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주 7% 올리니 도매가는 20%…식당 가격은 얼마나?
【 앵커멘트 】 OB맥주가 맥주 출고 가격을 평균 7% 가까이 올렸죠. 그런데, 생맥주를 식당에서 사는 도매가격은 20% 이상 뛰었습니다. 과연 식당 메뉴판에 적히는 가격은 얼마나 오를까요. 김도형 기자입니다.
【 기자 】 직장인들이 자주 찾는 서울 을지로 한 맥주 골목입니다.
이곳 한 호프집 사장은 요즘 납품받는 맥주 가격이 올라 고민입니다.
맥주 가격을 올려야 하는데 올릴 시기만 저울질하고 있습니다.
▶ 인터뷰 : 김정희 / 호프집 사장 - "원래는 (생맥주 1통이) 4만 7천 원 정도 하는데, 지금은 6만 원이 되어버린 거죠. (손님이) 안 올까봐 불안해서 못 올리고…."
▶ 스탠딩 : 김도형 / 기자 - "OB맥주가 주요 제품 출고가를 평균 6.9% 올렸지만, 일반 식당과 호프집에서 납품받는 맥주 가격은 20% 가까이 올린 곳이 많았습니다."
한 맥주 도매상에게 받은 가격 인상 통보 문자를 살펴보니, 생맥주 1통 가격이 20% 올랐습니다.
한 프랜차이즈 호프집은 최근 500cc에 3천 원대였던 맥주가격을 4천5백원으로 올렸습니다.
▶ 인터뷰 : 윤지권 / 서울 월계동 - "퇴근하고 나서 간단하게 맥주 한잔 먹는 게 낙이었는데 가격이 오르다 보니까 부담스럽더라고요. 요즘에는 퇴근하고 편의점에서 맥주 사서 집에서…."
주류업계 관계자는 "유통 과정에서 유통 마진이 붙다 보니 공장 출고가보다 높은 가격이 형성되는 것 같다"고 설명했습니다.
출고가 인상률은 한자리지만, 도소매를 거치며 실제 소비자 부담은 눈덩이처럼 불어날 전망입니다.
MBN뉴스 김도형입니다.[nobangsim@mbn.co.kr]
영상취재 : 김회종 기자 영상편집 : 한남선
#MBN #뉴스7 #OB맥주 #출고가 #인상 #생맥주 #물가 #맥주 #호프 #호프집 #김도형기자
Copyright © MB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뉴스추적] '김기현 2기' 당내 평가는? / ″김기현 대표 쫓겨나겠네″ / ″눈물쇼″?
- [단독] ″롤렉스 직구″ 구매대행업체 돈 받고 연락두절…″항의글만 삭제″
- 故 설리 4주기…여전히 그리운 ‘복숭아 미소’[M+이슈]
- [단독]공모주라 믿었는데…외국인 투자자인 척 100억대 투자 사기
- '이란 대리인' 헤즈볼라, 이스라엘 북부서 교전…제2 전선 형성
- '빈대 출몰' 인천 사우나, 설마했는데 사실로 밝혀졌다
- 무슬림 이유로 6살 소년 살해…전 세계 '증오 범죄' 비상
- 검찰, 이재명 '위증교사' 추가 기소…대북송금은 수원지검으로
- '전세사기 피해자' 소송 비용 250만 원까지 지원…변호사 연결
- 이스라엘·하마스 '일시 휴전' 부인…이스라엘군 속속 집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