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中 이어 日 수산물 수입중단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중국에 이어 러시아도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일본 정부 명칭 '처리수') 방류와 관련, 식품 안전성을 이유로 일본산 수산물 수입을 전면 금지하기로 했다.
16일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러시아 검역당국인 연방 수의식물위생감독국은 "예방적 조치의 일환으로 일본산 수산물의 안전성이 입증될 때까지 수입을 전면 중단하겠다"고 발표했다.
앞서 8월24일 일본 도쿄전력이 오염수 해양 방류를 개시하자 중국은 일본산 수산물 수입을 전면 중단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중국에 이어 러시아도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일본 정부 명칭 ‘처리수’) 방류와 관련, 식품 안전성을 이유로 일본산 수산물 수입을 전면 금지하기로 했다.
16일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러시아 검역당국인 연방 수의식물위생감독국은 "예방적 조치의 일환으로 일본산 수산물의 안전성이 입증될 때까지 수입을 전면 중단하겠다”고 발표했다.
러시아 측은 9월말 수의식물위생감독국 성명을 통해 “방사능 오염 위험 가능성을 고려해 중국의 일본 수산물 제재에 동참할지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다만 러시아 수출량은 적은 수준이라서 실질적인 타격은 크지 않을 전망이다. 지난해 일본이 러시아에 수출한 수산물은 총 190t으로 일본 전체 수출량(약 63만t)의 0.03%다.
앞서 8월24일 일본 도쿄전력이 오염수 해양 방류를 개시하자 중국은 일본산 수산물 수입을 전면 중단했다.
Copyright © 농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