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웃음으로 건강 찾자'...대한웃음임상학회 학술대회 개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대한웃음임상학회에서 오는 11월 4일 서울 종로구 서울대 암병원 서성환홀에서 제14회 대한웃음임상학회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2009년에 태동한 대한웃음임상학회는 웃음치료 프로그램 개발 및 학술 근거기반 웃음연구를 진행해왔다.
실제 병원에서는 환자의 치료에 대한 두려움과 불안을 덜기 위해 웃음 치료를 시행하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대한웃음임상학회에서 오는 11월 4일 서울 종로구 서울대 암병원 서성환홀에서 제14회 대한웃음임상학회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행사를 주관한 이임선 회장은 지난 몇 년간 코로나19로 인해 웃음을 마음껏 누리지 못한 안타까운 현실에 대해 지적했다. 이에 그는 "그동안 가라앉은 마음을 일으켜 모두가 즐거움을 느끼며 스스로 치유해 사회의 일원이 될 수 있도록 하는 자리가 됐으면 한다"고 전했다.
2009년에 태동한 대한웃음임상학회는 웃음치료 프로그램 개발 및 학술 근거기반 웃음연구를 진행해왔다. 웃음의 치료적 효과를 입증하며 나아가 국민 건강 향상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그 중 환자중심 임상 웃음치료는 대상자들의 건강증진과 질병을 예방·보완하며, 절망 속에서 희망으로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목적성을 가지고 있다.
이미 웃음치료에 관한 연구는 꾸준히 논의됐다. 실제 병원에서는 환자의 치료에 대한 두려움과 불안을 덜기 위해 웃음 치료를 시행하고 있다. 또 수술 이후에 하는 웃음 치료는 가래를 쉽게 배출시킬 뿐 아니라, 폐 기능 강화에 도움을 주어 수술 후 무기폐, 폐 늑막염의 합병증을 줄여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학술대회는 'AI기반 웃음치료 프로그램 활성화 방안' 주제 특강과 '간호사의 소진경감을 위한 AI기반 맞춤형 프로그램 개발' 논문을 경북전문대 서일보 교수와 조아람 간호사(이화여대 대학원)가 발표한다. 이어 창신대 간호학과 이도영 교수가 '중년여성 웃음치료 효과'라는 주제의 논문을 발표할 예정이다.
임종언 기자 (eoni@kormedi.com)
Copyright © 코메디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발기하려다 시력잃어"... '비아그라' 먹고 실명된 男, 왜? - 코메디닷컴
- "어쩌다 생겼을까"…암세포 생겼다는 뜻밖의 신호는? - 코메디닷컴
- "아내가 샤워하면 자는척?"... '속궁합' 좋을수록 인생 행복해 - 코메디닷컴
- "10명 중 3명은 용변 보고 손 안 씻어"…올바른 손씻기 방법은? - 코메디닷컴
- 뜻밖에 세균 범벅… 집안에서 세균이 가장 잘 번식하는 곳 5 - 코메디닷컴
- “탄수화물 무시마라”…살 뺄 때 무조건 곁에 둬야 할 식품들 - 코메디닷컴
- 커피 마실 때 '설탕'만 빼도…"살 빠진다" - 코메디닷컴
- 성 접촉을 통해서도 생길 수 있는 뜻밖의 암은? - 코메디닷컴
- "인간은 왜 우는가"...눈물에도 3가지 형태가 있다 - 코메디닷컴
- "구토도? 별게 다 공포"...우리가 잘 몰랐던 공포증, 당신은? - 코메디닷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