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물포르네상스 사업지 내 부족한 공원녹지 공급 필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인천광역시 민선8기 시정부 핵심공약 사업인 제물포르네상스 사업 대상지 내 부족한 공원녹지 공급을 위해 인천 내항 재개발을 통해 분산된 공원녹지를 연결해 공원녹지와 해양친수공간 네트워크를 강화해야 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인천연구원은 기획연구과제로 수행한 '제물포르네상스 공원녹지 정비 및 네트워크 구축 방안'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자유공원, 월미공원, 연안부두 일원, 내항 일원 등 4곳을 주요 거점으로 설정하고 각 거점의 공원녹지 재생과 활성화, 거점 간의 네트워크 구축과 해양친수공원 연결방안을 모색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인천 내항 재개발 통해 분산된 공원녹지 연결… 공원녹지·해양친수공간 네트워크 강화
[헤럴드경제(인천)=이홍석 기자]인천광역시 민선8기 시정부 핵심공약 사업인 제물포르네상스 사업 대상지 내 부족한 공원녹지 공급을 위해 인천 내항 재개발을 통해 분산된 공원녹지를 연결해 공원녹지와 해양친수공간 네트워크를 강화해야 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인천연구원은 기획연구과제로 수행한 ‘제물포르네상스 공원녹지 정비 및 네트워크 구축 방안’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자유공원, 월미공원, 연안부두 일원, 내항 일원 등 4곳을 주요 거점으로 설정하고 각 거점의 공원녹지 재생과 활성화, 거점 간의 네트워크 구축과 해양친수공원 연결방안을 모색했다.
자유공원은 서편 차이나타운에서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승강시설이 필요하고 정상부는 집객력을 강화하기 위해 정원 재조성, 조망시설과 집객시설 설치, 산책로 정비 등을 제안했다.
월미공원은 과거 자유공원이 가졌던 랜드마크로서의 입지를 이어 받았다고 판단해 상징물 도입, 정상부에서 다양한 활동을 강화하고 정상부로의 접근성을 개선할 것을 요구했다.
연안부두 일원에서는 상트페테르부르크 광장에서 연안여객터미널 부지를 지나 바다쉼터까지 연결할 것을 연구 결과로 내 놓았다.
내항 일원에서는 개항장의 중심축을 중구청에서 1부두까지의 도로 설정을 해야 하고 내항에 공원녹지를 조성할 때는 겨울철 차가운 바람을 막고 여름철 폭염에 대비한 설계가 필요하다. 또한 생활체육시설과 각종 운동대회 공간 및 물놀이시설 등 다양한 집객시설을 설치할 것을 제안했다.
공원녹지 네트워크 구상안으로는 ▷해안 친수공간 네트워크 ▷자유공원~내항~인천종합어시장 네트워크 ▷자유공원~월미공원 네트워크 등을 주문했다.
인천연구원 권전오 선임연구위원은 “제물포르네상스 사업 대상지인 중·동구 지역은 타 지역에 비해 공원녹지가 크게 부족하다”며 “그마저도 기존의 공원들은 생활권별로 분산 배치돼 있고 이조차도 산지형 공원(자유공원, 월미공원, 송현공원, 화도진 공원 등)이 대부분”이라고 지적했다.
따라서 이미 있는 공원의 질적인 수준을 높여 시민의 만족도를 높이고 내항 재개발을 통해 분산된 공원녹지를 연결해 공원녹지와 해양친수공간 네트워크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gilbert@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문채원,“비위생적·안 씻는다” 루머 유포자 추가 고소
- 57억원짜리 ‘노아의 방주 현실판’ 한국 온다? “네덜란드인 제작자 기증”
- “애들 간식에 세균이 득실득실” 이 탕후루 먹지 마세요
- 송중기 "100일 된 아들, 입술 닮았다…케이티와 육아 중"
- 김혜선 "우울증으로 독일行…스테판 만나 제2의 삶"
- 안연홍, 중견 사업가와 재혼…결혼식은 비공개
- “그럼 구경만 혀?” 백종원, 쓰러진 종업원 ‘심폐소생’ 구하고 한 말이
- “김기현 대표 쫓겨나겠네”…조수진 의원·김성호 부원장 카톡 대화 논란
- ‘국내 1호’ 女비뇨기과 전문의, 머슬마니아 대회 2번째 입상 “환자에게도 자극”
- “이렇게 만들어진 걸 뭐?” 의자 등받이 끝까지 젖힌 ‘고속버스 민폐녀’ 적반하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