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반기 들어 아파트 전셋값 오름세…매매가격 상승률 앞질러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올해 하반기 아파트 전세가격 상승률이 매매가격 상승률을 앞지른 것으로 나타났다.
상반기만 해도 전세가격 하락으로 역전세 우려가 컸지만 수요가 회복되면서 전셋값도 오름세를 보이고 있다.
17일 KB부동산에 따르면 올해 7~9월 서울 아파트 매매가격은 -0.02% 떨어졌지만, 전세가격은 0.22%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5월 이후 아파트 매매가격이 상승 전환하는 지역이 늘면서 전셋값 동반 상승의 동력이 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전세대출 금리 인하, 갈아타기 수요 등 영향
매매량 증가 쉽지 않아…상승세 이어질 듯
[서울=뉴시스] 홍세희 기자 = 올해 하반기 아파트 전세가격 상승률이 매매가격 상승률을 앞지른 것으로 나타났다.
상반기만 해도 전세가격 하락으로 역전세 우려가 컸지만 수요가 회복되면서 전셋값도 오름세를 보이고 있다.
17일 KB부동산에 따르면 올해 7~9월 서울 아파트 매매가격은 -0.02% 떨어졌지만, 전세가격은 0.22%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 아파트 전셋값도 0.49% 오르며 매매가격 상승률(0.04%)을 앞질렀다.
같은 기간 전국 아파트 매매가격은 -0.27% 변동률을 보였다. 반면 전셋값은 -0.21%로 매매가보다 낙폭이 적었다.
상반기만 해도 수도권 아파트 전세가격은 하락세를 보였다. 올해 1~6월까지 전셋값은 -11.28%나 떨어졌다.
그런데 하반기 들어 전세대출 금리 인하, 갈아타기 수요 등으로 전셋값이 회복되기 시작하더니 8월 0.06% 오르며 상승 전환됐고, 9월에도 0.44% 올랐다.
올해 5월 이후 아파트 매매가격이 상승 전환하는 지역이 늘면서 전셋값 동반 상승의 동력이 됐다. 또 대출규제 완화와 전세대출 금리 인하로 역전세 리스크가 줄면서 전세시장 수요 심리도 개선됐다. 특히 월셋값 상승세가 이어지면서 월세에서 전세로 갈아타는 수요도 늘었다.
실거래가 자료에서도 전셋값 회복세를 확인할 수 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 따르면 서울 송파구 가락동 헬리오시티 전용면적 84.99㎡는 올해 1월만 해도 8억원대 초반에 신규 전세 계약이 체결됐지만 이달 12일에는 같은 면적이 11억원에 계약됐다. 1년도 안 돼 전셋값이 3억원 가량 뛴 것이다.
강남구 대치동 래미안대치팰리스 전용 84.97㎡ 역시 올해 2월 보증금 14억3000만원에 전세 계약이 맺어졌는데 10월13일에는 2억7000만원 오른 17억원에 신규 계약이 체결됐다.
강북 지역에서는 마포구 공덕동 공덕SK리더스뷰 전용 84.94㎡가 이달 2일 전세보증금 11억원(4층)에 계약됐다. 올해 1월 보증금 9억5000만원에서 1억5000만원 올랐다.
한편, 10~11월 아파트 입주예정 물량이 늘어나 입주가 몰린 지역은 전셋값이 약세를 보일 수 있지만, 전반적인 상승세는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전세가격 전망 지수도 두 달 연속 기준선인 '100'을 넘기며 전셋값이 상승할 것이란 전망이 더 많아졌다. KB부동산에 따르면 전세가격 전망지수는 8월 104.5에 이어 9월에도 108.1을 기록하며 '상승' 전망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고금리와 대출 제한, 집값 상승 등으로 매매로 갈아타지 않고, 전세 시장에 머무는 수요가 늘 수 있다는 분석이다.
여경희 부동산R114 수석연구원은 "가계부채 관리를 위한 대출 억제 조치가 이어지고 집값 상승에 금리까지 올라 주택 구입 부담이 가중되는 만큼, 매매거래 증가는 쉽지 않을 전망"이라며 "급하게 매수하는 대신 시중금리 인하 시점을 노리면서 임대차 시장에 머무는 수요가 늘어날 수 있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hong1987@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태권도 졌다고 8살 딸 뺨 때린 아버지…심판이 제지(영상)
- 허윤정 "전 남편, 수백억 날려 이혼…도박때문에 억대 빚 생겼다"
- 채림, 전 남편 허위글에 분노 "이제 못 참겠는데?"
- '8번 이혼' 유퉁 "13세 딸 살해·성폭행 협박에 혀 굳어"
- "김병만 전처, 사망보험 20개 들어…수익자도 본인과 입양딸" 뒤늦게 확인
- '마약 투약 의혹' 김나정 누구? 아나운서 출신 미스맥심 우승자
- "아내 숨졌다" 통곡한 신입에 모두 아파했는데 기막힌 반전
- 김혜경 벌금형 선고에…이재명 "아쉽다" 민주 "검찰 비뚤어진 잣대"
- "패도 돼?"…여대 학생회에 댓글 단 주짓수 선수 결국 사과
- [단독]'김건희 친분' 명예훼손 소송 배우 이영애, 법원 화해 권고 거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