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제개혁위, 109건 규제 정비…여러 대출 상품 비교 한눈에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대출 모집인이 소속된 금융회사의 대출 상품만 취급할 수 있는 '1사 전속의무' 규제를 폐지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이에 따라 금융 소비자가 여러 회사의 상품을 한 번에 비교할 수 있어 선택권이 확대될 전망이다.
국조실은 우선 대출모집인 1사 전속의무 폐지를 권고하면서 "금융회사 간 경쟁이 촉진돼 소비자가 더 좋은 조건의 상품을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대학 옥외광고·사업용 차량 앞면 광고 허용
(시사저널=이주희 디지털팀 기자)
대출 모집인이 소속된 금융회사의 대출 상품만 취급할 수 있는 '1사 전속의무' 규제를 폐지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이에 따라 금융 소비자가 여러 회사의 상품을 한 번에 비교할 수 있어 선택권이 확대될 전망이다.
16일 국무조정실에 따르면, 한덕수 국무총리가 공동위원장인 규제개혁위원회는 올해 재검토규제 심사 결과 총 375건 규제 중 109건을 정비키로 심의·의결했다. 국조실은 우선 대출모집인 1사 전속의무 폐지를 권고하면서 "금융회사 간 경쟁이 촉진돼 소비자가 더 좋은 조건의 상품을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휴대전화 불법지원금 지급이 적발될 경우 가해지던 각종 긴급중지명령도 일부 개선된다. 현행 이동통신단말장치 유통구조 개선에 관한 법률 시행령 등은 대리점·판매점·이동통신사업자가 휴대전화 판매 지원금을 불법 지급하는 경우 번호이동·신규가입·기기변경 제한 명령까지 가능토록 규정하고 있다. 국조실은 현행 규제 목록 중 불법지원금 지급 중지 명령만 가능하게 유지하고, 번호이동·신규가입·기기변경 제한 등의 긴급 명령은 삭제토록 했다.
대학 공공성을 훼손하지 않는 선에서 대학교 내 옥외광고 허용도 추진된다. 국조실은 대학 재정 확충에 기여하기 위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또 택배 차량 등 사업용 차량의 경우 기존 광고가 가능했던 옆면·뒷면 차제와 더불어 창문을 제외한 앞면에도 광고가 가능토록 한다.
골프장에 대해선 체육지도자 배치 의무를 폐지한다. 골프장의 교습행위 수요와 필요성이 낮은 점을 고려했다고 국조실은 설명했다.
행정 규제는 일정 기간(최대 5년)마다 규제의 적정성·타당성을 심사한다. 국조실은 시행령 일괄 개정 등을 통해 법령 정비 속도를 높이고, 각 부처의 추진 상황을 지속해서 확인·점검해 정부업무평가에 반영할 계획이다.
김종석 규제개혁위 공동위원장은 "이미 만들어진 규제도 꼭 필요하지 않다면 폐지하고 시대에 맞지 않는 규제는 개선하는 노력을 더욱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Copyright © 시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직장동료와 성관계 후 “당했다” 허위 신고한 20대男의 최후 - 시사저널
- 교통 체증 뚫고 지나간 사설구급차…아이돌 출신 가수 타고 있었다 - 시사저널
- 사찰서 알게 된 女 스토킹하며 구애…거절당하자 잔혹 살해한 70대 - 시사저널
- 알바 찾던 여성들 키스방 유인해 성폭행한 40대…1000명에게 접근했다 - 시사저널
- 혼전 임신하자 “애비없는 애”…막말 쏟은 복지부 공무원 - 시사저널
- 옷 갈아입는 여중생 훔쳐본 학폭 가해자, 교사에 “4000만원 배상하라” 소송 - 시사저널
- “하태경 어디 출마한데?”…상경한 ‘與싸움닭’에 긴장하는 野 - 시사저널
- 나도 비타민D 결핍일까? - 시사저널
- “가을철 독감, 노인에게 치명적일 수 있다” - 시사저널
- 뚱뚱해서 병원 찾는 환자 3만 명 시대 - 시사저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