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육-해-공’ 전방위 방산 솔루션 공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화시스템은 17일부터 22일까지 서울공항에서 개최하는 '2023 서울 국제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전시회(ADEX 2023)'에서 △우주 △항공 △안티 드론 시스템 및 통합 전장 시스템 △다기능 레이다 등 주요 방산 기술력을 선보인다.
한화시스템은 이와 같은 위성망과 지상망이 통합된 다계층·초연결 네트워크를 통해 유무인 복합 체계의 원활한 운용은 물론 전시 및 재난, 재해와 같은 긴급 상황에서도 끊김 없이 원활한 통신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우주·위성 사업 역량 강화
한화시스템은 감시·정찰, 지휘 통제·통신, 해양 시스템에서 축적해 온 기술로 우주와 항공 분야에서 핵심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우주 산업 부문에서는 한반도와 주변 지역의 정보를 준(準)실시간으로 확보할 수 있는 정찰위성 및 중·대형 위성의 전자광학·SAR 탑재체, 초소형 위성의 체계·탑재체 개발 솔루션을 보유 중이다.
‘우주의 눈’ 초소형 SAR 위성
영상 레이다인 SAR(합성 개구 레이다)은 공중에서 지상 및 해양에 레이다파를 순차적으로 쏜 후 레이다파가 굴곡 면에 반사돼 돌아오는 미세한 시간차를 순차적으로 합성해 지상 지형도를 만들어내는 레이다 시스템이다. 주·야간 및 악천후에도 영상 정보를 획득할 수 있다.
한화시스템은 국내 최초로 100㎏급·1m급 성능을 자랑하는 초소형 SAR 위성 국산화에 성공했으며 향후 0.5m급 해상도가 가능한 SAR 위성을 개발하고 있다.
한반도 위협체 실시간 감시… 초소형 IR 위성
한화시스템은 ADEX에서 ‘초소형 IR(적외선) 위성’ 실제 크기 모크업을 선보인다. 한화시스템은 국방과학연구소가 주관하는 ‘초소형 적외선 센서 EM(공학 모델) 제작’ 사업에 참여해 대한민국의 안보 위협체를 실시간 감시할 수 있는 이중 대역 초소형 IR 위성 탑재체를 개발하고 있다.
한반도를 실시간으로 감시·정찰할 수 있도록 광역 카메라로 개발 중이다. 현재 개발 중인 제품은 저궤도 전술 위성의 조기 경보 능력 확보 및 강화를 위해 활용될 예정이며 향후 위협 대상으로부터 한반도를 실시간 보호하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국내 ‘우주 인터넷’ 서비스 박차
원웹은 지난 5월 20일 19차 최종 발사를 통해 총 634대의 저궤도 통신위성을 모두 발사했으며 올해 말부터 글로벌 위성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한화시스템은 원웹의 위성망을 활용해 신속하게 군 저궤도 통신위성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나아가 차량용(OTM)·운반용·함정용 단말기 개발·양산 및 서비스 공급까지 계획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한화시스템은 인터넷 접속이 어려운 오지·해상·공중 등에서 위성통신 안테나를 장착해 저궤도 위성으로부터 24시간 안정적인 ‘우주 인터넷’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전자식 빔 조향 안테나(ESA)’ 분야에도 투자를 이어오고 있다. 2020년 영국의 위성통신 안테나 전문 기업 ‘페이저 솔루션’의 사업을 전격 인수, 한화페이저를 설립해 해상·육상·항공기 내에서의 고속 통신을 가능케 하는 전자식 빔 조향 안테나 시스템을 선도하며 반도체 기반 차세대 위성통신 안테나 설계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한화시스템은 이와 같은 위성망과 지상망이 통합된 다계층·초연결 네트워크를 통해 유무인 복합 체계의 원활한 운용은 물론 전시 및 재난, 재해와 같은 긴급 상황에서도 끊김 없이 원활한 통신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화시스템은 초소형 SAR 위성으로 탐지한 지상·해상·공중의 전장 상황을 저궤도 통신위성 네트워크로 실시간 공유하는 ‘초연결 솔루션’을 구축 중이다.
황해선 기자 hhs2552@donga.com
Copyright © 동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단독]野, 의원 공천평가서 국감 제외…당내 “맹탕국감 부추겨”
- 美블링컨 “바이든, 18일 이스라엘 방문한다”
- 윤 대통령 “방위산업은 국가전략산업…군 AI 기반·미래 항공기술 지원”
- [단독]13조 투자 ‘송도바이오’, 전력 모자라 가동 차질
- 與 수도권 위기론에도 사무총장에 ‘TK-親尹’ 앉힌 김기현
- 푸틴, 중국 도착…내일 중러 정상회담
- 추경호 “배추 2주간 2200톤 공급…12개 농산물 최대 30% 할인 지원”
- 홍준표 “김기현 총선 불출마해야…‘졌을 때 정계은퇴’ 뜬금없어”
- 빚 3억 떠안은 광주 모녀, 관리비-장례비 840만원 남기고 투신
- 이준석 “한동훈 정치입문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11월에 입당해야 기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