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점심에는 굴국밥 어때요?...제철 맞은 굴의 건강 효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바다의 우유'로 불리는 굴이 제철을 맞았다.
12월까지 앞으로 2개월여 동안 굴은 맛과 영양이 가장 풍부할 때다.
이와 관련해 미국 건강·의료 매체 '웹 엠디(Web MD)' 등의 자료를 토대로 굴의 영양소, 건강에 좋은 점, 섭취 시 주의할 점에 대해 알아봤다.
굴은 열량이 낮고 미량영양소 함량이 높아 건강식품으로 손색이 없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바다의 우유'로 불리는 굴이 제철을 맞았다. 12월까지 앞으로 2개월여 동안 굴은 맛과 영양이 가장 풍부할 때다. 굴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쫄깃하고, 독특하며 신선한 맛이 난다"고 칭찬한다.
인간은 16만4000여 년 전부터 굴을 포함한 조개류를 섭취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와 관련해 미국 건강·의료 매체 '웹 엠디(Web MD)' 등의 자료를 토대로 굴의 영양소, 건강에 좋은 점, 섭취 시 주의할 점에 대해 알아봤다.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다
굴은 보통 레몬즙 몇 방울을 짜서 날것으로 먹는다. 굴의 영양 성분은 대체로 찌거나 굽는 등 조리법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중간 크기의 굴 6개에는 △50칼로리 △단백질 6g △지방 1g △탄수화물 5g △섬유질 0g이 들어 있다. 굴은 또한 여러 비타민과 미네랄의 풍부한 공급원이다. 특히 비타민B12가 풍부하며 그 밖에 비타민D, 철분, 마그네슘, 인, 아연, 구리, 망간, 셀레늄도 들어있다.
건강 효과가 다양하다
굴은 열량이 낮고 미량영양소 함량이 높아 건강식품으로 손색이 없다. 다음은 굴이 건강에 좋은 점이다.
뇌 건강
비타민B12가 풍부하기 때문에 뇌 건강을 튼튼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비타민B12 결핍되면 알츠하이머병을 포함한 치매와 관련이 있다. 비타민B12 결핍은 우울증과 자살 충동을 포함한 정신 건강 증상과도 연관돼 있다.
골다공증
굴은 비타민D, 구리, 아연, 망간의 풍부한 공급원이다. 이러한 영양소는 칼슘과 결합해 골다공증으로 인한 노년층의 뼈 손실을 늦추거나 예방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셀레늄 결핍증 예방
굴에는 셀레늄이 많이 들어있다. 셀레늄은 신체가 제 기능을 하기 위해 아주 적은 양으로 필요한 미네랄이다. 셀레늄은 너무 높은 수준으로 섭취하면 독성이 있다. 하지만 결핍되면 심혈관질환, 불임, 인지력 저하가 발생할 수 있다.
생으로 섭취 시 식중독 주의해야
굴은 다양한 영양소의 훌륭한 공급원이지만, 위험이 없는 것은 아니다. 특히 굴로 인한 식중독의 위험을 주의해야 한다. 굴은 날것으로 먹는 경우가 가장 많기 때문에 특히 박테리아 오염을 전염시키기 쉽다.
굴에서 발견되는 박테리아의 한 종류인 비브리오 패혈증 균은 심각한 질병, 심지어는 사망과도 관련이 있다. 문제는 접시에 있는 굴이 오염되었는지 쉽게 알 수 있는 방법이 없다는 것이다. 심각한 증상은 일반적으로 섭취 후 24시간에서 48시간 이내에 나타나며, 발열, 오한, 메스꺼움, 구토, 설사, 쇼크를 포함할 수 있다.
박테리아 오염으로 인해 심각한 합병증의 위험이 가장 높은 사람들은 암, 당뇨, 간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들이다. 알코올성 간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특히 위험할 수 있다. 이런 질병이 없는 사람은 물론 누구나 생굴을 먹고 식중독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한다.
권순일 기자 (kstt77@kormedi.com)
Copyright © 코메디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발기하려다 시력잃어"... '비아그라' 먹고 실명된 男, 왜? - 코메디닷컴
- "어쩌다 생겼을까"…암세포 생겼다는 뜻밖의 신호는? - 코메디닷컴
- "아내가 샤워하면 자는척?"... '속궁합' 좋을수록 인생 행복해 - 코메디닷컴
- "10명 중 3명은 용변 보고 손 안 씻어"…올바른 손씻기 방법은? - 코메디닷컴
- 뜻밖에 세균 범벅… 집안에서 세균이 가장 잘 번식하는 곳 5 - 코메디닷컴
- “탄수화물 무시마라”…살 뺄 때 무조건 곁에 둬야 할 식품들 - 코메디닷컴
- 커피 마실 때 '설탕'만 빼도…"살 빠진다" - 코메디닷컴
- 성 접촉을 통해서도 생길 수 있는 뜻밖의 암은? - 코메디닷컴
- "인간은 왜 우는가"...눈물에도 3가지 형태가 있다 - 코메디닷컴
- "구토도? 별게 다 공포"...우리가 잘 몰랐던 공포증, 당신은? - 코메디닷컴