, 씨 오브 스타즈, 디아블로4, 마블 스파이더맨2, 데이브 더 다이버, 페르소나4 더 골든 리마스터가 이름을 올렸다.
■ 마블 스파이더맨2 글로벌 주요 매체 리뷰 요약
게임스레이더 [100] 경의를 표할 정도로 훌륭하다. 동시에 전반적으로 전작보다 개선됐다. 매혹적인 내러티브와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스펙터클을 갖췄다. 스토리와 기술적인 측면에서 훌륭한 슈퍼 히어로 게임이다.
VGC [100]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자신 있는 속편이자 2023년 최고의 게임 중 하나다. 놀랍도록 재미있고 빠르게 진행되어 심장 박동감이 넘친다. 스파이더맨 세계관 장점과 뛰어난 게임 플레이 시퀀스를 자랑하는 인섬니악의 장점을 결합해 역대 최고의 마블 게임으로 탄생했다.
게이밍트렌드 [95] 코믹북을 그대로 옮긴 걸작이자 역대 최고의 슈퍼 히어로 게임이다. 내러티브는 작가들이 꿈꾸는 수준까지 올라갔으며 이미 뛰어난 디자인을 바탕으로 게임 플레이의 모든 측면을 검토하고 개선했다.
게임 인포머 [95] 인섬니악은 비디오 게임 개발사에서 보기 드문 업적을 달성했다. 인섬니악은 각자의 장점으로 강력한 게임 3부작을 출시했다. 전체 시리즈를 경험하면 더 나은 게임으로 완성된다. 앞으로 더 많은 스파이더맨 게임이 이 신화를 새로운 방향으로 확장할 거로 보인다. 마블 스파이더맨2에서 개발자는 슈퍼 히어로 스토리에서 다시 들려줄 만한 가치가 있는 요소를 찾아냈고 호감 도 높은 영웅들에게 걸맞은 여정을 선사했다.
하드코어게이머 [90] 지금까지 만들어진 슈퍼 히어로 게임 중 가장 영화와 같은 게임이다. 전작보다 분량은 조금 짧지만 기억에 남을 만한 메인 스토리와 오픈 월드 게임에서 볼 수 있는 최고의 사이드 퀘스트가 포함되어 있다.
더 게이머 [90] 소니 블록버스터 시퀄 디자인 철학의 중심에 있는 듯한 느낌을 준다. 이는 호라이븐 포비든 웨스트와 유사하지만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의 수준을 자랑한다.
게임스팟 [80] 내러티브는 새롭고 흥미롭다. 크레이븐과 베놈을 정말 잘 구현했다. 두 명의 스파이더맨이 만족스러운 피날레를 장식한다. 전투는 전작보다 재밌다. 곡예 콤보가 일품이며 속도감이 엄청나다. 다만 일부 사이드 퀘스트가 짜증을 유발한다. 새로운 게임 플레이보다는 기존 플레이가 확장된 수준이다
IGN [80] 축복과 저주를 동시에 보유한 게임이다. 두 명의 스파이더맨이 보여주는 서사는 훌륭하다. 하지만 혁신이 없었다. 오픈월드를 포함해 기존 시스템을 활용하거나 개선했을 뿐 새로운 무언가는 찾아볼 수 없었다. 그렇다고 마블 스파이더맨2가 재미없는 것은 아니다. 이미 뛰어난 시스템 속에서 구현된 스파이더맨 서사는 정말 스파이더맨이 된 듯한 느낌까지 제공했다.
moon@gametoc.co.kr
Copyright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