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I, 대경오앤티에 투자…바이오 항공유 원료 확보 추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SK이노베이션의 에너지 트레이딩 자회사 SK트레이딩인터내셔널(SKTI)이 폐자원(W&R) 기반 원료업체 '대경오앤티'에 투자한다.
SK트레이딩인터내셔널은 16일 대경오앤티 지분 투자를 위한 주식매매계약을 체결했다.
SK트레이딩인터내셔널은 이번 투자가 바이오 항공유 원료 확보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진샹에 이은 대경오앤티 투자로 SK트레이딩인터내셔널은 한국과 중국을 아우르는 바이오 항공유 원료 확보 기반을 마련하게 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3월 中 폐식용유 업체 투자 이어 시장 발판 마련
[헤럴드경제=김은희 기자] SK이노베이션의 에너지 트레이딩 자회사 SK트레이딩인터내셔널(SKTI)이 폐자원(W&R) 기반 원료업체 ‘대경오앤티’에 투자한다. 바이오 항공유의 원료 확보를 구체화하기 위한 행보다.
SK트레이딩인터내셔널은 16일 대경오앤티 지분 투자를 위한 주식매매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계약은 SK트레이딩인터내셔널이 KDB산업은행 PE(프라이빗에쿼티)실, 유진프라이빗에쿼티(PE)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참여했다. 3개사는 특수목적법인(SPC)을 공동 설립해 대경오앤티 지분 100%를 확보할 예정이다. SK트레이딩인터내셔널이 SPC의 지분 40%를, KDB산업은행과 유진PE가 60%를 보유하는 구조다.
1995년 설립된 대경오앤티는 전국 13개 사업장에서 폐자원 기반 원료를 생산하고 있다. 도축 부산물에서 나오는 동물성 지방과 음식점, 식품공장 등에서 발생하는 폐식용유(UCO)를 바이오 디젤, 바이오 항공유 등의 원료로 공급하는 국내 최대 업체다.
동물성 지방과 UCO는 최근 지속가능항공유(SAF) 시장이 확대되는 가운데 SAF 중에서도 바이오 항공유의 핵심 원료로 주목받고 있다. 폐자원의 재활용이라는 점에서 세계적으로 규제를 받지 않고 콩기름과 같은 식물성 원료보다 탄소감축 효과가 크다.
SK트레이딩인터내셔널은 이번 투자가 바이오 항공유 원료 확보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배터리, 연료전지 등으로 화석연료를 대체하는 육상운송수단과 달리 항공은 배터리 밀도의 한계, 안정성 등으로 향후에도 액체 연료 사용이 불가피하다. 이에 세계 각국은 항공유 소비과정 중 나오는 탄소를 줄이고자 바이오 연료, 합성원유 기반 연료 등의 대안을 찾고 있다.
앞서 SK트레이딩인터내셔널은 올해 3월 중국 UCO 업체 ‘진샹’에 투자한 바 있다. 진샹에 이은 대경오앤티 투자로 SK트레이딩인터내셔널은 한국과 중국을 아우르는 바이오 항공유 원료 확보 기반을 마련하게 됐다.
서석원 SK트레이딩인터내셔널 사장은 “선제적인 SAF 시장 준비는 항공유 시장의 지속성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며 “국내외 항공업계에 SAF를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전문 트레이딩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해 국내외에서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ehkim@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문채원,“비위생적·안 씻는다” 루머 유포자 추가 고소
- 57억원짜리 ‘노아의 방주 현실판’ 한국 온다? “네덜란드인 제작자 기증”
- “애들 간식에 세균이 득실득실” 이 탕후루 먹지 마세요
- 송중기 "100일 된 아들, 입술 닮았다…케이티와 육아 중"
- 김혜선 "우울증으로 독일行…스테판 만나 제2의 삶"
- 안연홍, 중견 사업가와 재혼…결혼식은 비공개
- “그럼 구경만 혀?” 백종원, 쓰러진 종업원 ‘심폐소생’ 구하고 한 말이
- “김기현 대표 쫓겨나겠네”…조수진 의원·김성호 부원장 카톡 대화 논란
- ‘국내 1호’ 女비뇨기과 전문의, 머슬마니아 대회 2번째 입상 “환자에게도 자극”
- “이렇게 만들어진 걸 뭐?” 의자 등받이 끝까지 젖힌 ‘고속버스 민폐녀’ 적반하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