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상윤 작가 “삶은 마음 먹은대로 보여…누구나 '행복한 돼지' 될 수 있죠"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10여년 넘게 돼지 그림을 그려왔는데 앞으로도 계속해서 돼지로 표현해 보고 싶어요. 돼지로 풀어낼 수 있는 이야기는 수천 가지가 넘어요. '행복한 돼지'도 진화하는 거죠."
최근 이데일리와 인터뷰에서 한상윤 작가는 "그림에 관해서 이야기할 때 '행복하면 돼지!'라는 한마디로 설명한다"며 "내가 불행하다고 느끼면 인생은 한없이 그렇게 보이고, 나는 잘할 수 있다고 긍정의 생각을 끊임없이 되뇌면 누구나 '행복한 돼지'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피그팝'·'모던타임즈' 등 18점 선보여
"긍정적으로 살면 행복한 돼지 될 수 있어"
10월 31일까지 갤러리 나우
[이데일리 이윤정 기자] “10여년 넘게 돼지 그림을 그려왔는데 앞으로도 계속해서 돼지로 표현해 보고 싶어요. 돼지로 풀어낼 수 있는 이야기는 수천 가지가 넘어요. ‘행복한 돼지’도 진화하는 거죠.”
화면을 가득 채운 수많은 돼지는 서로 다른 표정을 짓고 있다. 웃는 얼굴을 비롯해 우는 얼굴, 우울한 표정을 짓고 있는 돼지도 있다. 다채로운 표정의 돼지를 보고 있자면 ‘나는 오늘 어떤 표정을 짓고 살았나’하는 상념에 잠긴다.
‘행복한 돼지’로 세상을 표현하고 있는 한상윤(39) 작가의 개인전 ‘행복하면 되지? 돼지!’(PIG POP and HAPPY PIG)가 오는 31일까지 서울 강남구 갤러리 나우에서 열린다. 이번 전시에서는 2005년부터 지속된 ‘피그팝’(PIG POP) 연작과 패턴화된 돼지 형상 위에 상하 라벨(label)이 돋보이는 최근작 ‘모던 타임즈’(MODERN TIMES) 등 약 18점을 선보인다.
최근 이데일리와 인터뷰에서 한상윤 작가는 “그림에 관해서 이야기할 때 ‘행복하면 돼지!’라는 한마디로 설명한다”며 “내가 불행하다고 느끼면 인생은 한없이 그렇게 보이고, 나는 잘할 수 있다고 긍정의 생각을 끊임없이 되뇌면 누구나 ‘행복한 돼지’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작가는 우리 시대 어려운 삶 속에서 돼지를 통해 행복과 웃음을 선사한다. 일본 유학시절 풍자 동물만화가로 유명했던 요시토미 야스오의 영향을 받아 돼지에 천착하게 됐다. 당시 학부 커리큘럼이 4년 내내 교토시 동물원에서 동물 크로키를 훈련하는 것이었는데 친근하게 다가올 수 있는 ‘돼지’로 작업을 시작했던 게 지금까지 오게 됐다.
“돼지가 작품에 정착한 것은 오랜 실험의 결과예요. 처음 그렸던 돼지는 현대인들의 물질적 욕망을 표현하는 대상이었어요. 그러다 어느날 웃고 있는 돼지를 보고 있는데 문득 ‘우리가 살고자 하는 삶이 이런 게 아닐까’하는 생각이 들었죠. 그때부터 풍자에서 ‘행복한 돼지’로의 전환이 이뤄졌어요.”
작가는 돼지가 가진 길상의 의미에서 뿜어져 나오는 좋은 기운들을 표현하기 위해 금과 먹, 여러 안료를 사용한다. 그의 붓끝에서 나온 돼지들은 동양적 필획과 팔색조의 색들이 절묘하게 어우러져 있다. ‘돼지’라는 형상 뒤에는 행복에 이르기 위한 과정과 그것을 이룬 우리의 자화상이 고스란히 녹아 있다.
한 작가는 교토 세이카대학교 미술학부(풍자화)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원에서 석사 학위를 받았다. 동국대학교 미술학부 한국화 전공으로 박사 과정을 수료한 그는 2005년 일본 대판현대화랑에서의 개인전을 시작으로 서울, 도쿄, 상하이, 베이징, LA 등에서 48회의 개인전과 360여 회의 그룹전을 통해 ‘피그팝’ 연작을 선보여 왔다. 다양한 브랜드와 콜라보 작업, 라이브 커머스 전시 판매 등을 통해 대중과 지속해서 소통해 오고 있다.
이윤정 (younsim2@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직장 선배 약혼녀 성폭행하려다 살해한 전과범[그해 오늘]
- "내 모습이 한동훈 미래" 한 장관 집앞 흉기 둔 40대, 결국...
- '임금체불 혐의' 김용빈 대우조선해양건설 회장 구속영장 기각
- 애플 아이폰, 화웨이에 중국 1위 자리 뺏겨
- 옐런 "美, 이스라엘·우크라이나 지원 `감당할 수준`"
- '김기현 대표 쫓겨나겠네' 문자 김성호 부원장 사임
- [속보]실적 기대감에 뉴욕 3대 증시 일제상승 마감
- 백종원 더본코리아 대표, 쓰러진 식당 종업원 심폐소생술로 구해
- “물인 줄 알고 마셨다가” 4개월째 뇌사...무슨 일?
- 슈퍼모델 선발대회 1위 윤준협, '트롯 카사노바' 된 사연[인터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