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레졸루트, 난치성 저혈당 환자에 ‘RZ358’ 동정적 사용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독은 관계사인 미국 레졸루트가 의약품 동정적 사용제도(EAP)에 따라 종양 매개성 고인슐린증(tmHI)으로 인한 난치성 저혈당 환자에 항체치료제 'RZ358'를 투여했다고 17일 밝혔다.
브라이언 로버트 레졸루트 최고의료책임자는 "새로운 치료법이 절실한 고인슐린증 환자에게 RZ358을 지원할 수 있어 매우 기쁘다"며 "다른 유형의 종양 매개성 고인슐린증 환자 두 명에서 RZ358투여 후 의미 있는 결과를 확인했으며 이를 기반으로 추가 적응증 개발을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독은 관계사인 미국 레졸루트가 의약품 동정적 사용제도(EAP)에 따라 종양 매개성 고인슐린증(tmHI)으로 인한 난치성 저혈당 환자에 항체치료제 ‘RZ358’를 투여했다고 17일 밝혔다.
의약품 동정적 사용제도는 허가 전 임상 단계에 있는 신약후보물질을 인도주의적 차원으로 환자에 지원하는 제도를 말한다.
앞서 레졸루트는 전이성 인슐린종양으로 인한 난치성 저혈당 환자를 대상으로 RZ358을 성공적으로 투여했다. 이 내용은 지난 8월말 뉴잉글랜드 의약저널에 게재됐다. 이후 한 연구자가 전이성 인슐린 분비 자궁경부암으로 인한 난치성 저혈당을 앓는 환자를 위해 사용할 수 있도록 RZ358을 레졸루트에 요청했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이를 승인했다.
동정적 사용 환자는 지난달 RZ358 투약을 시작했으며 저혈당 증상이 완화돼 퇴원 후 암치료를 재개했다. 현재 저혈당 조절을 위해 RZ358을 계속 투여하고 있다.
브라이언 로버트 레졸루트 최고의료책임자는 “새로운 치료법이 절실한 고인슐린증 환자에게 RZ358을 지원할 수 있어 매우 기쁘다”며 “다른 유형의 종양 매개성 고인슐린증 환자 두 명에서 RZ358투여 후 의미 있는 결과를 확인했으며 이를 기반으로 추가 적응증 개발을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RZ358은 인슐린 수용체 특정 부위에 작용을 하는 단일클론항체다. 레졸루트는 선천성 인슐린증 치료제로 RZ358을 개발하고 있다. 먹는(경구용) 당뇨병 황반부종치료제 ‘RZ402’도 개발 중이다. 한독은 RZ358 및 RZ402의 국내 상업화 권리를 보유하고 있다.
박인혁 기자 hyuk@hankyung.com
▶ 클래식과 미술의 모든 것 '아르떼'에서 확인하세요
▶ 한국경제·모바일한경·WSJ 구독신청하기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삼겹살에 소맥 시켰더니…" 회식 갔다가 '화들짝' 놀란 이유
- 절세하려고 '법인' 세워 상속 받았다가…'날벼락' [도정환의 상속대전]
- "저칼로리인데 몸에 좋다"…다이어트 열풍에 '인기 폭발'한 식품
- 미계약 굴욕 서울 아파트, 줍줍에서 '반전' 나왔지만…
- "경제 어려워도 이건 잘 팔리네"…매출 대박에 주가 뛴 회사
- 전종서 "마른 몸 싫어 일부러 살 찌워…'발레리나'로 근육 만들어" [인터뷰+]
- "문채원 루머로 수익 창출, 참지 않겠다"…소속사, 유튜버 추가 고소 [공식]
- "손 넣어 가슴 만져달라"…박스만 걸친 알몸女 압구정 활보
- "K팝 공연에 인종차별?"…프랑스 '엠카' 팬 과잉진압 의혹
- "피고인 가족도 힘들다"…성폭행 재판 맡은 판사 발언 '충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