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바 직원 채용 기준 1위는 ‘알바 직무 경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아르바이트를 채용할 때 가장 중요하게 보는 채용 기준은 '채용 분야의 알바 직무 경험'과 '높은 책임감'인 것으로 나타났다.
아르바이트 플랫폼 알바몬은 알르바이트 직원 채용 경험이 있는 자영업자 등 사장님 433명을 대상으로 '아르바이트 직원 채용 시 중요하게 고려하는 채용 기준'에 대해 조사한 결과를 17일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데일리 함지현 기자] 아르바이트를 채용할 때 가장 중요하게 보는 채용 기준은 ‘채용 분야의 알바 직무 경험’과 ‘높은 책임감’인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채용 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채용 기준 1위는 ‘채용하는 분야에서의 알바 직무 경험’으로 복수선택 응답률 39.3%로 가장 높았다. 즉 조사에 참여한 아르바이트 사장님 5명중 약 2명이 채용할 때 아르바이트 직무 경험을 가장 중요하게 고려한다고 답한 것이다.
이어 ‘책임감이 높은지’를 살펴본다는 사장님이 응답률 37.2%로 다음으로 많았다. 이 외에는 △의사 소통 능력(28.6%) △친절한 태도(26.4%) △한 아르바이트를 오래 한 경험(25.1%)을 본다는 답변 등이 이어졌다.
직원 채용 방식으로 대부분의 사장님들은 ‘온라인 지원’ 방법을 선호한다고 답했다. 선호하는 이력서 접수 방법을 조사한 결과, 아르바이트 사이트의 ‘온라인 지원’을 선호한다는 응답자가 58.4%로 절반이상으로 가장 많았다. 그 다음으로 ‘방문 지원(15.9%)’, ‘간편문자 지원(15.7%)’ 순으로 선호한다는 답변이 높았다.
선호하는 이력서 접수 방법은, 주로 채용하는 직무별로 차이가 있었다. 대부분의 직무에서 ‘온라인 지원’을 선호한다는 답변이 가장 높았으나, 그 외에 ‘매장관리·판매 알바’나 ‘카페·레스토랑 알바’의 경우 ‘간편문자 지원’을 선호한다는 응답자가 각 23.4%, 22.4%로 타 아르바이트 직종에 비해 높은 비율을 보였다. ‘서빙·주방 등 음식점 알바’와 ‘생산·노무 알바’는 ‘온라인 지원’ 다음으로 ‘방문 지원’을 선호한다는 응답자가 각 26.2%, 20.0%로 상대적으로 높았다.
공고를 올리고 아르바이트를 채용하기까지는 일주일이 채 걸리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알바 공고 게재 후 실제 직원 채용하기까지 소요되는 시간’에 대해 조사(오픈 주관식형)한 결과, 전체 응답자 평균 5.7일로 집계됐다.
함지현 (hamz@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직장 선배 약혼녀 성폭행하려다 살해한 전과범[그해 오늘]
- [단독]“딸 같다”며 5명 성추행…소진공, 부실 대처에 성비위 반복[2023 국감]
- "스톡옵션 행사 없다더니 94억…'거짓 약속' 못 막나요?"[궁즉답]
- ‘스승의날’ 맞아 찾아온 제자 성폭행한 교수...검찰 송치
- 성매매하고 남편에 들키자 상대남성 고소한 40대, 징역형 집유
- 인공눈물, 내년부터 4000원→40000원 초읽기...‘눈물 날 판’
- 네타냐후 "하마스 분쇄 전까지 가자지구 공격 중단 없다"
- 백종원 더본코리아 대표, 쓰러진 식당 종업원 심폐소생술로 구해
- 우즈보다 빨랐다…‘21세’ 김주형, 111년 만에 최연소 타이틀 방어
- 형은 LIV 골프 우승, 동생은 퇴출..켑카 형제의 엇갈린 운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