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손+] 치주질환 치료와 예방 ③치주조직

석원 2023. 10. 16. 10:0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잇몸이 '탄탄'해야 온몸이 '튼튼'하다는 말, 아마 경험하신 분들은 공감할 겁니다.

병원을 가장 많이 가는 질환으로 꼽히는 '치주질환'은 단순한 잇몸병을 넘어 치매의 원인으로도 이어지곤 하는데요.

그래서 치주조직이라고 하면 잇몸과 그 안에 있는 잇몸뼈를 지칭한다고 생각하시면 조금 쉬울 것 같습니다.

그다음에 마지막으로 잇몸의 위치를 저희가 말씀을 드리는데 치아 자체가 크게 치관이라고 하는 머리 부분이 있고요.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잇몸과 잇몸뼈를 지칭하는 치주···색과 출혈 여부, 위치를 통해 치주 건강 판단

잇몸이 '탄탄'해야 온몸이 '튼튼'하다는 말, 아마 경험하신 분들은 공감할 겁니다. 병원을 가장 많이 가는 질환으로 꼽히는 '치주질환'은 단순한 잇몸병을 넘어 치매의 원인으로도 이어지곤 하는데요. 현대인에 흔한 이 질환을 막기 위한 노력, 허투루 할 수 없겠죠. 치주질환의 예방과 치료를 경북대학교 치과병원 치주과 김용건 교수와 살펴봅니다.

[윤윤선 MC]
앞서 통계에서도 나왔는데 치과 2대 질환이 치아에 생기는 치아우식증 충치와 오늘 알아볼 치주질환입니다. 치주질환에 알아보기에 앞서서 이 치주조직을 먼저 한번 살펴보면 좋을 것 같은데요.

[김용건 치주과 전문의]
네 맞습니다. 다들 잘 아시겠지만 치주조직에 대해서 설명을 조금 드리겠습니다. 말 그대로 치주, 치아 주위에 있는 조직입니다. 그래서 치아 주변의 조직으로 정의할 수 있고요. 저희 전문가적인 입장에서는 4가지 요소가 있는데 보통 흔히 '잇몸'과 잇몸 내부에, 아래쪽에 있는 치조골이라고 하는 '잇몸뼈'를 의미하게 됩니다. 그래서 치주조직이라고 하면 잇몸과 그 안에 있는 잇몸뼈를 지칭한다고 생각하시면 조금 쉬울 것 같습니다. 이 사진은 제 기준으로 아주 예쁜 잇몸 사진이라고 생각이 들고요.

[윤윤선 MC]
네.

[김용건 치주과 전문의]
이 사진을 가지고 온 이유입니다. 아주 건강하신 분이고요. 치주 잇몸이라는 것을 어떻게 우리가 건강하다고 볼 수가 있는가 하면 첫 번째는 색깔입니다. 그래서 다들 잇몸이라고 하면 붉은색을 생각하는데 붉은색이라기보다는 조금은 분홍빛에 가까운, 조금 연한 붉은색이 더 좋습니다. 그래서 분홍빛의 색깔을 가지고 있는지를 보셔야 하고요.

두 번째는 입안을 봤을 때 출혈이 있는지 없는지를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분은 보시는 바와 같이 그 어느 부위에도 출혈이 있지 않고요.

세 번째는 조금은 주관적일 수 있는데 잇몸을 이렇게, 치아를 감싸고 있는 게 잇몸인데요. 그 잇몸이 치아를 단단하게, 견고하게 감싸고 있는지를 판단하는 것입니다. 나중에 조금 뒤에 염증이 있는 잇몸을 보시게 될 텐데요. 이거 잘 기억해 놓으셨다가, 이 상황은 아주 단단하게 잘 잡고 있는 거고요.

그다음에 마지막으로 잇몸의 위치를 저희가 말씀을 드리는데 치아 자체가 크게 치관이라고 하는 머리 부분이 있고요. 치근이라고 하는 뿌리 부분으로 나눌 수 있는데, 이 잇몸의 위치는 그 뿌리 부분만 덮고 있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위치라고 볼 수 있습니다. 치관이라고 하는 치아의 머리 부분과 치아의 뿌리 부분이 있는데요. 치아의 뿌리를 다 덮고 있는 잇몸뼈의 높이 이 정도 되면 아주 건강하다, 이렇게 보시면 좀 쉬울 것 같습니다.

(구성 김동영)

Copyright © 대구MBC.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