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라노 여지원 "'노르마' 이탈리아 오페라의 정수…아침드라마 같은 재미"
[서울=뉴시스] 강진아 기자 = "'노르마'는 가수들에겐 어려운 오페라에요. 감정적으로 복잡해 제대로 풀어내지 않으면 물음표가 찍히죠. 하지만 보는 입장에선 재밌는 오페라에요. 한 인간이 주어진 역할과 감정의 두 축에서 계속 혼란을 겪는데, 삼각 관계는 물론 아침드라마에서 볼 법한 장면도 많이 나와요."
예술의전당 전관 개관 30주년을 맞아 올리는 오페라 '노르마'의 주역인 소프라노 여지원은 "지루할 틈이 없을 것"이라고 예고했다.
벨칸토 오페라의 대가 빈첸초 벨리니의 걸작이다. 이번 공연은 영국 로열오페라하우스의 2016년 시즌 개막 작품으로 초연돼 압도적 규모와 파격적 연출로 주목받은 작품이다. '노르마'는 국내에선 보기 쉽지 않은 공연인데, 이번이 1986년과 1988년, 2009년에 이어 네 번째다. 오는 26일부터 29일까지 나흘간 예술의극장 오페라극장에서 선보인다.
여지원은 16일 서울 서초구 예술의전당 무궁화홀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이탈리아 오페라의 정수라고 할 수 있는 '노르마'로 한국에서 노래하게 돼 굉장히 기쁘고 기대된다"고 말했다.
지난 2005년부터 해외 생활을 시작해 이탈리아 오페라 위주로 유럽에서 활동하고 있는 그는 이번 공연이 서울에서 선보이는 오페라 전막 첫 무대다. 2014년 대구국제오페라축제에서 '투란도트'의 류 역으로 섰고, 2017년 이탈리아 거장 지휘자 리카르도 무티와 함께 경기도문화의전당 주최의 '무티 베르디 콘서트'에 올랐다.
여지원은 '무티의 소프라노'로 불린다. 2015년 8월 유럽 대표 클래식음악 축제인 오스트리아의 잘츠부르크 페스티벌에서 무티가 지휘하는 베르디 오페라 '에르나니' 주역으로 깜짝 발탁되면서 이름을 알렸다. 국내에서도 무명에 가까웠지만, 이를 통해 유명해졌다.
'노르마' 무대는 지난 2019년 이탈리아 라벤나에서 데뷔했다. 작품은 로마의 지배를 받는 드루이드족의 여사제인 노르마가 점령군의 수장인 로마 총독 폴리오네와 사랑에 빠지며 겪는 비극적인 운명을 그린다. 비밀리에 두 아이도 낳은 노르마는 다른 여사제 아달지사와 사랑에 빠진 폴리오네에게 배신을 당하며 질투와 복수에 사로잡히지만 결국 용서와 희생에 이른다.
여지원은 "노르마는 감정을 억제하며 노래해야 하는 부분이 많아서 어려운 역할"이라며 "저는 주로 감정을 폭발시키는 드라마틱한 역할을 해왔는데, 이번 공연에선 강한 힘을 감추고 내면에 집중하며 노래로 표현해 또다른 재미가 있다"고 말했다.
"노르마는 민족의 종교적·정치적 지도자 역할을 하면서 인간적인 감정을 다 버려야 했어요. 그런데 사랑을 하고 아이를 낳고 배신을 겪으며 자신의 감정을 드러내기 시작하죠. 그 엄청난 감정의 소용돌이를 억제하면서 연기하는 게 가장 힘들었죠."
소프라노의 힘과 카리스마가 요구되는 대표 아리아 '정결한 여신이여(Casta Diva)'는 극의 정점이다. 오페라 역사를 대표할 만한 명작이자 단순하지만 아름다운 멜로디의 최고 경지로 평가된다. 여지원은 "요동치는 감정을 누르며 세상에서 가장 평화로운 듯 기도의 노래를 부른다. 노르마의 성격을 보여주는 곡"이라고 말했다.
같은 역으로 소프라노 데시레 랑카토레가 무대에 오른다. 2021년 이탈리아 방송사가 현존하는 이탈리아의 가장 위대한 소프라노 4명 중 1명으로 꼽은 성악가다.
그는 "노르마는 강한 여자다. 어린 여사제 아달지사를 용서하는 건 스스로를 용서하는 것"이라며 "신성한 종교적 지도자 역할도 있지만 여성으로서의 노르마에 대해 중점적으로 생각했다. 한국 관객들이 작품 속 뜨거운 감정을 같이 느끼길 바란다"고 전했다.
아달지사 역에는 메조 소프라노 테레사 이에르볼리노, 폴리오네 역에는 테너 마시모 조르다노, 노르마의 아버지인 오로베소 역에는 베이스 박종민이 출연한다.
세계적인 오페라 무대에서 활동하고 있는 지휘자 로베르토 아바도도 이번 캐스팅에 자신했다. 그는 "'노르마'는 고난도 기교를 펼쳐야해 높은 수준의 가수들이 필요하다"며 "테크닉이 없으면 음악적인 문제가 생길 수 있는데, 우리는 환상적인 캐스팅을 갖고 있다. 이번 주역들을 선택한 건 탁월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벨리니가 쓴 악보는 굉장히 정교하고 명확하다. 그가 작곡했을 때 스튜디오를 걸어다니며 말하듯이 음악이 나올 때까지 작업했다고 한다. 저희의 포인트는 가수들이 이를 정확하게 표현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이 작품은 벨리니가 마지막 정점을 찍은 작품"이라며 "로맨틱하면서 굉장히 클래식하다. 용암 같은 노르마의 고통과 자아가 한 차원 높게 변화하면서 카타르시스를 주는 열정적인 작품"이라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akang@newsi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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