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이어 러시아도 일본산 수산물 수입 전면 금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중국에 이어 러시아도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바다 방류와 관련해 일본산 수산물 수입을 전면 금지하기로 했다.
러시아 검역 당국인 연방 수의식물위생감독국은 16일 일본산 수산물 수입을 규제하는 중국의 조치에 동참하겠다고 발표했다.
앞서 지난 8월24일 도쿄전력이 오염수 바다 방류를 시작하자, 이에 대한 대항 조치로 중국은 일본산 수산물 수입을 전면 중단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중국에 이어 러시아도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바다 방류와 관련해 일본산 수산물 수입을 전면 금지하기로 했다.
러시아 검역 당국인 연방 수의식물위생감독국은 16일 일본산 수산물 수입을 규제하는 중국의 조치에 동참하겠다고 발표했다. 러시아 당국은 이번 조치가 “예방적 조치”라며 “수산물 안전성 등 필요한 정보가 확보·분석될 때까지 지속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러시아 위생감독국은 지난달 말 성명을 통해 “방사능 오염 위험 가능성을 고려해 중국의 일본 수산물 제재에 동참할지 검토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일본이 러시아로 수출하는 수산물은 총 190t으로 일본 전체 수출량(약 63만t)의 0.03% 수준이다. 수출량이 적어 실질적인 경제적 타격은 크지 않을 전망이다.
앞서 지난 8월24일 도쿄전력이 오염수 바다 방류를 시작하자, 이에 대한 대항 조치로 중국은 일본산 수산물 수입을 전면 중단했다. 지난해 일본의 전체 수산물 수출액 가운데 중국의 비중은 22.5%로 가장 높다.
도쿄/김소연 특파원
dandy@hani.co.kr
Copyright © 한겨레신문사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이-헤즈볼라 충돌…이스라엘 힘 빼는 ‘제2전선’ 만들기
- 이재명 ‘위증교사’ 혐의 추가 기소…검찰 ‘백현동 기소’ 나흘 만에
- SPC 빵 만들다 숨진 23살…“제 딸 박선빈, 기억해주세요”
- 이집트서 ‘5천년 된 와인’ 밀봉 상태로 발견…레드? 화이트?
- 가자지구 주검 아이스크림 트럭에…전기 끊긴 병원 ‘생지옥’
- 이준석, 돌연 눈물…“허수아비와 싸우는 대통령, 이러다 총선 져”
- 김기현의 ‘박대출 사무총장’ 기용 시도…당심에 가로막혔다
- 윤석열 대통령이 책임져야 한다 [성한용 칼럼]
- 국힘 조수진 카톡에 “김기현 대표 쫓겨나겠네ㅜㅜ”
- 가자지구 땅속 480㎞ ‘거미줄 터널’…지상전 시나리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